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한도전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서론

1. 주제선정동기

2. 조사범위



■ 본론

1. 무한도전 소개

2. 무한도전 역사

3. 정치적인 측면

4. 사회적인 측면

5. 문화적인 측면

6. 무한도전의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 평가


■ 결론

7. 무한도전의 앞으로의

8. 느낀점

9. 참고문헌
본문내용
■ 서론
(1) 주제선정동기

MBC 노조 총파업으로 인해 MBC 인기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이 2월 4일부터 현재 10주째 결방하고 있다. 무한도전은 매회 10%대 시청률을 넘기는 대표적 주말 예능프로그램으로 매주 독특한 아이디어를 구성하여 도전하는 국내 최고 리얼 버라이어티 쇼이다. 그런데 이러한 무한도전이 MBC노조 총파업과 관련하여 결방을 지속하고 있는 상태이다. 하지만 계속되는 파업에도 불구하고, 시청자들은 일명 무한앓이를 하며 무한도전이 다시 방송되기를 응원하며 기다리고 있다.
2012년 3월에 시행된 CJ E&M 콘텐츠의 가치평가에서 8주 이상 결방 중인 무한도전이 1위를 차지하였다고 한다. [CJ E&M은 콘텐츠의 가치를 소비자 행동에 기반해 측정할 수 있는 모델인 `소비자 콘텐츠 소비성향 지표`를 직접 개발하고 측정한 결과 콘텐츠 가치 지표 항목에서 무한도전이 1위로 꼽혔다고 전하였다. CJ 측은 "70개 프로그램에서 1위를 차지한 `무한도전`은 출연자에 대한 선호 및 차별적 화제성이 있다고 평가받았다"고 언급하였다. 8주째 결방을 하고 있는 가운데서도 무한도전은 단연 가치평가에서 1위를 차지하였다.]
이러한 예를 보면 알 수 있듯이, 무한도전은 재미와 감동을 주는 프로그램을 넘어서 하나의 성공적인 브랜드로 인식되고 있다. 예능프로그램임에도 불구하고 달력을 제작하고 음반을 내고, 정치나 사회 분야에서 함축적으로 목소리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다시 말해 무한도전은 소통과 대화의 창구가 되는 프로그램이다. 이에 우리 조는 단순한 프로그램 이상을 넘어서 브랜드로서 여겨지는 무한도전을 조사하고, 이 무한도전이 대중에게 미치는 영향력을 조사해보고자 한다.


(2) 조사범위

무한도전은 현재 286회에 이르기까지 거꾸로 말해요 아하, 일심동체 텔레파시, 100분토론, 가요제, 사진전 등등 약 20개 정도의 코너로 방송되었다. 이러한 수많은 코너 중에 우리 조는 크게 정치, 사회, 문화적인 측면에 해당하는 코너를 3~4개 정도로 나눠 자료 수집했다. 그리고 각각의 측면에서 어떻게 대중에게 영향력을 행사하였는지 조사하였다.

무한도전은 대한민국의 지상파 방송인 MBC에서 토요일 저녁 6시 30분부터 방송되는 예능 프로그램으로, “국내 최초 리얼 버라이어티 쇼”이다. 이 프로그램을 줄여서 무도라고 부르기도 한다. 무도는 매주 새로운 상황 속에서 톡톡 튀는 아이디어 구성으로 펼쳐지는 일곱 남자들의 좌충우돌 도전기이다. 늘 리얼할 모습으로, 최선을 다하는 모습으로 대중들에게 대한민국 최고의 웃음과 감동을 전달하고 있다.

(2) 무한도전의 역사

첫 번째 시즌 <무모한도전> : 2005년 4월 23일 시작~ 2005년 10월 22일 (27회 방송)
두 번째 시즌 <무리한도전> <무한도전 - 퀴즈의 달인> : 2005년 10월 29일 시작~
2006년 4월 29일 (26회 방송)
세 번째 시즌 <무한 도전> : 2006년 5월 6일~ 2012년 1월 28일(286회 방송)

무한도전은 2005년 4월 23일부터 2005년 10월 22일까지 무모한 도전이라는 제목으로 처음 방송되었다. 이것이 무한도전의 첫 번째 시즌이며, 27회 방송되었다. 그 후 2005년 10월 29일부터 2006년 4월 29일까지 두 번째 시즌인 무리한도전, 무한도전-퀴즈의 달인은 26회 방송되었다. 이후, 현재 2006년 5월 6일부터 2012년 1월 28일까지 방송되었던 세 번째 시즌인 무한도전은 결방되기 전까지 286회에 이르기까지 방송하였다.
특히 2008년 2월 16일에 방송된 게릴라 콘서트 특집에서는 오락 프로그램에서 보기 드문 시청률 30퍼센트 돌파를 기록하기도 하였다. 무한도전은 2007년 하반기에 미국 영화 및 TV 프로그램 제작사인 뉴라인시네마로부터 형식 수출에 대한 제안을 받은 바 있다. 또한 2008년 상반기에는 프로그램 포맷이 스웨덴으로 수출이 예정되어 있었으나, 형식화 문제로 무산되기도 했다. 그리고 현재에는 MBC 노조 총파업으로 인해 MBC 인기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이 1월 28일부터 10주째 결방하고 있다. 이렇게 10주 째 결방되고 있는 가운데 4월 7일 오랜만에 짧은 안부 인사를 전하는 무한도전 파업특별편이 공개될 예정이라고 한다.







