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대학생이 여성에 대해 느끼는 매력과 의복노출정도의 상관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문제 제시
2. 연구의 목적

Ⅱ. 연구방법
1. 연구 가설
2. 자료수집 범위
3. 연구 방법

Ⅲ. 연구결과의 논의
1. 연구 결과
2. 논의

Ⅳ. 결론
1. 요약
2. 한계점
3.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문제 제시
현대사회에 접어들기 훨씬 이전부터, 의복은 우리 인류에게 생존의 필수요소인 ‘의식주’ 중의 한 가지 요소로 자리하며 그 중요성을 증명해왔다. 의복은 생존을 위해 필수 불가결한 기능을 하는 것 이외에도,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의복은 자신의 사회적 지위와 위치 등을 나타내는 자기표현의 수단이 되기도 하였으며, 이성에게 자신의 매력을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기도 하였다.
이러한 의복은 현대사회에 접어들면서, 여느 때보다 더욱 ‘자기표현’을 위한 기능요소가 극대화되었다. 급속도로 성장한 패션, 디자인 시장과 연예시장은 이러한 의복의 기능적 발달을 반증해주는 일례에 불과하다. 이렇듯 자기표현과 매력의 획득 수단으로서 의복이 사용되는 현 시대에 맞추어, 우리는 ‘노출의 계절’이라고도 불리는 여름에 나타날 ‘노출’ 패션이 과연 그 정도에 따라서 남성들에게 다른 반응을 유의미하게 끌어내는지에 관해 관심을 가지게 되었다. 노출이 있는 의복에 대한 관심들은 이미 현대사회에서 셀 수 없을 만큼 많으며, 이는 그만큼 이러한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화 되고 있는 주제라는 것을 반증하고 있다. 따라서 우리는 ‘노출’ 의 정도가 남성들이 여성에 대해 느끼는 총체적 매력에 유의미한 변화를 끌어내는지에 관해 연구를 진행하기로 결정하였고, 기초적 사회조사방법인 설문지법을 통하여 이를 검증하도록 설계하였다.

2. 연구의 목적
앞서 언급한대로, 노출이 있는 의복과 그에 따른 매력은 이미 상당히 연관성 있는 주제로 생각되었다. 우리는 이것이 실제 대한민국의 남자 대학생들에게도 적용이 되는 사실인지, 그것이 정말 유의미한지, 또한 어떠한 의복 노출정도가 여성에게 있어 자신의 매력을 남성에게 극대화 시켜줄 수 있는지를 연구해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우리는 “남자대학생이 여성에 대해 느끼는 매력과 의복노출정도의 상관관계” 를 주제로 하여, ‘노출의 정도가 낮은 옷보다 노출의 정도가 높은 옷을 입은 여성이 남자대학생에게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라는 가설과 함께 부수적으로 ‘여성의 노출정도가 높으면 남자대학생들은 오히려 반감을 가질 것이다.’ 라는 보조 가설을 검증해보려고 한다.

Ⅱ. 연구방법

1. 연구 가설
본 연구의 주된 가설은 ‘노출의 정도가 낮은 옷보다 노출의 정도가 높은 옷을 입은 여성이 남자대학생에게 더 매력적으로 느껴질 것이다.’ 로써, 현재 가톨릭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자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행하였다. 또한 부수적 가설인 ‘여성의 노출정도가 높으면 남자대학생들은 오히려 반감을 가질 것이다.’ 에 대해서는 주 가설을 연구하기 위해 진행한 조사에 동반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2. 자료수집 범위
본 설문지는 가톨릭대학교에 재학 중인 남학생 102명을 대상으로 배포되었고, 102개의 표본 중 무성의한 대답에 의해 자료로 사용되지 못하는 2명의 설문지를 제외하고 총 100명의 표본을 얻었다. 설문조사는 4월 30일부터 5월 28일까지 진행하였고 통계프로그램인 SPSS를 사용하여 설문지의 통계를 구하였다. 5월 29일 이후부터 논문 작성을 위하여 통계 수치를 사용하여 결과를 도표화 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취업성형의 문제점 및 해결책(외모지상주의)(A+레포트)★★★★★
  • 여성에게도 그대로 적용되며. 미에 대한 추구가 단순한 여성성의 차원이 아닌 사회적으로 강요되고 있는 덕목에 적응하기 위한 생존수단이라는 측면에서 남성 취업지망생들에게도 진지하게 고민되고 있는 문제라는 것을 알 수 있었다.(2) 취업성형에 대한 심리학적 분석1) 외부적 요인① 신체적 매력에 의한 후광효과후광효과는 호의를 느끼는 상대방에 대해서 상대방이 보여주지 않은 측면도 긍정적으로 평가를 하게 되는 경향을 말하는 것이다. 후

  • ZARA(자라)브랜드분석과 충동구매요인분석
  • 상관관계출처: SPSS for Windows 12.0분석 결과제 2절 합리적 구매에 대한 남녀의 태도 차이“자신이 제품을 구매할 때, 합리적으로 구매한다고 생각하십니까”의 질문에 대해 응답한 결과가 남녀 응답자 사이에서 크게 차이가 나는 것으로 드러났다. T-test를 통해 ‘합리적 구매를 한다’의 응답을 ‘1’로 ‘합리적 구매를 하지 않는다’의 응답을 ‘2’로 설정한 결과 남성 응답자는 1.60으로 여성 응답자는 1.07로 나왔고 유의수준은 0.002로 유의미하게 상

  • [심리학] 감각추구성향과 충동구매 간의 자기조절 태도의 조절효과
  • 상관 분석 표ⅲ성별에 따른 상관분석남자=1 여자=2남자의 경우 감각추구성향과 소비에 대한 자기조절에서 p>.000으로 유의한 -.380의 음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소비조절과 구매충동은 p>.002로 유의한 -.314의 음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여자의 경우 감각추구성향과 구매충동에서 p>.008으로 유의한 .275의 양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 또한 소비조절과 구매충동은 p>.000으로 유의한 -.403의 음의 관계를 보이고 있다.남자의 경우 감가추구성향과 소비에 대해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남자와 여자에서 같은 정도로 나타나며,일반적으로 사춘기 이후에 발병하는데,30세 이후에 발병하는 경우가 가장 많다.③ 단순공포증:단순공포증은 일반적으로 한가지 특정대상에 대한 공포증을 의미한다. 예) 높은 곳,천둥,어둠,여행,밀폐된 공간,운전하기,전염병,흐르는 물에 대한 공포발병율) 단순공포증은 대부분 소아기에 발병하며,나이가 들면서 서서히 사라진다.조사에 의하면 단순공포증의 발현빈도는 남성은 4%,여성은 9%로서 여성에서 더

  • 아름다움이란 무엇인가 굽이 있는 여성구두의 에 대한 고찰
  • 여성구두의 美를 미학적으로 도출해 내고자 한다. 이를 위해 디자인, 색상 등의 지엽적인 美를 제외하고 ‘동기(動機), 공존(共存), 오르가즘(Orgasm), 엔도르핀(Endorphin), 구조, 문화가치’ 등의 좀 더 넒은 범위에서 해석을 시도하였다. Ⅰ절에서는 연구의 동기와 필요성에 대해 밝혔으며, Ⅱ절에서 플루겔(John Fulgel)의 복식착용 동기이론과 관련해 여성구두의 美를 추론하며. Ⅲ절에서 현대 예술관과 공존 美의 관계를 밝혔다. Ⅳ절에서 직접 실시한 설문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