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기능분류체계 BR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ppt (파워포인트 2003)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개요
2.구조
3.사용 현황
4.해외 사례 비교
5.문제점 및 개선방향
본문내용

정의
조직, 예산, 기록관리 등 분야별, 기관별로 운영되던 기존의 분류체계 통합
정부 기능과 서비스 중심 분류한 행정업무의 분류체계
일하는 방식의 혁신과 행정 정보화의 핵심
정부가 수행하는 기능(업무, 서비스)을 체계적으로 표현한 ‘기능도’
목적
정부기능을 체계적 구조화하여 정부의 일하는 방식을 개선하기 위함
정보공동활용 및 부처간 협업 가능
정부조직간 업무 흐름이 수평적, 수직적으로 원활
행정효율성 및 대민 서비스 개선
업무의 편의성 증대


구조
단위별 세부내용
1레벨: 정책분야
대국민서비스활동, 예산배분과 국제기준 등을 고려하여 분류
2레벨: 정책영역
각 부처의 대기능과 연계하기 위한 상세 영역
3레벨: 대기능
각 부처의 국/실 수준의 업무수행 기능, 예산체계의 프로그램 수준의 기능 고려
4레벨: 중기능
각 부처의 과/팀 수준에서 수행하는 기능
5레벨: 소기능
법적인 근거 및 기록을 분류기준으로 고려하여 정의된 기능
6레벨: 단위과제
업무간 유사성, 독자성을 고려하여 소기능을 세분화한 업무영역

장점
기관들 간에 업무시스템 설계 가능
상호 접속성, 편리성 증가
단절적이고 수직적인 업무 수행구조 개선
자원의 중복투자 방지
재정의 효율성 증진 정부 기능, 업무 흐름 재정립

중복규제의 감소
행정의 효율성, 능률성
새로운 환경, 문제에 적용력 증진


사용현황
정부 – 42개 기관에서 사용
정책분야(1레벨): 15개
정책영역(2레벨): 60개
대기능(3레벨): 403개
중기능(4레벨): 1,645개
소기능(5레벨): 8,024개
단위과제(6레벨): 27,182개


지방자치단체
2007년 2월 제안
1~2레벨은 중앙정부 BRM을 준용
15개 정책분야
51개 정책영역
대기능(3레벨): 134개
중기능(4레벨): 484개
소기능(5레벨): 2,071개
단위과제(6레벨): 24,714개

참고문헌
신동익, 이우기. 업무참조모델(BRM) 수립 방법론의 범정부 적용준거.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and Architecture Vol. 6 No. 1. 2009. pp.29-41.

김기환 외 5인. BRM 분류체계를 활용한 연구성과물 표준분류체계 수립에 관한 연구. <하계학술대회> V. 2008. 한국행정학회. pp.1-19.

이주연. 정부기능연계모델(Business Reference Model) 분류체계와 기록분류체계의 통합 방안. 한국기록관리학회 추계학술발표논집. 2006. pp.43-60.

이연우, 엄석진. 정부혁신과 전자정부 연계를 위한 모델 연구. 행정논총 제43권 제4호. pp.207-244.

행정안전부.
[인용 2012. 05. 2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전행정론] 정부지식관리센터(GKMC) 시스템의 베트남에의 도입방안
  • 정부의 분산되고 복잡한 업무들을 개인별 업무특성과 관계없이 기능별, 단위과제별로 분류하였다. 과제별로 일정계획을 수립하고 추진실적을 자동으로 기록하며, 개인의 업무실적에 관한 정보가 성과관리, 인사관리시스템 등에 자동으로 전송된다.② 의사결정과정의 이력을 관리하여 행정의 투명성 및 책임성을 확보한다. 최종의사결정자가 다양한 직원들로부터 제시된 의견을 열람하고 종합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정책결정의 민주성과

  • [경영전략,리스크관리] 전략적 리스크관리 방법론
  • 체계적인 위험관리 시스템을 갖춘것은 비교적 최근의 일이라고 할 수 있음. 1990년대 이후 파생금융 상품 및 재무관련 위험으로 인한 사업상의 손실 규모가 증가하였고, 기업 구조조정 및 전략적 사업단위들의 기능 재정비를 단행함에 따라 여러 가지 위험에대한 노출 수준이 증가하게 되었음. 각각의 사업 및 기능 단위로 개별적인 위험 관리를 수행하는 전통적인 개별 위험관리 방식으로는 이러한 경영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없었음.

  • 기록의 분류와 기술1
  • 기능활동별로 묶어줌으로써 기록의 선별평가 도움. → 같은 기능활동 단위로 묶인 기록은 같은 취급 받음. (공개여부, 접근권한 등)○우리나라의 기록분류체계-2003년 이후 공공기관의 기록물관리에 관한 법률에 기반.-2005년엔 업무분류와 기록분류의 통합이 중요한 과제로 설정됨.-업무분류체계는 정부기능연계모델(Business Reference Model, BRM)을 기준으로 함.-BRM: 정부가 수행하는 업무를 기능별로 분류한 체계(기능별 분류체계)+(목적별 분류체계)

  • [행정학] 전자정부와 행정 참여
  • 기능 사무기기, 설비기기의 도입은 사무실 공간의 확대를 가져옴으로써 장소상의 분산이라는 정반대이 효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정보 유출에 대비한 보안시설의 확충과 전산망을 활용한 업무협조, 전자결재제도의 활성화는 개인간의 면 대 면 접촉 기회를 이축시키고 있다.4. 정보의 자원화1) 공공정보의 자원화전자정부의 중요한 목적 가운데 하나는 국가나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공공정보를 체계화하고 서비스화하며 민생문제와 지방의 균등

  • [공공조직] 행정정보화가 지방정부에 미치는 영향 -서울특별시를 중심
  • 기능변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4. 행정정보화로 인한 조직행태변화가 조직효과성에 미치는 영향제 5절 전자정부 구성요소와 평가 준거 유형.p.261. 전자정부 구성요소 검토: 행위와 구조의 상호작용2. 전자정부 구성요소에 근거한 평가준거 모형3. 전자정부 추진실적 평가의 의미제 3장 서울시 행정정보화 실태와 사례분석제 1절 서울시 행정정보화와 조직변화실태 및 조직효과성 평가사례.p.301. 국가행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