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 조사] 금연 캠페인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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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총 요약
II. 현황분석
1.요약
2.시장분석
(1) 담배의 정의
(2) 담배의 종류
(3) 담배의 성분
(4) 흡연의 원인
(5) 흡연의 잘못된 상식
(6) 흡연의 영향
(7) 흡연에 의한 질환
(8) 간접 흡연과 여성흡연
(9) 흡연에 의한 경제적 손실
3.자사분석 - 보건복지부. 금연 캠페인
(1) 국내 금연 정책
(2) 금연캠페인
(3) 관련 규제
(4) 치료
4.소비자분석
5.커뮤니케이션분석
(1) 광고
(2) 온라인
(3) 오프라인
(4) 해외사례
III. 포커스 그룹
1.요약
2.방법론
3.결과
4.결론
IV. Survey
1.총요약
2.방법론
3.결론
\V. SWOT분석
1.전략점 시사점
2.커뮤니케이션 목표
3.목표 공중
4.메시지 전략
5.매체 전략
VI. 부록
1.포커스 그룹 인터뷰 가이드라인
2.Survey
3.Survey 분석자료


본문내용
I. 총 요약
국내 헌혈율은 꾸준하게 성장하고 있지만, 아직 국내 자체적으로 헌혈을 완벽하게 공급하기에는 부족한 실정이다. 대다수의 공중들이 헌혈에 대한 이미지는 좋은 편이었고, 헌혈을 사람을 살리는 행동, 봉사라고 대답했다. 우리들의 주요 공중인 20대 대학생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매체는 인터넷이었다. 헌혈 홍보를 알게된 경로는 TV광고와 포스터를 통해 접했으며, 설문을 통해 알아본 결과 공중들은 국내 혈액이 부족하다는 것을 인지 못하고 있었으며, 혈액을 수입한다는 사실을 모르는 사람들이 절반이상이었고, 헌혈의 필요성해 대해서는 대다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헌혈을 한 공중은 혈액을 필요로 하는 사람에게 도움이 되고 싶어서 했다는 사람들이 많은 비율을 차지했고, 대부분이 자발적으로 헌혈을 했다고 대답했다. 헌혈경험자들은 헌혈 장소가 찾기가 어렵고 절차가 까다로운게 불편하다고 대답했고, 아무런 보상이 없더라도 헌혈을 하겠다고 대답했다. 헌혈을 안 해본 사람들은 아플 것 같아서, 헌혈을 할 수 있는 조건이 되지 않아서가 대부분이었다. 우리는 목표 공중을 20대 대학생으로 정하고, 목표 공중에게 국내의 혈액은 아직도 부족한 실정이고 불안정하고, 헌혈을 한다는 것은 누군가의 생명을 살리는 일이면서 자기 자신과 가족 그리고 친구를 위하는 행동이라는 것을 알린다. 공중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인터넷을 이용해 SNS, 포털 배너 광고 그리고 TV를 이용한 다양한 전략을 실시하고자 한다.

II. 현황분석
1. 요약
국내 헌혈율은 2007년 이후로 국민 의식 개선과 과거에 비해 많이 좋아진 헌혈 여건 덕분에 급속하게 상승하여 2010년에는 사상최대의 헌혈율을 보였다. 특히 국내 헌혈 사업의 95%이상을 책임지고 있는 혈액관리 본부의 헌혈의 집 사업의 결과가 좋았고 정부의 국민건강증진기금 지원도 헌혈율을 상승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높은 헌혈율을 기록하고 있지만 남녀 헌혈의 불균형, 중년층이상 인구의 낮은 헌혈율이 안정적인 혈액공급에 불안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그 밖에도 헌혈에 대한 부정적인 오해가 아직 많이 남아있었지만 혈액관리 본부에서는 그런 오해에 대한 특별한 대처는 하고 있지 않았다. 혈액관리본부에서는 TV, 인터넷, 프로모션, 홍보대사 등을 통해서 헌혈을 홍보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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