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지주의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인지주의에 대한 기본 이해
1. 개념
2. 기본 가정
3. 사상적 배경
4. 인지주의의 전개 과정
5. 인지주의 학습이론
6. Ausubel의 유의미 학습
Ⅱ. 인지주의 교육과정론
1. 기본 관점
2. 교육의 목적과 내용
3. 수업과 평가
4. 인지주의 교육과정의 교육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2. 기본 가정

① 연구 대상에 대한 가정: 행동주의 심리학자들은 외적 행동을 연구대상으로 삼는데 반하여,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환경과 행동 간의 중간과정인 인간의 내적 과정(인지과정)을 연구대상으로 상정한다. 내적 과정 중에서도 쥐나 고양이의 행동을 유발하는 단순 정신작용이 아니라 이해나 창조적인 사고와 같은 고등정신 과정이 연구대상이어야 한다고 가정한다. 이러한 가정 때문에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재생적 사고보다는 생산적 사고를 주로 연구한다.
② 학습의 단위와 방법에 대한 가정: 행동주의 심리학에서는 학습의 단위를 자극-반응 연결로 보고 이 연결은 주로 시행착오적인 방법으로 이루어진다고 가정하는데 반해,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학습의 단위를 요소들 간의 관계 또는 요소와 스키마 간의 관계로 보고 이러한 관계는 통찰에 의해 발견된다고 가정한다.
③ 인간과 동물의 차이에 대한 가정: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행동주의 심리학자들과는 달리 인간의 학습과 동물의 학습 간에는 양적인 차이가 있는 것이 아니라 질적인 차이가 있다고 보고 인간은 외부의 자극에 대해 동물과 같이 기계적으로 반응하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부터의 자극을 능동적으로 지각하고, 해석하고, 판단하는 사고과정을 통해서 행동한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지주의 심리학자들은 인간만이 지니고 있는 고차적인 사고과정 그 자체를 연구대상으로 삼아야 한다고 본다.
참고문헌
권대봉. 「평생교육의 다섯마당」. 학지사. 2001.
김용래. 「효과적인 수업을 위한 교육심리학」. 문음사. 2000.
임규혁. 「학교학습과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1996.
홍후조. 「교육과정의 이해와 개발」. 문음사. 2002.
Elliot W. Eisner 박승배(역). 「인지와 교육과정」. 교육과학사. 2003.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정리도 깔끔하고.
    내용도. 충실함
  • cherishin***
    (2006.04.27 02:06:49)
회원 추천자료
  • 인지주의의 장, 단점과 인지주의를 실제수업에 적용한 사례
  • 인지 주의의 장․단점과실제 수업 적용 사례Ⅰ. 서론 Ⅱ. 본론 1. 인지주의 정의. 2. 인지주의 교육과정의 목표. 3. 인지주의 교육의 장,단점. 4. 인지주의 교육의 특징.5. 이러한 특징을 반영한 실제사례. Ⅲ. 결론 - 인지주의를 반영한 수업사례들을 보면서 느낀 점 -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목 차 Ⅰ. 서론 지난 수업시간 학습 내용 인지주의의 개념 브루너의 발견학습 + 오수벨의 포섭이론배운 내용을 중심으로 우리 조가 탐색 할

  • 인지주의의 장, 단점과 인지주의를 실제수업에 적용한 사례
  • 인지주의의 장, 단점과 인지주의를 실제수업에 적용한 사례Ⅰ. 서론 - 이번 발표를 통해 알고자하는 것. Ⅱ. 본론 1. 인지주의에 대한 간략한 정의. 2. 인지주의 교육과정의 목표. 3. 인지주의 교육의 장,단점. 4. 인지주의 교육의 특징.5. 이러한 특징을 반영한 실제사례. Ⅲ. 결론 - 발표를 준비하면서 느낀 점- 인지주의를 반영한 수업사례들을 보면서 느낀 점 - 앞으로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은? 1. 서론지난 수업시간에 공부한 인지주의의 개념

  • 인지주의와 발도르프 교육
  • 발도르프교육인지주의Contents01 인지주의02 인지주의를 기반으로 한 발도르프 교육03 청계 자유 발도르프 학교교육이념교육 특징인지학적 관점의 적용교육과정04 장/단점 및 보완점 ‘학습은 지식의 구조와 원리를 이해하는 것’01 인지주의02 인지주의를 기반으로 한 발도르프 교육-정의 인간은 누구나 각자의 고유한 개성과 특성을 타고나며, 그 개개인이 갖고 있는 특성과 개별성을 발견하고 계발할 수 있도록 환경을 마련해 주는 교육- 루

  • 인지주의 학습이론
  • Ⅰ. 인지주의 학습이론1. 학습관 및 이론적 가정  1950년대 말, 학습이론은 행동주의 모델의 사용에서 인지과학에서 온 학습이론과 모델의 연구 쪽으로 옮겨졌다. 인지주의 학습이론은 외적 행동을 불러일으키는 내적 과정에서 학습의 의미를 구명하고 있다.심리학자들과 교육학자들은 명백하게 관찰할 수 있는 행동에 대한 관심을 깎아내리기 시작했으며, 대신 사고, 문제해결, 언어, 개념형성 및 정보처리와 같이 더 복잡한 인지과정을 강조했다(Snelb

  • 교육과정A형 2024년 1학기 중간과제물)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 - 방송대 교육과정A형
  • 교육과정 A형: 학번 끝자리가 1~5문제: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30점)목 차Ⅰ. 서 론Ⅱ. 본 론 – 교육과정의 개념을 자세히 설명하고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에 대해 자세히 기술하시오1. 교육과정의 개념1) 교육과정의 정의2) 교육과정의 개념2. 교육과정의 심리학적 배경1) 행동주의① 손다이크의 행동주의② 고전적 조건화과 조작적 조건화2) 인지주의① 피아제의 인지발달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