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문화사 -서태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70년대 : 트로트와 포크의 양극화
2. 80년대 초중반 : 수퍼스타 조용필의 일인천하
3. 80년대 후반 한국 대중음악의 황금기
4. 90년대: 서태지의 등장이 한국대중문화의 미친 영향과 포스트(post) 서태지
본문내용
1. 70년대 : 트로트와 포크의 양극화
70년대는 이전까지의 국내 대중가요의 주류였던 트로트의 발전과 청년문화로 대변되는 포크송, 록음악의 태동 등 세 가지 특징으로 요약될 수 있다.

2. 80년대 초중반 : 수퍼스타 조용필의 일인천하
80년대는 슈퍼스타 조용필의 등장과 함께 시작되었다. 조용필은 록사운드를 주조로 하면서 록, 트롯, 발라드 등 다양한 장르의 노래를 소화하여 대중의 폭넓은 인기를 모았다. 특히, 10대 청소년들의 절대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대중음악문화가 10대 위주로 재편되는 계기를 만들었다.

3. 80년대 후반 한국 대중음악의 황금기
80년대는 우리의 문화산업이 세계 시장에 편입되는 시대였고, 미국의 60년대와 일본의 70년대처럼 저항과 진보정신이 대중음악을 풍부하게 만들어 주던 때였다. 80년대 초반의 내면적인 저항정신은 87년 6월 항쟁을 전후하여 사회전반으로 표출되었고, 이후 우리 나라 대중 문화 산업의 모습이 달라지기 시작했다.
이러한 80년대 후반 대중음악의 주요 특징은 발라드의 강세, 록음악의 대중화, 트로트의 변화, 댄스 뮤직의 등장 등이다.

4. 90년대: 서태지의 등장이 한국대중문화의 미친 영향과 포스트(post) 서태지
1990년대 대중음악의 흐름은 한마디로 10대 취향 댄스 음악의 시장 장악과 성인층의 노래방 문화로
요약될 수 있다. 가장 적극적이고 구매력 있는 소비 집단으로 성장한 10대들은 방송가와 음반 시장
을 완전히 장악했고, 성인 가요는 시장에서 거의 자취를 감추게 되었다. 이런 경향은 특히 노래방이
등장하면서 더욱 심화되었는데, 성인들은 노래방을 통해 과거의 레퍼토리로 노래 욕구를 충족시키게
되고 음반 시장에서는 거의 아무런 힘도 발휘하지 않게 되었다. 한편, 1995년에 ‘음반 및 비디오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1996년부터 대중가요 사전 심의 제도가 폐지됨으로써 오랜 검열의 역사가 끝
나게 되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예술과 사회] 서태지음악에 대한 총체적 평가
  • 서태지 음악에 대한 총체적 평가목 차1.들어가기1.1. ‘90년대를 뒤흔든 키워드 ‘서태지’1.2. 무엇을 논의할 것인가?2.이야기하기2.1. 서태지 음악의 사회 참여적 성격2.2. 그의 삶과 음악의 연관2.3. 예술은 무엇으로 규정되는가? 내용과 형식2.4. 서태지 그의 음악에 대한 우리의 총체적인 평가3. 맺기들어가기1.90년대를 뒤흔든 키워드 ‘서태지’90년대 초 우리 문화계를 강타한 한 그룹이 있었다. 맥락 없는 멜로디와

  • [영상매체] 한국형 블록버스터와 스타시스템
  • 서태지와 이효리①-1. 서태지의 스타 시스템1989 시나위 멤버로 프로무대 데뷔(17세)1990 시나위 통산 4집발매1990 시나위 해체1992 서태지와 아이들 결성(20세)1992 서태지와 아이들 1집앨범발매1992 서태지와 아이들 1993 서태지와 아이들 2집 1993 서태지와 아이들 1996 서태지와 아이

  • [문화]서태지와 90년대 한국사회의 대중문화
  • 음악에서도 변화된 수용자들의 입맛에 맞는 새로운 변화가 요구되고 있었는데, 바로 이러한 시점에서 서태지는 랩이라는 새로운 포맷의 효과를 충분히 이용하고, 시각적인 감각과 이미지, 기존 권위에 대한 냉소와 패러디, 현실과 허구의 혼돈과 같은 포스트 모더니즘의 코드를 충실하게 반영함으로써 순식간에 한국 대중가요계의 판도를 바꾸어 놓게 된다.한편,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이 집중되었던 80년대를 피해, 그 모순은 은폐되고 그 열매만이 강

  • [산업조직이론] 음반산업
  • 음악 스트리밍과 다운로드 서비스를 제공하며 그에 따른 효율적인 음원확보를 위하여 음반업체를 인수․합병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2. MP3도입 후 음반시장에 나타난 변화1 디지털재의 등장1990년대 들어 한국 가요 음반시장은 크게 성장했다. 대중들은 팝보다 가요를 선호했다. 서태지와 김건모에게 열광한 대중은 밀리언셀러(판매량 100만 장 이상) 음반을 만들어냈다.97년 불어 닥친 외환위기도 음반시장을 완전히 위축시키지 못했다. 그러나

  • [인물탐구] 서태지 탐구
  • 음악의 주도권이 십대 수용자에게 넘어가는 거대한 전환기를 맞았으며 이는 90년대 서태지와 아이들의 등장과 함께 더욱 심화하는 양상을 보인다. 이 세대 차이의 센세이셔널리즘은 기성세대의 문화적 지배에 대한 나이 어린 세대의 억압과 탈출을 반영하며 그것은 패션이나 안무, 그리고 액세서리 같은 시각적인 이미지와 밀접하게 연관된다. 통기타와 청바지에서 컴퓨터와 힙합패션에 이르기까지 센세이셔널리즘의 문화사는 충격을 통한 새로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