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 저널리즘과 지역사회의 실천 사례-공동체 라디오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공공 저널리즘의 개념
Ⅱ. 공동체 라디오
Ⅲ. 조사대상 선정 및 소개
Ⅳ. 공동체 라디오 방송의 특징과 실현
Ⅴ. 한계 및 문제점
Ⅵ. 결론
본문내용
Ⅰ. 공공저널리즘의 개념
공공저널리즘이란?

지역사회 현안과 관심사를 적극적으로 반영
시민들을 능동적 참여자로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

그러나 우리나라는 각 지역의 정체성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아 실현되기 어려운 실정

지역주민들의 삶의 모습이 반영된 내용으로 미디어의 내용을 구성하는 활동도 공공저널리즘 범위에 포함


Ⅱ. 공동체 라디오
1) 공동체 라디오의 개념

FM 주파수 대역(88~108MHz)에서 1w 이하의 작은 출력을 이용해 제한된 지역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방송

국민 편의 증진을 위한 실용적인 목적에 한해 비영리로 운영

개인이 아닌 지역의 공공기관 및 공익단체를 사업주체

지역 공동체 형성이나 지방자치에 기여하는 프로그램 운영

사회적 소수자나 일반시민들이 방송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 제공

2) 공동체 라디오의 등장
 
2004년 9월 방송위원회에서 시범사업자 모집

2004년 11월 시범사업 지원한 17개 도시 중 8곳 선정
(서울 관악 및 마포, 경기 분당, 충북 공주, 경북 영주,
대구 성서, 광주 북구, 전남 나주 등 8곳)

2005년 9월 정식 개국


4) 공동체 라디오 방송의 지향점
  
지역 공동체 형성에 기여
지역의 의제 생성, 현안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교환하고 논의할 수 있게끔 만듦 

지역밀착형 매체로서의 역할을 지향
방송의 전국화 추세 속에서 지역 매체의 필요성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개국
  
수용자가 매체에 수동적으로 머물지 않도록 함
청취자가 방송운영과 프로그램 제작에 직접 참여하여 수용자를 매체의 대상으로 머물게 한 기존 방송의 한계를 극복
 
문화 다원성 실현/지역사회 문화 정체성 확립
지역문화의 창구역할을 수행하며 전국적 관심에서 소외된 소규모 지역문화 발굴 및 육성
참고문헌
김선희(2009), 시민미디어로서의 공동체 라디오 : 금강FM 자원활동가의 방송 참여 경험을 중심으로, 충남대학교 대학원 국내석사논문
김창남(2005), [미디어] 공동체라디오, 새얼문화재단(황해문화), 황해문화, 통권 제48, page(s): 354-358
박창원(2008), 소출력 ‘공동체 라디오 방송’의 활성화 방안 연구 : 성서 공동체 FM을 중심으로 = A Study on Vitalization of ‘A Lowoutput Community Radio Station’ : Focused on the Seongseo Community FM, 경북대학교 정책정보대학원 국내석사논문
송덕호(2006), 언론현장 / 공동체라디오 개국 1년, 한국언론진흥재단, [KPF] 신문과방송 제431호
최성은(2011), 한국공동체라디오 정책에 대한 비판적 분석,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회 2011 봄철 정기학술대회, page(s): 82-83
한정미(2006), '소출력 공동체 라디오 방송' 마포 FM 평가에 관한 연구 = (A) study on assessment of Mapo FM, 'A low-output community radio station', 연세대학교 언론홍보대학원 국내석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뉴스 소비형태의 변화
  • 공공지식 수준 변화연구 고려대학교 대학원 이순영 (2006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소비 형태에 따른 뉴스가치 연구 서강대학교 언론대학원 인중웅 최영재(2009) 한국신문위기의 원인, 언론학보 전범수 (2005) 국내외 텔레비전 장르 산호도 연구,한국방송학보 최영재 (2005)사라진 신문독자 ,미디어오늘 최영재 ( 2004 )라이프스타일 변인의 뉴스매체 이용예측성,한림대학교 한혜경 박선희 (2007) 인터넷 이용자의 뉴스패턴과

  • [정보화사회] 정보화에 따른 정치참여 형태의 변화
  • 사회이다. 정보화, 세계화, 대중화, 다원화 등 다양한 사회적 속성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대중들을 대상으로 하는 미디어의 등장과 발달은 현대사회의 중심으로 사회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다. 정보화는 현대사회를 규정하고 있다고 할 정도로 그 영향력이 강력하다. 우리는 일상생활에서 늘 정보화의 매체로 대표되는 신문, 텔레비전, 라디오, 잡지, 인터넷 등을 접하면서 살아간다. 이러한 매체가 현대인의 생활필수품이 된지 이미 오래다. 인간이 호

  • 무의식속 의식적 의사소통
  • 사회주의에 관련된 어휘5.8.2. 반미에 관련된 어휘5.8.3. 반정권에 관련된 어휘5.8.4. 학생집회에서 금기하는 표현5.9. 금기어의 다른해석5.10. 금기어의 이해5.11. 금기담의 특성과 의의6. 언어의 생성과 소멸6.2. 피진과 크레올6.2.1. 유아언어설6.2.2. 선원언어설6.2.3. 대치설6.2.4. 공통중심 독자발달설6.2.5. 하층구조설 6.2.6.보편적 언어학습설6.3. 피진과 크레올의 사례 - 재일교포가 사용하는 한국어6.4. 언어의 소멸6.4.1. 언어 소멸이 문제가 되는 이유

  • 공공저널리즘 -한국적 적용
  • 사례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일부분에 있어 성취도를 거뒀지만, 오마이뉴스나 각종 지방신문등의 영향력은 기존 메이저 신문사와 비교할 때 매우 미비하다. 또한 시민 저널리즘을 실천하는 계층이 그리 폭넓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공공저널리즘에서는 문제를 들춰내는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실천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 ‘문제해결 저널리즘’의 특징을 볼 수 있는데 한국사회에서는 이러한 ‘문제해결’의 특징이 뚜렷하게 드러나지 않

  • [시민미디어센터][미디어센터][시민미디어]시민미디어센터의 개념, 시민미디어센터의 의의, 시민미디어센터의 역할, 시민미디어센터의 위상, 시민미디어센터의 방송운영, 향후 시민미디어센터의 설립 방향 분석
  • 사회가 방송사를 직접 소유 운영하기 위해서는 재정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모금이나 공익재단 등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데, 이를 통해 모든 재원을 조달하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제작비나 운영경비가 저렴한 소규모 지역라디오 방송의 경우 시민이 직접 소유, 운영하는 것이 충분히 가능할 수 있다. 실제로 아프리카나 라틴아메리카, 서유럽 등에서는 시민이 직접 운영하는 다수의 공동체라디오 방송사가 있다. 공공서비스 방송 구조 확립, 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