참고문헌
http://www.imbc.com/broad/tv/ent/challenge/main.html
무한도전 홈페이지

http://www.edaily.co.kr/news/NewsRead.edy?SCD=DC13&newsid=02489526599465288&DCD=A01404&OutLnkChk=Y
콘텐츠 가치, 8주째 결방한 무한도전이 `최고`
CJ E&M 콘텐츠 가치 측정서 1위 차지해

http://ko.wikipedia.org/wiki/%EB%AC%B4%ED%95%9C%EB%8F%84%EC%A0%84
무한도전 위키백과

http://dramastory2.tistory.com/1130
무한도전 죄와 길-사회 풍자의 위대함 보인 무도의 힘

http://jsapark.tistory.com/1039
무한도전 미스테리 공포, 숫자 7과 PD수첩 4대강 비밀과 사회풍자의 여운

http://www.mediaus.co.kr/news/articleView.html?idxno=16736
무한도전 박명수는 왜 국밥 CF를 찍었을까?

http://www.newsen.com/news_view.php?uid=201112201544571001
모래시계 부럽지 않은 무한도전 ‘16%의 시청률 160%의 파급력’

http://www.pdjournal.com/news/articleView.html?idxno=33040#
‘무한도전’, 예능 심의 논란을 촉발하다

http://www.media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97642
MBC 무한도전 '법정제재'…"오락프로 수준낮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직행동이론] 유한킴벌리의 경영혁신 사례
  • 무한경쟁이라는 생존환경에 맞서 싸우러 나가야하는 우리 기업들에게도 중요한 시사점을 안겨준다. 새로움에 대한 끊임없는 도전과 용기. 이것이 21세기를 살아가는 우리기업들에게 가장 필요한 덕목일 것이다. ※ 참고문헌유한킴벌리(1999), 유한킴벌리(2000), , 유한킴벌리 내부자료유한킴벌리(2001), , 유한킴벌리 내부자료광고정보센터http://www.adv

  • 자유와 규제의 인터넷 속 어울림
  • 있으나, 매체가 거의 무한대로 확장되고 있고 국제화되어 가고 있는 현실에서 그 기준은 훨씬 유연해지고 국제기준에 부합하는 방향으로 변경되어야 할 것이다. 법원의 엄격한 기준은 정보통신윤리위원회나 청소년보호위원회의 활동영역을 좁히고 사회변화에 맞는 유연한 대처를 불가능하게 한다는 점에서 이들 행정규제기구에도 불리한 영향을 미치므로, 정부와 시민사회단체는 함께 법원의 기준을 변화시키려는 노력을 벌일 수 있을 것이다.

  • 방송 시장 개방 정책
  • 미치는 영향분석, 해외 여러 나라의 규제와 동향, 국내 관련 제도의 보완등과 연계하여 결정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수용자들은 일반문화개방에서 보여 주었던 외국 방송 콘텐츠에 대한 비판적 사고를 지속적으로 기르고 유지해야 한다. 방송사, 정부, 시청자가 동시에 이러한 노력을 지속할 때 방송시장 개방에 따른 혼란을 최소화하고 세계 속에서 우리의 방송이 경쟁력을 갖게 될 것이다.Ⅷ. 참고 문헌- 윤재식, 『WTO와 방송시장 개방』, 커뮤니케이

  • 사이버 공동체 팬클럽에 관하여 팬클럽이란 오프라인 팬클럽의 특징과 인터넷발전
  •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고 설명했다. Ⅵ. 팬클럽의 영향력 확장 - 정치팬클럽으로 하는 정치 참여, 정치인 팬클럽 깨끗한 정치를 위한 비판적 지지로 가야◇ 정치인 팬클럽의 등장 전 노무현 대통령의 극적인 당선 뒤에는 ‘노사모’의 열렬한 지지가 있었다. ‘노사모’의 선전 후 정치인들에 대한 관심이 급속도로 커지면서 정치인 팬클럽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기 시작했다. 박사모 (박근혜를 사랑하는 모임), 정사모(정동영을 사랑하는 모임),

  • 대중문화와 매스컴 무한도전의 사회학적 분석
  • 대중문화와 매스컴 의 사회학적 분석무한도전무한도전은 한국 최초의 리얼버라이어티 프로그램으로 대한민국 평균이하를 자처하는 연예인들의 여러 분야에 대한 도전 이야기를 예능으로 풀어낸 것입니다. 그들의 도전은 생고생으로 시작했으나, 지금은 여러 분야에 의미가 있는 도전을 하기도 하며, 그들의 도전으로 인해 사회적 파장을 불러일으키기도 합니다. 때문에 저희 조는 세 가지 측면에서 무한도전의 영향력을 알아보고자 합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