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해리포터를 통해 바라 본 행정 인턴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영화에 관한 전반적 소개 :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2. 영화에 나타난 인사행정적 요소
3. 문제점 및 주요 쟁점 소개

Ⅱ. 인사행정관련 문제점 및 쟁점 분석

1. 인사행정관련 문제점 및 주요쟁점 심층 분석
2. 인사행정관련 문제점 및 주요쟁점의 배경 분석

Ⅲ. 관련 주제 문헌 검토

1. 관련 주제 문헌검토 : 교육훈련, 인턴제
2. 관련 이론 검토 : 교육훈련방법, 인턴제 외국 사례(PMF)

Ⅳ. 결론
1. 문제에 대한 다양한 해결책 논의
2. Best solution 선택
3. Best solution의 구체적 적용



본문내용

Ⅰ. 서 론

1. 영화에 관한 전반적 소개 :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

길고도 지루한 여름 날 호그와트 마법학교의 다섯 번째 해를 기다리고 있던 해리포터는 마법부의 음모로 인해 호그와트에서 퇴학을 당했다는 소식을 듣는다. 앞이 캄캄한 해리의 앞에 갑자기 어둠의 마법사 오러들이 나타나 해리를 불사조 기사단의 비밀 장소로 데리고 간다. 불사조 기사단을 만난 해리는 부모님들의 활약상을 알게 되어 힘을 얻고, 덤블도어의 도움으로 퇴학의 위기에서도 벗어난다. 그러나 볼드모트가 부활했다고 주장하는 해리의 주장은 아무도 믿질 않고, 마법부에서는 호그와트의 덤블도어 교수가 자신들의 지위를 노리고 거짓 주장이라고 생각, 해리의 말을 새빨간 거짓말로 치부하며 현실을 외면한다. 학생들 역시 해리를 의심하고 따돌린다.
한편 덤블도어도 못마땅한데 해리의 퇴학마저 무산이 되자 마법부 장관은 ‘어둠의 마법방어술’과목에 돌로레스 엄브릿지를 교수로 임명한다. 엄브릿지의 이론만 강조하는 마법방어술 수업으로 인해 학생들은 어둠의 힘으로부터 스스로를 지켜내기는 커녕 오히려 곤경에 빠지게 된다. 이에 헤르미온느와 론, 해리는 ‘덤블도어 군대’라는 비밀단체를 조직한다. 해리는 어둠의 마법에 맞서 스스로를 지켜낼 수 있는 방법을 학생들에게 가르쳐주며 앞으로 닥칠 격전에 대비한다. 이어 해리와 친구들은 불사조 기사단과 합류, 볼드모트와 그의 추종자들과 맞대결을 하게 된다. 이 대결에서 볼드모트는 해리포터, 덤블도어와의 싸움에서 패하고 다시 물러나게 된다. 이 과정에서 시리우스는 전사하게 되지만, 마법부는 덤블도어와 볼드모트의 대결에서 볼드모트가 돌아왔다는 현실을 인정하게 된다.

2. 영화에 나타난 인사행정적 요소

해리포터와 불사조 기사단에서는 외부환경, 내부환경, 인사행정의 기능 등 다양한 인사행정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1) 외부 환경 : 정치적 환경, 사회 문화적 환경

인사행정은 정치적 환경에 큰 영향을 받을 수 있다. 마법 세계에선 '볼드모트'라는 사악한 자의 존재로 마법사나 마녀들은 언제 죽을 지 모르는 위험을 안고 위태하게 지내온다. 볼드모트에게 충성하지 않으면 곧 죽음을 의미하기에, 사회 전반적으로 볼드모트에 반대하는 주장을 내세울 수 없다. 이런 민주성이 결여된 환경 속에서, 마법세계의 정부인 마법부에서는 비밀스럽고 정치적 이해관계에 얽힌 폐쇄적인 인사행정을 하게 된다.
또 인사행정은 사회, 문화적 환경에도 큰 영향을 받는다. 볼드모트는 마법세계에서 이름을 언급하기조차 꺼려지는 공포스러운 인물이다. 또한 그의 추종자들을 피해서 활동해야 하고 이 세계의 사람들은 항상 외부로부터 위협을 받고 있다. 이런 사회적 환경 속에, 어둠의 세력에 대항하는 마법사들은 ‘불사조 기사단’이라는 비밀결사를 조직하여 신변을 보호하면서도 조직적으로 볼드모트 세력에 맞서게 된다.

