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민영화 가능성 연구(합리적 선택 신제도주의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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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신제도주의
(1) 신제도주의 접근방법의 등장
(2) 역사적 제도주의와 합리적 선택 제도주의

2. 합리적 선택 신제도주의
(1) 거래비용 이론
① 코즈(Coase)의 패러다임
② 윌리엄슨(Williamson)의 패러다임
③ 노스(North)의 패러다임
(2) 주인-대리인 모형

3. 사회복지시설에 대한 민영화 가능성 연구
(1) 민영화의 의의
(2) 재화의 특성
(3) 민영화 가능성 탐구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보고서는 사회복지시설을 신제도주의 이론을 바탕으로 민영화 가능성에 대해서 분석해보고자 한다. 이에 사용된 이론은 거래비용이론, 주인-대리인 모형, 재화의 분류, 섹터이론, 자산 특정성이다.
최근 들어 사회적·국제적 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이슈 중 가장 심각하게 다루어지는 분야는 단연 고령화 사회로의 진입과 저 출산 문제이다. 이들 두 문제의 연관성과 그로인해 파생되는 경제적 · 전 인류적 문제는 굳이 언급하지 않아도 이미 많은 연구와 자료를 통해 알려져 있다. 세계적으로 선진국 또는 개발도상국이라 일컬어지는 국제 흐름의 주도 국가들은 이미 고령화 사회로 접어들었으며, 우리나라 또한 십 수 년 안에 초 고령화 사회로 들어선다는 연구발표가 있었다.
이에 따라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기위한 대책들이 속속 제기 되기 시작했고, 그 중 가장 현실적이고 구체적인 방안으로서, 사회복지가 대두되었다. 양질의 복지를 통해 출산을 장려하고 노후대책의 대안을 제시하여 문제를 해결하고자 함이다. 이처럼 사회복지가 세계적 문제의 구체적 해결방안으로 제시되면서 자연스레 어느 영역이 복지의 주체가 되어야 하는지에 대해서 논란이 일고 있다.
특히나 정부의 영역으로 확고히 명시 되어 지던 복지 분야가 이처럼 중요 사안으로 대두되고 점차 수요의 증가가 확실시 되면서 과연 정부의 능력만으로 복지국가를 실현시킬 수 있는가에 대한 의문이 생기기 시작했다. 그에 따라서 사회복지의 민영화, 구체적으로는 사회복지에 근간이 되는 사회복지시설이 민간으로의 이동 가능성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됐다.
우선 사회복지시설을 재화의 특성측면에서 보았을 때, 어떠한 재화에 속하는지 파악하기로 했다. 사회복지시설은 누군가의 소비에 의해 나의 소비가 침해받지 않아 비경합성을 지니고 있으며, 서비스를 향유 하는 데에 있어서 특별히 비용부담을 하지 않기 때문에 비배제성도 지니고 있다. 즉, 대부분의 정부영역 재화가 그렇듯이 뚜렷한 공공재의 성격을 띤다. 물론 사회적 약자의 기초생활에 관한 보장이라는 측면에서 복지시설은 일부 경합성을 나타내기도, 배제성을 나타내기도 하나, 일반적이고 통용적인 측면에서 복지시설은 완벽한 공공재에 가깝다.
다음으로는 섹터이론에 있어서 복지시설의 위치이다. 공공영역의 제1섹터와 민간영역의 제2섹터 그리고 공공과 민간의 중간영역에 해당하는 제3섹터에 있어서 복지시설은 순서대로 정부소유, 민간소유, 위탁계약의 형태로 존재하고 있다.
앞서 재화의 특성상 복지시설을 공공재로 분류하였고, 또한 민영화 가능성에 대한 연구이기 때문에 민간영역과 겹치지 않는 제1섹터로서의 사회복지시설을 채택했다. 마지막으로 거래비용이론에 비추어 사회복지시설의 민영화가능성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사회복지시설은 성과를 측정하기 어렵고 성과의 인과관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 불확실성이 높다. 또한 성과가 대부분 서비스 대상자의 태도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불확실성이 높아진다. 결과적으로 사회복지시설의 거래비용은 높게 나타난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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