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정보사회] 플래시몹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플래시몹(Flash mob)
1) 정의
2) 원칙
2. 플래시몹과 법
3. 모임
4. 플래시몹의 사례
5. 플래시몹의 전망
본문내용
1. 플래시몹(Flash mob)이란 무엇인가?
1) 정의
플래시 몹은 특정 사이트의 접속자가 급격히 증가하는 `플래시 크라우드'(flash crowd)와 뜻을 같이 하는 군중을 일컫는 `스마트 몹'(smart mob)의 합성어로 불특정 다수의 사람들이 인터넷이나 휴대폰을 이용하여 미리 지정된 시간과 장소에 집결한 뒤에 모버레이터들이 나눠준 지시서에 따라 짧은 시간동안 의미 없는 행동을 하고 순식간에 사라지는 행위를 말한다.
그 간 네티즌들이 만들어낸 헤프닝은 대부분은 사이버 공간에서 일어났지만, 플래시 몹은 처음부터 오프라인을 겨냥하고 탄생했다.
오프라인에서의 만남이라는 점에서 '번개(모임)'와 비슷하지만, 그 형식은 상당히 다르다. 번개가 온라인의 익명성을 넘어서 일상적인 대면방식으로 전환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플래시 몹은 온라인의 익명성을 오프라인에서도 고스란히 유지한다.
또한 '번개'가 가지고 있는 친교의 차원 또한 전혀 가지고 있지 않다. 플래시 몹은 사교도 아니고 축제도 아니고 시위도 아니다.

2) 원칙
• 플래시 몹의 의미를 정확히 알고 참여한다.
• 플래시 몹을 정치적, 상업적, 공익적 목적등 특별한 이익창출을 위해 이용하지 않는다.
- 모든 플래시몹 단체는 유희를 제외한 무 목적성을 추구한다. 온라인상의 불특정 다수를 특정 목적에 이용하는 행위는 상당히 위험한 결과를 초래할수도 있다. (가장 잘 지켜지지 않는 원칙 중 하나)
• 플래시 몹에 참여하는 사람들에 대한 신상정보를 묻지 않는다.
- 익명성의 원칙. 서로 일상속에서의 일탈을 위해 만난 사이인만큼, 불필요한 정보 교류는 플래시몹의 신비함, 설렘을 저하시킨다.
• 플래시 몹 진행후. 해산시 무리지어 흩어지거나 뛰지 않는다.
- 플래시 몹 종료후에는 행인을 가장하여 해산한다. 물론 뒤풀이도 없다. (때에 따라 있는 경우도 있다.)
• 플래시 몹 현장에서 "플래시몹"이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 플래시 몹의 완성도를 높이기 위해서, 그리고 여러 Flash Mober들을 집회시위법등에서 보호하기 위해서, 현장에서 플래시 몹 단어의 언급, 또는 지시서를 현장에서 공개하는 행위, 지시서를 현장에서 버리는 행위를 자제한다.
• 플래시 몹은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하지않는다.
- 온라인상의 불특정 다수가 특정인에게 피해를 준다면, 그 피해에 대한 보상은 누가 해야 하는가? 플래시몹은 절대 타인에게 피해를 주는 행위 (욕설,기물파손을 포함한 법에 저촉되는 모든행위)를 금하고 있다.
• 플래시 몹은 개인행동이 아닌 집단행동이므로 개인행동을 자제한다.
- 플래시몹 지시서에서 별도의 에드리브 요구가 없는한,지시서의 내용에 따라 행동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행동] 이상행동으로서의 Flash Mob 플래시몹 현상 분석 -성격발달심리 및 사회체계이론적 접근
  • 몹(Smart Mobs)이 그 모태다. 라인골드는 여기서 오늘날 신기술이 이런 공동 행동의 조직을 수월하게 한다며 신기술과 공동행동의 교차인 플래시몹은 이제 시작에 불과하다고 말했다. 플래시몹 프로젝트를 최초로 기획한 것으로 알려진 수수께끼의 주인공 빌(Bill)은 미국의 라디오 NPR과의 인터뷰에서 플래시몹은 어떤 정치적 사회적 주장도 메시지도 없다고 설명했는데 바로 이것이 플래시몹과 일련의 사회운동의 차이점이라 하겠다. 또한 플래시몹

  • [교양]정보사회의 의미와 방안
  • 정보 사회(Information Society)란 무엇인가.우선 정보의 개념부터 살펴볼 필요가 있다. 정보란 자료(data)를 가공하여 만들어 지는 것이다. 이 정보를 추상화하고 일반화하면 지식이 된다.즉 정보 사회란 공업을 주체로 발전해온 공업사회를 벗어나서 정보의 생산, 가공, 전달 등 정보 산업과 정보기술이 중심이 되는 사회이다. 어떤 의미에서는 탈공업사회(Post Industrial Society)라고 볼 수 있다. 그 이외에도 정보 사회는 탈 규격화, 탈 전문화, 탈 동시화,

  • [소비자행동론] 인터넷문화와 싸이월드의 성공전략
  • 지식형 커뮤니케이션의 범주에 속하는 이유는 검색이나 컨텐츠등을 통해 지식을 얻을 수 있는 형태이기 때문이다. 커뮤니케이션 방법은 야후나 네이버등 검색을 통해 정보에 접근할 수 있는 형태이고, 이는 홈페이지나 포털 사이트 자체의 컨텐츠에 접근하여 정보를 얻고 의사소통을 하는 방식이다.2단계 : 채팅, 메일 - 이는 교환성 커뮤니케이션의 범주에 속하며 이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이용해 이용자가 메일서비스

  • [국어교육] 신조어의 급격한 증가와 바람직한 방향
  • 사회문화적인 코드와 트렌드를 주도하는 소비 중심이 젊은 층으로 이동한 것이죠. 어려 보인다는 말이 칭찬으로 통하지 않습니까?”(김찬호, 한양대 문화인류학과 교수)일단 어른들이 아이들의 언어를 배우고 수용하는 것은 일단 환영해야 할 일. 젊은 언어를 부정하지 않고 받아들이려는 기성세대의 노력은 세대 간의 단절 예방을 넘어 사회 통합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에서도 고무적이다. 다만, ‘젊은 언어’에 대한 현상적 접근뿐 아니라 내면

  • 인터넷 중독과 자아성찰 인터넷 중독 이해 인터넷 중독 사례 인터넷 폐인 특성
  • 사회를 보다 투명하게 하는 데 기여하고, 일반인들의 적극적인 사회참여를 유도한다.->부조리는 방법한다= 인터넷이 활성화되기 전까지는 일반인이 컴퓨터. 오디오. 디지털카메라 등 전문적인 분야의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았다. 하이텔 등 PC통신의 각종 동호회를 중심으로 사용기와 가격 정보 등을 공유했으나 한계가 있었다. 그러나 각종 폐인들이 활발히 활동하면서 불친절하거나 바가지를 씌운 상점들이 방법을 당하면서 시장이 투명해졌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