[교육학독후감] `프레이리의 교사론` 읽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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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이 책은 좌파적 입장에서, 교사를 정치적으로 몰고 가는 것-소위 ‘운동권’이라 칭하는-이라 오해받기 쉬워 보인다. 그러나 사실 프레이리가 말하고자 하는 것은 오늘날 과거는 혈통, 신분에 의한 계급사회로, 현재는 경제․사회적 지위에 의한 계급사회로 볼 수 있다.
교사가 진정 가져야 하는 자질이다. 프레이리의 문해교육은 ‘까막눈’인 학습자가 단순히 낫 놓고 “ㄱ"자를 아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 자신과 자신이 처한 실제세계의 관계를 깨닫게 해줌으로써 학습자가 세계를 변화시키는 힘(power)을 가지고 모순된 현실을 새롭게 재창조하도록 이끄는 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교사는 비판적인 안목을 가지고 사회와 문화를 판단하여, 학습자로 하여금 창조적이고 문화재생산적인 사람으로 만들어내는 실천가가 되어야 한다.
요즘 교육계 이슈 중 하나는 어떤 특정 분야의 전문인을 교사로 채용할 것인가이다. 즉, 사범대를 나오지 않고도 특정 분야(과목)에 전문적 지식을 갖추었으면 그 분야를 가르치는 데에 지장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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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파울로 프레이리, 체 게바라, 그리고 대한민국
  • 프레이리의 공통점을 많이 찾을수 있었다. 첫 번째로 그들은 남미출신의 인물들로서, 비슷한 시기에 활동하였다. 1928년생의 체 게바라, 1921년생의 파울로 프레이리, 비슷한 시기에 태어나서 남미의 불안정하고 굶주린 환경을 공유한 이들은 자기들 나름대로의 방식으로 혁명을 일으키기로 마음을 먹는다. 두 번째로 그들은 억압받는 이들의 고통을 공유하고 소통하는 능력이 있었다. 프레이리는 교사로서, 체 게바라는 의사로서, 그들의 아픔을 직접적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더 좋은 교사가 되기 위해
  • 프레이리가 제시하는 교육은 학습자에게 세상을 읽고 자신의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고 비판할 수 있는 틀을 만들어 주는 것이다. 조금 단순화시켜 말해 보자면, 현재 우리나라의 교육은 단편적이고 일방적인 교육이라면 앞으로 개선해야 될 교육의 모습은 프레이리가 제시하는 것처럼 종합적이고 다양화된 교육일 것이다.또 나는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비판적인 측면에서도 바라보았다. 이 책이 교육에 대한 많은 교훈을 주는 교육학적 저서라는 점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과 문해교육을 읽고 - 감상과 비판을 재비판하기
  • 프레이리는 많은 부분에서 교사란? 학교란? 학생이란? 교육이란? 이란 것들에 많은 것들을 제시해준다. 그리고 또 많은 것들을 생각해 보게끔 해준다. 또한 현재의 교육에 상당한 시사점을 던져 준다. 실제로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끊임없이 교육 실패자를 낳을 수밖에 없는 자본주의 은행 저금식 교육 모델에 중요한 답변을 제시한다. 도한 북미의 많은 자유주의 및 신자유주의 교육가들이 프레이리 교육학을 하나의 대안으로 생각하는 까닭을 명확하게

  • 프레이리 - 페다고지-새로운 교육적 사상
  • 내가 주도해서 하는 나만의 교육을 하는 방법만을 계속적으로 생각을 하였지 ‘어떻게 민중을 교육할까’에 관한 생각은 전혀 생각해보지 못했던 부분이였기 때문이다. 나는 이 책을 통해서 다시 한번 교육자에 대한 본질적인 생각을 다시한번 할 수 있었던 좋은 기회였다는 생각이 들었다.참고문헌-남경태 역(2009), 파울루 프레이리 저, 페다고지, 그린비-김현수(2008), 파울로 프레이리의 대화중심 교사론,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논문

  • 프레이리의 교사론 - 억압받는 사람들의 해방과 사회 변화를 위한 교육의 역할 (A+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은 전 세계적으로 큰 영향을 미쳤다. 특히 1960~70년대 라틴 아메리카의 문맹퇴치 운동과 해방 신학에 큰 영향을 미쳤다. 또한, 프레이리의 교육관은 비판 교육학, 해방 교육학 등 다양한 교육 사조에 영향을 미쳤다.프레이리의 교사론은 출판된 지 50년이 넘는 시간이 흘렀지만, 오늘날에도 여전히 교육 현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의 교육 사상은 비판 교육학, 해방 교육학 등 다양한 교육 사조의 근간을 이루고 있으며, 전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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