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적인 미디어 콘텐츠 사례 분석 -EBS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공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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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공룡> 소개
Ⅱ. 주제 선정 배경
Ⅲ. 국내 시장현황 및 진입
Ⅳ. 해외 시장 진출
Ⅴ. <한반도의 공룡> 성공요인
Ⅵ. 파이낸싱
Ⅶ. 경제적 효과
Ⅷ. 최종 분석

본문내용
Ⅰ.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공룡> 소개

: 2008년 11월, EBS 한상호 피디와 올리브 스튜디오 민병천 감독이 제작한 EBS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공룡>이 방송됐다. 한반도를 배경으로 공룡의 생태계를 조명한 작품으로, 백악기 마지막 낙원 한반도에 살았던 공룡들의 마지막 일대기를 생생하게 그렸다. 다큐 속 공룡의 모습은 순수 국내 기술로 일궈낸 것으로, 작은 근육의 움직임까지도 보여주는 ‘머슬 시스템’을 자체개발해 더욱 실감나는 공룡의 모습을 표현했다.
방송 후 <한반도의 공룡>에 대한 반응은 뜨거웠다. 책으로 출판돼 70만 부 정도 팔렸고, 20개국 이상 수출됐다. 미국 디즈니사가 투자한 독일의 방송사 Super RTL에서는 당시 한국 다큐멘터리 사상 최고가인 1억 5,000만 원에 구입, 프라임 시간에 편성해 최고 4.2퍼센트의 높은 시청률을 기록했다. 이에 감독은 <한반도의 공룡>이 세계에서 통할 수 있다는 확신을 갖고 영화 <점박이 : 한반도의 공룡>을 제작하게 된다.

▶영화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소개

영화정보
-제목: <점박이:한반도의 공룡3D>
-개봉: 2012.01.26
-장르: 3D 리얼 애니메이션
-감독: 한상호
-제작기간: 약 36개월 (2009년 1월~ 2011년 12월)
-러닝타임: 90분
-관람등급: 전체 관람가
-홈페이지: www.jumbagi2012.co.kr

: 영화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3D>는 8000만년 전 백악기 시대 한반도를 지배한 공룡 타르보사우루스 ‘점박이’가 티라노사우루스 ‘애꾸눈’으로부터 가족을 지키기 위해 숙명적 대결을 펼치는 등 점박이의 거대한 모험을 담은 작품이다. 미국과 독일, 인도 등 세계 33개국에 선판매되기도 했다. EBS 다큐멘터리 ‘한반도의 공룡’을 만든 한상호 감독이 연출을 맡아 3년간 공을 들인 작품에는 무려 500명의 전문 스태프가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특히 ‘나니아 연대기‘, ‘슈퍼맨 리턴즈’, ‘80일간 세계일주’, ‘황금나침반’, ‘반지의 제왕 3’ 등 특수효과로 극찬 받은 할리우드 영화들의 명장면을 탄생시킨 KAIST 문화기술대학원 비쥬얼미디어연구센터의 노준용 교수 팀도 힘을 실었다. 픽사, 월트디즈니 등이 회원사로 있는 국제입체영상협회(I3DS·International 3d Society)의 짐 채빈 회장은 “중국과 일본에서는 시도조차 하지 못한 작업을 한국은 훌륭히 해내고 있어 놀랍다”며 “작품의 수준은 월드클래스”라고 극찬하기도 했다. <점박이: 한반도의 공룡 3D>는 개봉 한 달 전부터 네이버, 다음 등 실시간 영화 검색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영화진흥위원회 통합전산망 전체 예매율 5위, 점유율 6%를 이루기도 했으며, 결국 개봉한 이래 35일만의 전국 관객 1백만 명을 넘어섬으로써 이는 지난 기록 역대 한국 애니메이션으로는 <마당을 나온 암탉>에 이어 두 번째로 백만 고지를 밟은 한국 3D 애니메이션 중에서 최초의 성과를 올리기도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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