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영국-미국의 교육개혁과 한국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영국-미국의 교육개혁과 한국의 교육
본문내용
영국-미국의 교육개혁과 한국의 교육제도를 비교를 해보고, 어떠한 해결점이 있는지에 대해 이 리포트에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영국 교육개혁의 핵심은 그 무엇보다도 학교간의 경쟁을 유발시키고, 교사간의 경쟁을 유도하는 재도일 것입니다. 물론 교육이니 만큼 잘하는 곳에게 무조건적으로 더 많이, 못하는 곳은 무조건 폐쇄가 아니라 못했다가 잘하는 곳에게 독려하기위한 지원을 그리고, 그런 학교가 안정화 궤도에 오르면은 지원을 줄이고, 그 자금으로 못하는 학교를 지원해주어서 전체적인 학교의 수준을 올리기 위한 노력이 존재하며, 그런 노력을 했는데도 실패했을 경우에는 과감하게 학교를 폐교시키는 결단도 행하는 매우 독한 형태의 교육 개혁이라고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경쟁을 강화시키기 위해서 모든 학교의 성적을 매기고, 그것을 일반에 공개하며, 학부모가 학교를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도록 제도를 만들고 이를 통한 공정한 경쟁을 하게 만듭니다.
특히 뛰어난 교사에게는 올해의 교사상이라는 것을 수상해주고, 그것도 tv시청의 황금시간대에 편성 타의 모범이 되는 교사들을 세상에 알리고, 독려하는 그러한 행위는 크게 본받을 만한 점이라고 보입니다. 하지만 과도한 경쟁속에서 교사를 기피하는 이들이 많아지는 것 같고, 이를 뒷받침 하듯이 한국에서는 상상도 할 수 없는 교사채용 광고를 열심히 방영중인 모습을 보아서는 그리고 전체적인 그들의 이야기와 생각등에서 교사에 대한 존경심과 스승에 대한 공경등이 존재하기 보다는 단순히 기술을 전해주는 노동자로서 교사의 위치가 땅에 떨어지는 것이 아닌가,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잘 활용했습니다.
  • eun8***
    (2014.01.09 23:27:2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신학의 문화적 접근 - 기독교 교육개론
  • 교육정책이 심화되어 YMCA중등학교교사협의회의 창립으로 인한 교사들의 실천운동, 교사 자체들의 적은 그룹 운동 두 가지로 나누어 저항운동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 운동의 정신은 시간이 흐르면서 변하여 정치화되고 학교 내 구성원 간에 조직과 비조직의 갈등이 생겨났습니다. 또, 한국의 교육문제는 대학입시 제도의 문제와 교육의 자율성 문제, 커리큘럼 개혁의 문제로 볼 수 있다. 대학입시제도 문제는 대학 입학을 위한 시험제도가 사회진출의 관

  • [심리학]정신건강 심리치료
  • 교육과 홍보가 필요하다.제2장 정신장애의 분류• ICD(국제질병분류); 세계보건기구(WHO)에서 국제 질병의 분류를 기준으로 삼기 위하여 만든 것.• DSM(정신장애의 진단 및 통계편람); 미국 정신의학회에서 정신장애의 진단과 체계적인 분류를 위하여 편람한 책. ※ 우리나라에서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분류기준은 국제질병분류(ICD)로서 제10개정판과 DSM 제4판 개정판 등․ 정신질환; 과거에는 건강했는데, 후에 병세가

  • [교육학] 미국, 영국, 프랑스의 평생교육
  • 교육인 고등학교까지의 교육을 중도에서 포기해 사회생활을 하다가 나중에 후회하고 공부를 시작하는 사람들입니다. 미국의 대도시 가난한 사람들의 동네에서는 25%가량이 고등학교 졸업 이전에 중퇴를 한다고 합니다. 그런 사람들에게 책을 읽을 수 있도록 글을 쓸 수 있도록, 시민으로서 권리를 찾아가며 살아나갈 수 있도록 기본 교육을 시켜주는 프로그램입니다. GED는 한국의 고등학교 검정고시와 같은 것입니다. 미국 사회에서 학력을 안 따지는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 노인교육과 평생학교   목 차I. 서 론II. 노인교육의 필요성1. 평생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2. 인생주기교육으로서의 노인교육3. 상실에서 오는 고독을 극복하기 위한 노인교육4. 노년사회학적 측면에서의 노인교육III. 노인교육의 역사 및 목표1. 노인교육의 역사2. 노인교육의 목표와 내용Ⅳ. 선진국의 노인교육 현황1. 미국 노인교육의 현황2. 영국 노인교육의 현황3. 일본 노인교육의 현황Ⅴ. 한국 노인교육의 현황분석 및 문제점1. 노인교육

  • [교육사회] 교육의 기회 발전 과정-교육평등과 교육격차, 고교평준화
  • 교육의 기회는 어떻게 발전해 왔는가 ?-교육 평등과 교육 격차를 중심으로 - 목 차 - Ⅰ. 서론Ⅱ. 교육 평등1. 교육평등의 개관2. 콜만의 교육 평등관3. 교육 평등관의 여러 유형Ⅲ. 교육 격차1. 교육 격차의 의미 2. 한국 사회에서의 교육 격차 특징3. 1990년대 이후 교육 격차를 심화시키는 새로운 요인들의 등장4. 교육격차 해소 방안 5.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보다 근본적인 해결대책Ⅳ. 생각해 볼 문제 - 교육의 평등과 수월성 추구의 문제 (고교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