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환이론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8페이지 /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탄환이론
2.시대적 배경
3.탄환이론의 기본 가정
4.당시 사례 - 1) 프로파간다
5.당시 사례 - 2) 화성침공 드라마
6.현대 사례 - 1) 영화 ‘친구’ 모방범죄
7.현대 사례 - 2) 2002년 붉은 악마 티셔츠
8.탄환이론 비판
9.탄환이론 비판 사례 - 1) 전쟁 선전영화
10.탄환이론 비판 사례 - 2) 대한 늬우스
11.탄환이론 시사점
- 본문내용
-
1.탄환이론
매스커뮤니케이션 효과에 대한 최초의 이론(1920-1940초)
1920-1930년대 잡지, 라디오, 영화 등
새롭게 등장한 매스미디어의 영향력에 대한 분석에서 나옴
강력한 대중매체와 수동적인 수용자 전제
매스미디어 → 획일적 메시지 → 개인들에게 강력한 영향
획일적 반응 유도, 사고 행동 변화 초래
매스미디어는 대중(mass)에게 직접적이며 즉각적이고
강력하고 획일적인 영향력을 미친다는 이론
탄환이론에서는 메시지와 수용자와의 관계를 '총알과 표적'의 관계로 본다
마법의 탄환이론 또는 피하주사이론 이라고도 함
권총에서 뿜어 나온 총알이 수용자에게 가서 명중하는 것처럼 미디어 메시지가 직접적인 효과가 있다고 주장했다.
탄환이론이 우리에게 설명하는 가장 큰 점은 분명 매스미디어는 우리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준다는 것이다.
시대적 배경
엘리트계층의 전유물 신문, 잡지 → 대중매체로 발전
새로운 매체 영화, 라디오의 출현
매스미디어 효과에 대한 관심 대두
매스 커뮤니케이션 효과 초기 이론으로써
구체적인 형식을 가지기 보단
당시의 인식을 보여주는 정도
탄환이론의 기본 가정
1) 매스미디어 메시지는 항상 조직적, 체계적으로 준비되고 배포되고
메시지는 많은 사람들의 이목을 끄는 것임.
2) 매스미디어는 복제·배포의 발전된 기술을 가지고 있으며,
메시지 수용자(대중)의 수를 극대화시킬 수 있음.
3) 매스미디어는 대중과 직접적 접촉만을 함.
4) 메시지 수용자 개개인은 오직 집합체의 한 구성원으로서만
동등한 비중과 가치를 가짐.
5) 매스미디어 메시지는 대중이 접촉하는 것만으로도
반드시 영향을 받음.
요제프 괴벨스(Paul Joseph Goebbels, 1897~1945)
-제2차 세계대전 시기 독일 나치의 선전장관
-라디오를 이용한 프로파간다(Propaganda)를 개발, 이용
-괴벨스의 선전기술로 독일 국민들은 2차대전의 정당성을
굳게 믿었고 인력동원에 있어 주저하지 않았음.
독일 국민들은 패전 직전까지 승리를 확신함.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복지의 발전과정을 단계별로 기술하고, 우리나라 청소년복지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보시오
- [사회복지] 국제결혼 이주여성- 여성결혼이민자-의 국내생활 적응의 문제점과 개선 방안
- [사회문제론] 환경문제와 사회복지
-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에 대하여 플랙스(Flexner)가 주장한 전문직 속성에 대해 찾아보시고 오늘날 사회복지전문직의 속성은 무엇이 포함되어야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지역사회복지의 선진국 사례와 활성화 방안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이버 공동체의 역사를 각 단계별로 설명해보시오 그리고 자신이 생각하는 사이버 공동체의 이상적인 모습에 대해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 소년소녀가장 생활실태와 복지개선방안ok
-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정책의 가치 갈등이 발생하는 예를 하나 들고, 그러한 가치 갈등이 발생하였을 시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