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심리학] 조작적 조건형성과 고전적 조건형성 실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실험의 목적 및 배경

2. 본론
-실험 설계 및 절차
-실험 과정 및 결과

1) 고전적 조건형성
①자극 강도에 따른 학습의 차이
②시행 간격에 따른 학습의 차이
③고순위조건형성
④차폐
⑤뒤덮기
⑥소거와 자발적 회복

2) 조작적 조건형성
①강화
②처벌



본문내용


1. 서론
제3장에 파블로프식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 형성을 배움으로써 개념에 대한 이해를 높였다. 개념을 공부하고 이를 직접 적용해볼 수 있는 기회가 와서 이론을 검증해 보려고 한다.
CS와 US를 한 번 짝지어 제시하는 것을 한 시행이라고 하며, 이 절차를 파블로프식 조건형성 또는 고전적 조건형성이라고 한다. 고전적 조건형성의 영향 요인에는 CS와 US의 짝짓기 방법, 수반성, 근접성, 자극의 특성, 사전 경험, 시행 간 간격 등이 있다. 우리 조는 이들 중 자극 강도에 따른 학습의 차이, 시행간격의 따른 학습의 차이, 고순위조건형성, 차폐, 뒤덮기, 소거와 자발적 회복을 실험 해 보았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어떤 반응에 대해 선택적으로 보상함으로써 그 반응이 일어날 확률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이다. 조작 또는 작동(operant)은 유기체가 능동적으로 환경에 대해 어떤 행동 즉, 반응을 하는 것이다. 고전적 조건화에서는 선행 자극(무조건 또는 조건 자극)이 주어진 후 유기체는 그에 따라 어떤 후속 반응의 발생이 일어나도록 하는데, 이때 나타나는 유기체의 반응은 자극에 의한 수동적인 반응이다. 그러나 조작적 조건형성은 유기체가 능동적 반응을 먼저 보이고 이에 따라 강화물이나 벌이 제공되어 유기체가 반응을 증가시키거나 감소시킨다는 점에서 차별성이 있다. 조작적 조건형성은 강화와 처벌을 실험하였다.

2. 본론

1) 고전적 조건형성

①자극 강도에 따른 학습의 차이
1)실험목적 : 자극의 강도에 따라 학습되는 정도를 비교해 보고자 한다.
2)실험방법1
자극이 약한 경우
스테이지1에서 2분에 15번 ABCD의 시행을 제시
CS인 불빛과 US 전기쇼크 약 제시


3)실험방법2
-자극이 강한 경우
스테이지1에서 2분에 15번 ABCD의 시행을 제시
A 시행 CS 불빛 US 전기 약 제시
B 시행 CS 불빛 US 전기 중 제시
C 시행 CS 불빛 US 전기 강 제시
D 시행 CS 불빛 US 전기 강 제시

Stage

-> 불빛이 제시되자 먹이통 근처에서 자주 서성이는 모습을 보이다가 몇 분이 흐른 뒤 1번의 쇼크가 일어났다. 그리고 다시 안정을 되찾았고 두 번째 불빛 제시에서는 active, frozen수치가 급격하게 올라갔다. 세 번째 제시에서는 활동 수치는 두 번째 제시했을 때 보다 더 수치가 낮게 나왔는데 frozen수치는 두 번째 제시보다 더 높게 결과가 나온 것을 토대로 하면 공포감을 어느 정도 감지하기 시작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발달4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내용 유아기언어발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학습에 일차적인 관심을 두고 있다. 인간은 행동을 획득하거나 변화하기 위해서 다양한 과정을 겪는다. 행동주의적 접근이라는 새로운 장을 마련한 I.P. Pavlov의 고전적조건형성이론과 행동주의이론을 일상생활에 응용하고 적용할 수 있도록 체계화한 B.F.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 및 인지적인 면을 부각시킨 강조한 A.Bandura의 관찰학습이론이 있으며 왓슨행동주의를 포함하여 서로 공통점과 차이점 및 공헌점과 한계점이 발견되고 있다. 사회학습이

  • [인간행동과사회환경 B형]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의 행동주의적 공통점과 차이점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Contents Ⅰ. 서 론Ⅱ. 이론적 배경1. 행동주의 이론의 가정1) 행동과 학습2) 반응과 연합2. 행동주의 이론의 유형1) 파블로프의 고전적 조건화 이론2) Skinner의 조작적 조건화 이론3) Thorndike의 시행착오 학습이론4)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Ⅲ.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1. 고전적 조건화 이론1) 기본 개념2) 고전적 조건화 실험 3) 고전적 조건형성의 학습 원리2. 조작적조건화 이론1) 기본 개념2)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 실험 3) 조작적 조건

  •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이라고 본 행동주의의 주장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
  • 주제 : 인간의 행동은 고전적 조건형성이나 조작적 조건형성에 의한 학습이라고 본 행동주의의 주장에 대해 토론해 보시오.목 차I. 서론II. 본론1. 행동주의 이론의 기초2. 행동주의 이론의 한계와 비판3. 현대 심리학에서 행동주의의 영향III. 결론I. 서론인간의 행동을 이해하고 설명하는 것은 심리학의 가장 중요한 목표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에 기반한 행동주의적 접근은 인간 행동을 이해하는 데 있어 핵심적

  • Skinner의 조작적 조건형성이론과 Bandura의 사회학습이론의 비교 연구
  • 고전적 조건형성을 주장하였으며, 손다이크와 스키너는 강화를 강조하였고, 반두라는 사회적 관찰학습이론을 제시하였다. 이들 여러 학자들 중에 가장 유명하고 중요하며 대표적인 스키너와 반두라의 두 이론에 대해 비교해 보는 것은 큰 의미가 있다고 생각해본다.우선 스키너는 행동주의 심리학 분야에서 독보적인 존재의 학자 중 한사람으로 평가된다. 그는 실험심리학적 방법을 통하여 인간 행동들의 일반적 원리와 법칙을 발견해 교육에 큰 공헌

  • [교육심리] 행동주의 학습이론- 고전적 조건화, 조작적 조건화 이론
  • 학습 이론을 이해하는 데 중요한 단서를 제공한다. 임규혁,『교육심리학』, (서울 : 학지사, 2004), p.123이러한 행동주의 학습의 대표적인 이론으로는 고전적 조건화 이론과 조작적 조건화가 있다. 이 두 가지 이론을 살펴본 다음에 학습이론의 원리들과 활용에서의 유의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2. 고전적 조건화 이론고전적 조건 형성이란 아무런 반응을 이끌어 내지 못하는 자극이 무조건 자극과 함께 반복적으로 연합되면서 특정한 자극을 유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