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매체론] 플랫폼을 활용한 1인 기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3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1인 기업의 의미
2.플랫폼이란?
3.플랫폼을 활용한 1인 기업의 사례
-플랫폼 내 콘텐츠 자체로 수익창출
-플랫폼 내 콘텐츠를 마케팅으로 이용
4.플랫폼 활용의 장.단점
5.1인 기업이 지향해야할 점
본문내용
“삼성이나 애플 같은
大기업과 구별”

1인 기업이란?
+개인의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통해 다양한 생산물을
만들어 내는 기업
+반드시 1인으로 구성된 기업이 아니라 1인을
중심으로, 약2~5인 정도의 소수의 인력이 모여서
다양한 아이디어를 창출하는 소규모기업까지 포함

최근 5년 내 사람들의 삶을 가장 많이 변화 시킨 것은 단연 스마트폰입니다.
스마트폰의 대중화는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새로운 컨텐츠의 활성화를 가져왔습니다.
중요한 점은 이 어플리케이션이라는 컨텐츠의 제작이 고도의 전문성을 요구하지 않는다는 점,
그리고 이에 따라서 비 전문가들은 만든 컨텐츠가 많은사람들에게 보여지고 거래되는데
앱스토어와 같은 어플리케이션 시장이 플랫폼으로서의 큰역할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한가지 사례로 새로운 플랫폼의 등장이 1인 기업의 탄생에 어떠한 역할을 하는지 알 수 있다.
서울 시민들이 많이 쓰고 있는 교통 어플리케이션 ‘서울버스’는 큰 기업도, 프로그래밍 전문가도 아닌 고등학생이 만들었다.
기본적으로 os의 개발자 프로그램이 없었다면 고등학생이 어플리케이션을 만들기 어려웠을 것이고
그것을 넘어서 아무리 훌륭하고 아이디어 있는 어플이라도
앱 스토어라는 플랫폼이 없었다면 인프라나 자본이 없는 고등학생이
본인이 만든 어플리케이션을 다른사람들에게 내 보일 수 있는 환경이 존재하지 않았을 것이라는 것입니다.

국내에서는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해 1인 기업으로 인정받은 한샘뭇씀이 있다.
한샘뭇씀은 중소기업 프로그래머로 일하던 민경국대표가 8년 만에 회사를 그만
두고 세운 1인 기업입니다. 그는 전통문화와 정보기술을 접목하는 한국형 앱을 개발하고 싶었다.
민 대표가 처음 발한 프로그램은 사물놀이 앱이었다. 2008년 미국에서 스마트폰이 먼저 출시되면서
드럼이나 피아노 같은 서양 악기들을 연주할 수 있는 앱이 나오기 시작했는데
사물놀이나 풍물 굿 같은 우리악기들도 가능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한 것이 시작이었다

국내의 G마켓, 옥션 등 종합 인터넷 쇼핑몰에서는 유형의 재화 뿐만 다양한 서비스들이 그 안에서 거래되고 있다.
전통적인 거래방식은 우리가 직접 찾아가서 물건을 사고 가격을 지불하는 식으로 폐쇄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한번에 여러 곳을 가보기가 번거롭고 가 볼 수 있는 곳의 한계가 뚜렷했기 때문에
거래하고자 하는 대상끼리의 비교 후 거래가 어려웠고
판매자 입장에서는 비싼 임대료처럼 개인이나 몇 명이 사업을 처음 시작하기에는 어려운 부분이 많았다.
그러나 이러한 인터넷 쇼핑몰은 양측의 고민을 모두 해소해 주었다.
소비자는 물리적 이동 없이도 한 곳에서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를 간접적으로나마 접하고 거래할 수 있고,
일부 대기업이나 중소기업 외에 자본과 인프라가 적은 개인사업자도 별 어려움없이 소비자에게 자신의 상품,서비스를 보일 수 있게 되었다.

특히 개인이 운영하는 의류 인터넷 쇼핑몰의 경우는 상품의 제작자와 소비자에게 연결해주는 쇼핑몰 사이트의 운전자가 같다는 점에서
플랫폼과 콘텐츠를 제공하는 두가지 역할을 하나의 주체가 모두 수용한다는 점에서 특이한 케이스라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 수용자 운동의 새로운 양상 시민 저널리즘
  • 방송국 수준과 맞먹을 정도로 이 사이트에 대한 관심은 상당히 높다. 2.2 보도 형태와 특징인터넷 방송 미디어로 독보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아프리카는 개성 있는 방송을 하는 사람-BJ (Broadcasting Jockey)의 창작방송, 게임중계방송, 개인과 기업을 대상으로 한 개방형 방송 플랫폼 ‘오픈TV’ 등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아프리카의 가장 큰 특징은 자신이 직접 BJ가 되어 직접 방송하면서 시청자와 실시간으로 대화하는 등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

  • 1인 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 전략
  • 1인 미디어의 등장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은 Web 2.0 과 C(Content)세대의 등장 이다. 1) Web 2.0Web 2.0은 위에서 말한 간략한 설명에 더하자면 이용자와 생산자가 분리된 상황에서 개별적 생산자가 구축한 환경을 이용자들이 이용하는 개념이 Web 1.0이라면 Web 2.0은 네티즌의 참여와 네티즌이 생산하는 콘텐츠를 활용하는 것은 물론이고, 제작자가 가지고 있는 응용프로그램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 :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공개 API(Open Application Programmer Int

  • [미디어 마케팅] 소셜마케팅에 대한 고찰
  • 방송국 등은 모두 막대한 자본과 비용이 필요한 사업이며, 그렇기 때문에 대중을 향한 커뮤니케이션에 있어서도 막강한 파워를 가질 수 있다. 이러한 구조 하에서 기업이나 브랜드가 미디어를 활용해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할 경우에는 보통 많은 비용을 들여 매체를 집행함으로서 미디어 파워를 얻게 된다.소셜미디어에서는 이러한 구조가 다음과 같이 적용이 된다. 소셜미디어는 한 마디로 말해 ‘수평적 구조’를 지녔다. 즉, 앞서 언급했던 전

  • [마케팅] 게임산업에 대한 연구 - 온라인 게임산업을 중심으로
  • 활용도 확산53라. 타 엔터테이먼트와의 결합-543. 온라인 게임 산업 육성 방안54가. 핵심 기술 개발 54나. 전문 인력 양성 55다. 마케팅 및 창업 지원 55IX. 결 론56참고문헌57******** 표 ․ 그림 목차 ********-표-

  • [디지털 미디어] 블로그 연구
  • 매체‘라고 말한다. 사실 기존 미국의 블로그 특성 중 하나는 정치적 성향의 블로그가 활성화 되었다는 것이다. 2001년 시애틀 지진 발생이나 9.11 테러, CBS 방송사태 레브 그로스만이라는 아마추어 기자가 운영해온 블로그인 파워라인은 부시대통령의 군복무 경력의혹을 보도한 CBS 방송이 오보라는 사실을 밝혀냈고, 결국 오보에 대한 책임을 지고 CBS의 유명 앵커 댄 래더가 사임하는 사태 - 블로그, 1인 미디어의 가능성과 한계, 김영주등이 그러하다.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