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화] 일본의 정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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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 정원의 특징

Ⅲ. 일본 정원의 양식
1. 츠키야마 양식 정원
2. 가레산스이(枯山水)식 정원
3. 다도(茶道)와 차테이(茶庭) 양식의 정원

Ⅳ. 일본정원에 담긴 사상
1. 신도사상(神道思想)
2. 불교사상(佛敎思想)
3. 도교사상(道敎思想)
4. 음양사상(陰陽思想)

Ⅴ. 일본 정원의 역사
1. 고대의 정원
2. 신덴-즈쿠리 형식의 정원
3. 조우도형식의 정원
4. 선종의 정원
5. 다도 정원
6. 카이유 형식의 정원
7. 다카마쓰와 히메지의 정원

Ⅵ. 다른 나라 정원과의 비교
1. 우리나라와의 비교
2. 한․중․일 3국의 정원 비교표

Ⅶ.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정원(庭園)문화《테이엔》은 일본의 대표적인 전통문화이다.

<오오유 환상열석>
전통문화는 단순히 예로부터 내려오는 생활 습관이나 방식만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이들은 민족적․사회적으로도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이제 상품화를 통하여 경제적으로도 이용될 수 있는 비중 있는 소재가 되고 있다. 일본은 지리적으로 우리 나라와 가깝지만 문화적으로는 우리의 그것과 차이가 크다. 예로부터 한국과 중국, 일본의 삼국간에 교류가 활발했기 때문에 비슷할 것이라 생각되지만 그렇지 않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중국과는 한 대륙으로 이어져 있어서인지 문화상으로나 사회적으로 유사한 면이 많지만 일본과는 유독 거의 반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로 차이가 크게 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일본을 일컬어 ‘가깝고도 먼 나라’라고 하는 표현이 생겨났을 것이다. 특히 일본의 전통문화 중에 우리와 다른 점이 나타나는 것이 정원 문화이다.
일본은 화산지대의 장년기 지형으로서 풍부한 산림의 혜택을 받는 나라이다. 그래서 ‘일본인은 나무 속에서 태어나고 나무 속에서 생활하는 민족'이라는 말까지 있을 정도이다. 이렇게 수목을 신앙의 대상으로 간주하는 사람들은 나무가 벌채되어 재목이 된 이후에도 그 효험이 지속된다고 믿었다. 건축재로 사용되면 다시 제2의 생이 시작되고 그후 몇 백년의 긴 세월을 지속할 수 있는 힘을 갖게 된다고 믿는 것이다.
일본의 독자적인 문화 예술의 하나인 일본정원의 역사는 문헌상으로는 수 천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일본인 조상들은 무스비노가미(産靈神)가 있어 그 신이 사람들이 사는 토지나 바라보이는 산천초목에 영혼을 부여한다고 믿었다. 그리고 수목은 신이 하늘에서 내려올 때 사용하는 매개체로 간주되었다.

<일본의 정원>
즉, 일본 정원은 신의 세계와 인간의 세계를 연결한다는 것이 일본정원의 기본 발상인 것이다. 그렇기에 정원은 일본인들의 생활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렇듯 우리와 차이가 많이 나는 문화적 요소에 대해 살펴본다면 우리의 시야를 넓혀 일본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일본의 정원문화인《테이엔》에 대해 설명하겠다.

Ⅱ. 일본 정원의 특징
일본의 정원을 화가의 캔버스에 담긴 그림에 비유해 본다면 그것은 나무와 바위, 그리고 인공적인 작은 언덕과 물을 소재로 한 한 폭의 수채화라 말할 수 있다.
실제로 맨 처음 일본의 정원은 일본화를 그리던 화가들에 의해 만들어졌다. 뜰이라고 하는 캔버스 위에 그려진 사생화인 것이다. 인간은 자연을 요구하는 심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이러한 심리적 욕구에 의해 정원이 만들어졌다. 그것은 정원이 사람과 가장 가까운 곳에 있는 자연공간이기 때문이다.
일본 정원에는 교목과 관목뿐 아니라 바위, 모래, 인공 언덕, 연못, 유수 등이 예술적으로 사용된다. 기하학적으로 배치된 서양식의 정원과는 달리 일본정원은 전통적으로 가능한한 인공적인 요소를 배제하여 자연에 가까운 경관을 조성하였다.
사회가 산업화되어 갈수록 자연은 그와 반비례하여 파괴되어 간다. 일본에서는 이미 나라시대 때부터 인구 과밀현상이 나타나 새 도시를 건설하는 대규모 작업이 진행되었다. 그러한 과정에서 자연은 거의 손실되어 녹지를 찾아볼 수 없었다고 한다. 일본인들은 이때부터 스스로 없애버린 녹지를 찾고자 하였으며, 헤이안 시대에 들어와서는 이러한 경향이 보다 분명하게 나타나기 시작했다. 옛날부터 일본인들은 거대한 자연을 자기 집 앞마당으로 끌어들이려는 꿈을 꾸어 왔다. 그래서 그들은 정원이라는 형태를 빌어 그 꿈을 실현 시켰다. 자연 중심적인 생활을 영위하면서도 일본인들은 자연을 찾아 밖으로 나가지 않고 밖에 있는 거대한 자연을 줄로 묶어 끌어다 놓는다는, 다분히 문학적인 상상력을 실제 생활 속으로 옮겨놓은 것이다. 그것이 바로 일본의 정원이다.
일본인들의 주장에 의하면 그들의 주거생활은 식물이나 동물, 인간이 원래는 같은 뿌리에서 파생된 자연 속의 일시적인 모습으로서 이 세상을 ‘최후의 은신처'라고 보는 인생관에 기초한다고 한다.

참고문헌

▶ 참고 서적
-「일본문화」김미란, 형설출판사
-「조경사」윤국병, 일조각
-「일본을 강하게 만든 문화코드 16」윤상인 外, 나무와 숲
-「일본의 문화와 종교정책」 김종문, (주)신원문화사(1997)
-「일본의 문화와 예술(뉴밀레니엄의 테마 21)」 김재엽, 한누리미디어(2000)
-「일본전통문화론」박전열・이영 공저, 한국방송대학교출판부(1999)
-「일본문화의 이해」최관, 학문사(2000)
-「일본인과 일본문화의 이해」김흥국, 보고사(2001)
-「일본문화 속으로」 박화진・김병두, 일본어 뱅크(2002)
-「일본문화의 이해」 김문길, 부산외국어대학교출판부(1999)


▶ 참고 Web Site
- http://www.xpert.co.kr/
- http://www.jls.co.kr/
- http://www.japanem.or.kr
- http://www.ifnet.or.jp/~chisao/
- http://www.teien.co.jp
- http://my.netian.com/~br1125
- http://eyshin419.hihome.com/
- http://www.jculture.co.kr/
- http://edugrad.korea.ac.kr/~a0421063/
- http://home.metro.daegu.kr/~vega
- http://dadokorea.pwc.ac.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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