2) 내부 환경 : 실적주의제

해리포터에선 실적주의제라는 내부 환경적 요소를 발견할 수 있다. 해리는 학교에서 배운 마법과 동료들의 도움을 통해 그들의 목적인 볼드모트의 처단을 위한 활동(조직의 목표)을 한다. 이런 활동 등을 통해 해리는 부활의 돌이나 호크룩스 등을 얻는다. 부활의 돌, 호크룩스 등은 해리의 활동에 따른 보상의 성격을 갖는다. 따라서 실적주의제에 부합된다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노동연구원. (2006).청년층 고용지원사업의 효과성 분석.
중앙공무원교육원. (). HRD 담당자 업무매뉴얼.
박홍식, 임동진. (2002). 정부지원인턴제의 운영실태와 정책효과 분석. 103~126
박종식. (2009). 공공기관 행정인턴제도, "디딤돌"인가 "덫"인가.
김주란. (2011). OJT(직장 내 교육)이 교육만족에 미치는 영향 연구 : 교육자주체에 따른 조절효과.
김기근. (2011). 중소기업의 교육훈련의도 및 실행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요인과 상황요인에 관한 연구.
이혜림. (2004). OJT 교육훈련의 종업원 직무만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 종업원의 개인특성과 직무기술 특성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오성호;최무현;권용수;김영우;황성원. (2007). 공무원채용제도의 개편 방향 : 공직예비시험제도 도입을 중심으로.
안민석. (2009). 이명박정부 청년고용대책 실태점검 : 교육과학기술부 소관사업을 중심으로.
정진철. (2008). 「인적자원개발에 대한 투자와 조직성과의 관계 : 이직률의 중재효과를 중심으로.
김택, 유종해. (2006). 공무원 인적자원관리론
김태영. (2002). 행정학 교육 워크숍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1030810435689684 '정규직 20%' 우리은행 인턴의 경쟁력 비결」아시아경제, 2011. 3. 8.
http://www.asiae.co.kr/news/view.htm?idxno=2010031607483403806 "인턴으로 신입사원 뽑지마세요"아시아경제, 2010. 3. 16.
http://mojjustice.blog.me/150051571381 행정 인턴 사례
http://www.work.go.kr/intern 중소기업 청년인턴제 관련 웹 사이트
채용장려금제도 매일경제 경제용어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삼성 지식플러스(삼성 SSAT 시사상식)[20100127_20110315]
  • 본인이 원하는 풍부하고 진한 맛인지를 모릅니다. 따라서 포커스그룹 인터뷰나 서베이 같이 직접적인 질문은 한계가 있고, 때문에 RDE라는 체계적인 실험을 통해, 소비자들이 원하는 바를 찾아낼 수 있습니다.▷ 엥겔의 법칙(Engel’s Law)독일의 통계학자 엥겔이 벨기에 노동자의 가계조사에 의하여 발견한 법칙으로, 지출 총액 중 저소득 가계일수록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높고, 고소득 가계일수록 식료품비가 차지하는 비율이 낮음을 알려줍니다

  • 서유럽(영국, 프랑스, 스위스, 이탈리아, 벨기에, 네덜란드, 독일(서/동))자료
  • 바라볼 수 있으며,좁고 삐그덕 하는 낡은 나무 계단을 오르는 것만으로도 무척 운치 있는 여행이 될 수 있는 곳이다. 이 도시의 대표적인 명물로 여겨지는 인포메이션 센터 건물의 와인 마시는 시장 시계인 Meistertrunk는 볼 만한 가치가 있으며, 60m의 종루가 우뚝 솟아 있는 시청사와 리멘슈나이더의 걸작인 최후의 만찬의 나무 조각이 걸려 있는 성 야곱 교회, 중세 범죄 박물관과 인형, 완구 박물관 등은 꼭 가 볼만한 명소들이다.이곳은 타우버 천이

  • [논술] 논술 자료집ok
  • 본 요소인 통사, 어법, 문체 등을 고려한 글쓰기가 필요하다. ㉱ 정확하고 적절하며 참신한 어휘를 구사하는 능력이 필요하다. 다. 좋은 논술이 되려면 (1) 논술은 서정적인 수필이 아니다. 따라서 문제를 비판적으로 분명히 파악하고 나타내고자 하는 논지를 뚜렷이 해야 한다. (2) 명확한 자기 주장이 있어야 한다. (3) 뒷받침 문장을 통해 자신의 주장이 타당하다는 것을 입증해야 한다. (4) 주장을 펼치는 과정에서 논점을 벗어나지 않아야 한다. (5)

  • 고등학생이 쓴 독서 감상문 40개
  • 본건 언니가 도가니란 영화를 보기 전에 책을 읽어야한다며 책을 친구한테 빌려왔다. 그걸 보는 순간 너무 읽고 싶은 나머지 언니에게 언니는 영화 도가니를 볼 수 있지만 아직 나는 청소년관람불가로 도가니를 못 본다고 말하며 내가 먼저 읽겠다고 한 다음 읽기 시작했다.도가니라는 책이 나오게 해준 광주인화학교를 뉴스를 통해 많이 들어서 읽다가 화장실에서 소리가 났다는 그 대목에서 한번에 ‘아 성폭행 당하고 있구나.’ 라고 눈치를 챘다.

  •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화
  • 영화라는 매체를 이용하여 재미로 봤다면 쉽게 넘길 수 있었던 장면과 대화들을 하나하나 분석하고 해석함으로써, 잠재적 교육이 얼마나 많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지, 또 교육을 함에 있어서 잠재적 교육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실감할 수 있었다. 4편의 영화를 통해 발견한 잠재적 교육과정은 예상치도 못한 곳에서도 발견되기도 하고, 작은 원인에 비해 큰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그것이 아동의 성장의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는 것을 보고, 교사의 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