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과 환자 사회기술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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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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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1.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사회기술
2. 사회기술이란 무엇인가?
3. 정신과 환자는 왜 사회기술이 부족한가?
4. 스트레스-취약성-극복기술 이론
5. 사회기술을 어떻게 훈련시킬까?
6. 사회기술훈련의 목표는 무엇일까?
7. 사회기술훈련의 효율성
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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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인간은 정서적, 사회적, 생물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타인과의 관계를 필요로 하는 사회적 동물이다. 만약 자신의 욕구와 관심사에 대해 자신과 의미 있는 사람과 대화를 나눌 능력이 없다면 하루하루는 무미건조하고 외로울 것이며 사회적 접촉과 인간관계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친밀감, 삶의 의미, 교육적 요소와 같은 생활하는데 기본적으로 필요한 것을 획득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많은 정신과 환자들은 사회생활을 해 나가는데 중요한 대인관계에서 심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들은 가정에서는 가족에게, 직장에서는 동료들과 고용주에게, 상점에서는 점원에게, 그리고 사회활동이나 오락 활동에서는 친구들에게 자신의 감정이나 생각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어려움에 부딪히게 된다.
정신분열병, 우울병, 그리고 인격 장애와 같은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은 보통 가족이나 전문가로부터 많은 도움을 필요로 한다. 환자는 가족과 친구 외에도 치료에 관여하는 다양한 치료자들을 만나게 된다. 이때 자신의 감정과 욕구를 상대방에게 분명히 표현하지 못하는 환자는 대인관계를 통하여 얻을 수 있는 삶의 즐거움이 감소 될 뿐만 아니라 신체적, 정서적 문제들도 더 많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자신의 감정을 잘 표현하지 못하여 상대방과 만족스러운 인간관계를 형성할 수 없을 때 치러야 하는 대가는 의외로 엄청나다. 바꾸어 말하면 사회기술이부족한 정신과 환자는 대인관계에서 스트레스를 더 많이 경험하게 되고 또 그것을 효과적으로 극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이미 갖고 있던 정신과적 증상마저도 악화되는 악순환을 거듭하게 된다.
1. 의사소통을 효과적으로 하기 위한 사회기술
인간은 누구나 살아가면서 자신에게 필요한 사회기술을 자연스럽게 획득하고 또 그것을 이용하여 자신의 관심사를 계속 추구하거나 더 좋은 기회를 포착하거나 혹은 정서적으로 훨씬 더 안정적인 삶을 누리게 된다. 사회생활에서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함에 따라 효과적인 의사소통 기술 역시 더 굳건해지며 그 결과 사회적 자신감과 행복감도 증가하게 된다. 의사소통 기술을 습득하는데 있어 부모, 교사, 친구 그리고 언론 매체에 등장하는 인물들은 중요한 모델이 되며, 사람들은 그들을 모방하고 동일화함으로써 효과적인 표현기술을 획득하게 된다. 대인관계에서 세련된 행동을 보이면 자연스럽게 좋은 결과를 얻게 된다. 예를 들면, 친구를 새로 사귀거나 기존의 우정관계가 더욱 깊어지고 생활하면서 겪게 되는 다양한 스트레스가 줄어들며 물질적인 이득과 자신감을 얻게 된다. 좋은 사회기술은 실제적으로 많은 도움을 주기 때문에 사람들은 바람직한 사회기술을 더욱 강화하고 확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효과적인 사회기술은 보통 어떤 식으로 배우는가? 적절한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기술은 사회화 과정을 통해 아주 자연스럽게 저절로 획득하게 된다. 사회화 과정이란 어린 아이가 성장하여 청년이 되고 그 다음에 어른이 되는 것을 말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사회기술을 배울 때 시선접촉이나 제스쳐와 같은 기본적인 행동 구성요소를 의식하고 배우지는 않는다. 사회기술을 획득하거나 사용하면서 이러한 학습과정을 의식하는 경우란 어려운 상황에 처음으로 직면하여 새로운 사회, 정서적 반응이 필요할 때뿐이다. 예를 들면, 중요한 직장 면접을 준비하거나 연회장에서 어떤 연설을 부탁받았거나 혹은 다른 사람들 앞에서 자신과 가까웠던 어떤 사람의 죽음에 대해 엄숙하게 이야기해야 할 때 등이다. 이 때 대부분의 사람들은 자신이 갖고 있는 기존의 사회기술만으로는 그 상황을 효과적으로 극복하기가 쉽지 않다는 한계를 실감하게 된다. 따라서 자신이 무엇을 말할 것인지 미리 연습하거나 다른 사람들 앞에서 예행연습을 갖기도 한다. 또 어려운 상황을 이미 경험한 다른 사람으로부터 조언을 구하거나 아니면 그것을 능숙하게 처리하는 다른 사람들의 행동을 관찰하여 배우기도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사람들은 어떤 상황에서는 어떤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지를 배우게 되며 또 다른 사람들이 자신의 행동에 어떤 반응을 보일 것인지를 미리 예측할 수 있게 된다.
어떤 새로운 상황에 보다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한 구체적인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사회기술훈련에서도 체계적으로 이용하여, 필요한 사회적 행동을 보다 효율적으로 가르친다. 그 방법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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