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동북과 화북지역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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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동북 (정체: 東北, 병음: Dōngběi, 둥베이)
2.요녕성 (정체: 遼寧省, 병음: Liáoníng Shěng, 랴오닝성)
3.길림성 (정체: 吉林省, 병음: Jílín Shěng, 지린성)
4.흑룡강성 (정체: 黑龍江省, 병음: Hēilóngjiāng Shěng, 헤이룽장성)
5.투자정책
6.동북진흥계획
7.교역현황
8.최근 경제동향
9.우리나라와의 경제협력
10.광역두만개발계획(GTI: Greater Tumen Initiative)
11.화북지방
(1) 문화
(2)교역
(3)투자정책
12.화북 물류 경제(도로)
13.화북 물류 경제(철도)
14.화북 물류 경제(항공)
15.화북 물류 경제
16.화북 경제 시너지 효과
17.화북 물류 경제(협력)
본문내용
동북진흥계획

추진경과
○ ’03. 10. ‘동북지역 등 노공업기지 진흥전략 실시에 관한 의견’ 발표. ’04년 부터 본격 추진.
- 노공업기지를 선진기술과 시장친화적 시스템을 갖춘 차별화되고 경쟁력 있는 신흥 산업기지를 목표.
○ ‘07. 8. “동북지역진흥계획”을 발표
- 동북지역을 주강, 장강, 환발해에 이은 제4의 경제중심축으로 육성하기 위한 종합시책.
○ ‘11. 3. 발표된 12차 5개년 계획
- 장비제조, 원재료, 자동차, 농산품 심충가공 등 우위산업을 고도화하고, 금융, 물류, 여행 및 소프트웨어와 아웃소싱 등의 서비스를 대대적으로 발전키로 함.
- 요녕연해 경제벨트, 심양경제구, 장길도경제구, 하다치(하얼빈-다칭-치치하얼), 무수이(무단장-수이펀허)를 중점적으로 개발.
- 동북진흥정책의 범위를 내몽고까지 확대


흑룡강성 러시아 개방의 교두보로 개발

○ 헤이룽장성은 중국과 러시아와의 무역 및 협력에 있어서 중국 내 가장 큰 비중을 차지. 지리적인 이점으로인해 대 러시아 개방의 교두보로 성장.

○ 3000km에 달하는 흑룡강성과 러시아의 국경선, 25개의 개방항구를 기반으로 흑룡강성과 내몽고자치구는 변경 개방벨트를 형성하고 협력해 국가전략으로 추진할 계획.( 선도지역: 중국-러시아 변경/ 받침지역: 쑤이펀허-만저우리철도 연결지대)


훈춘—나진항 물류선 확보로 인한 기업진출

○ 훈춘-나진항 도로건설 동북 3성에서 북한을 통한 물류선 확보의 현실화 (동북의 자원과 물류노선이 지닌 잠재력을 기반으로) 앞으로 많은 한국기업들의 진출 초래.

○ 동북 3성과 한국기업.
- 포스코, SK가 훈춘시와 물류기지조성에 관해 양해각서를 체결한 상태
- 선양 대동구에 GM코리아 제 3공장 설립 한국 부품업체 기업 20~30업체의 동반진출
- 중국 정부, 동북 3성이 녹색산업을 주도하는 기업체를 주요 희망 외상투자기업으로 확보하고자 특혜를 주는 정책을 펼침에너지 산업분야에 한국기업의 진출이 활발할 것으로 예상


나진항을 통한 동해로의 진출

나진항
○ 동북3성의 출해구.
- 한반도종단철도TKR, 시베리아횡단철도TSR, 만주횡단철도TMR등이만나는 지역에 위치한 부동항不凍港으로 개발잠재력大
○ 중국, 러시아, 일본 및 한국의 이해관계가 걸린 안보 요충지
○ 물류비용을 절감시키는 등 경제적 가치 大
○훈춘에서 바로 나진항을통한다면,,,,훈춘~다롄~부산~니가타 운송루트가 10여일 단축.

즉, 나진항을 통한 동해의 진출은 동북 3성 개발의 성공여부에 큰 영향력을 행사할것으로 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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