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사회교육론] 학습동아리와 지역공동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학습동아리란
1. 정의
2. 특징
3. 국외동향
4. 국내동향
5. 창원시의 학습동아리 현황
Ⅱ. 학습동아리 우수사례
1. 풀뿌리
2. 내서풀꽃모임
Ⅲ. 학습동아리와 지역공동체
1. 학습동아리가 지역공동체의 발전에 미친 영향 및 효과
2. 학습동아리의 시사점
3. 학습동아리의 비판점 .
4. 학습동아리에 대한 향후 발전 방안, 제안점
Ⅳ. 부록
창원시 우수학습동아리 선정현황
- 본문내용
-
Ⅰ. 학습동아리란
1.정의
학습동아리는 일정한 인원의 성인들이, 자발적으로 모임을 구성하여 정해진 주제에 대한 학습과 토론을 위해 정기적으로 만나는 모임을 지칭한다.
또한, 스웨덴이나 미국에서의 스터디서클(study circle) 또는 호주의 학습서클(learning circle) 또는 일본의 자주학습집단과 유사어로써, 같은 주제에 관심있는 성인들이 함께 모여 공부하는 소모임을 지칭한다. 나라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본래는 같은 지역사회에 살고 있는 시민들이 함께 부딪치는 문제에 대하여 공동의 해결방안을 찾거나 생각해보는 이슈 중심 토의가 주류를 이루어 왔다. 이후 학습동아리는 보다 폭넓은 개념으로 쓰여, 주제 특성의 제한 없이 성인들이 스스로의 뜻에 따라 함께 배우는 소모임 일반을 가르키는 것으로 개념이 확장되었다. 2.특징
학습동아리가 학습이라는 뚜렷한 활동목적을 갖는다는 점에서 일반 소모임과 구분된다. 성원들 사이에 합의된 주제를 중심으로 함께 모여 지식과 정보를 교류하며 개인과 집단의 성장을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학습목적에는 참여자들의 집단적으로 지역사회의 당면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사회 실천적인 목적에서부터, 참여자 개인의 전문성 함양 또는 지식, 기술의 습득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학습주제가 포함될 수 있다.
학습동아리 특성
1. 5~15명으로 구성된 소규모 집단2. 같은 지역에 거주3. 공동의 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을 찾거나 모색4. 동아리 회원각자의 생각과 경험을 공유5. 회원 스스로의 뜻에 따라 주제 선정6. 특정한 교사가 없지만, 학습의 초점이 지속적으로 유지7. 단순한 친목위주로 구성되는 모임과는 구분8. 수평적 의사소통 중시9. 정기적인 모임 원칙 (일정한 규칙 형성)10. 개인과 집단의 성장 도모
3. 국외 동향
1)스웨덴
학습동아리의 기원은 스웨덴의 스터디서클 운동에서 찾을 수 있다. 19세기 후반 스웨덴은 빈곤과 불평등, 신대륙이주에 따른 인구 대폭 감소 등 사회불안에 시달리는 상황이었다. 이때 스웨덴 절제 운동의 지도자였던 오스카 올슨(Oscar Olsen)이 1902년에 스터디서클을 절제운동에 도입한 이래로, 스터디서클은 스웨덴에서 가장 중요한 성인 시민교육형태로 성장하였다. 현재 스웨덴에서는 11개의 협회(study association)에서 매년 약 300만 명이 참여하는 35만 개의 스터디서클을 조직·관리하고 있으며, 정부는 이들 협회를 통해 스터디서클에 대한 재정지원을 실시하고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지역사회교육론 공통] 방송대 성인학습자가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교육 발전을 위해 참여한 사례를 발굴해 비판적으로 논의하시오
- [자원봉사론]각자 대상을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실천해 보고, 그 과정 속에서 자신이 느낀 자원봉사활동의 의미 기술, 문제점과 향후 우리나라의 자원봉사활동이 활성화되기 위한 발전방안
- 평생교육경영론 2018년]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평생교육경영론 2학기 교육학과 중간과제물, 방송통신대 평생교육경영론 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 2018 평생교육경영론-평생교육기관 하나를 선정하여(개인선택) 다음 중 한 영역에 대하여 상황분석-평가하시오 프로그램관리차원에서기관의프로그램특성분석및평가 2학기 평생교육경영론3공통 교육학과 중간과제물 레포트
- 혁신학교의 문제점과 찬반론 및 해결방안0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기 자신 혹은 주변 사람들 중 한 사람을 대상으로 과제중심모델에 입각하
- [영아기 언어발달] 영아의 언어발달과정 및 언어발달이론, 아동의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 한국 가족의 글로벌 이슈인 저출산(저출생), 고령화로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으며, 인구 절벽으로 인한 국가 성장 동력의 감소, 나아가 국가 존립의 위기를 거론할 정도로 이는 국가적, 사회적, 개인적 삶에 미치는 영향도 크다 이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
- 왜 핵심인재를 선발하고 적재적소에 배치해야 하는지에 대해 논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이론에 대해서 학습했다 영유아 보육 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행동주의,구성주의)을 근거로 보육 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기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론_엘리스의 ABCDE 기법을 사용한 상담과 치료과정을, 이야기 형식으로 꾸며 보시오
- 사회복지실천론_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이 현대사회복지에 미친 영향에 대해 설명하시오 (자선조직협회와 인보관 비교 설명 후 영향을 설명하시오)
- 청소년복지론_청소년복지지원법을 설명하고, 해당법에 의거하여 운영되는 청소년 사업 중 하나를 선정하여 사업내용을 제시 및 이점과 취약점을 분석하여 발전 방향을 제시하세요
- 영유아 발달과 관련된 주요 현안 중 유전 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정리하고, 환경에 대한 영향력과 그 근거를 주요 이론(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및 생태학적 체계이론)에 근거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