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원격교육의 이해
1) 원격교육의 의미
2) 원격교육의 역사와 발전
3) 원격교육의 특징과 장점
Ⅱ. 본론
1. 원격교육과 평생학습
1) 교육적 측면
2) 사회적 측면
2. 한국의 원격교육
1) 한국의 원격교육 현황
2) 한국의 원격교육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Ⅲ. 결론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원격교육의 이해
1) 원격교육의 의미
2000년도 평생교육백서에 따르면, 원격교육이란 ‘전통적 교육방식에서의 출석에 의한 대면학습과 달리, 교수자와 학습자간에 시간적·공간적 원격성을 전제로 인쇄물이나 방송 통신 및 컴퓨터 등과 같은 다양한 교육 공학 매체들을 매개로 하여 행하게 되는 새로운 형태의 대안적 교육 방식’이라고 할 수 있다. 여기서 원격교육은 가상교육 또는 사이버교육과 실질적으로 동일한 개념이다. 단지 가상교육이라는 용어 중 ‘가상’의 표현이 의미상 적절하지 않으며, 사이버교육이란 용어는 평생교육법의 법제처 심사 시 외래어로서 아직 법률용어화 하기에는 부적합하다 하여 원격교육으로 수정된 것이다.
2) 원격교육의 역사와 발전
원격교육은 교육공학 영향론과 사회학 요구 적응론, 이 두가지 이론에서 등장하였다. 교육공학 영향론은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인한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서 원격교육이 시작되었다고 주장했고 사회학 요구 적응론은 정보화 사회로의 진전으로 인한 새로운 교육적 요구와 개인적 성장욕구, 융통적인 스케줄에 대한 요구, 학위보다 능력을 중시하는 경향성, 다양한 학습 스타일, 그리고 평생교육에 대한 태도 변화에서 시작되었다고 주장한다.
원격교육의 첫 시작은 우편을 이용하는 것이었다. 20세기 초 1차 대전을 전후한 시기 호주, 미국, 캐나다, 프랑스 등의 국가에서는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을 대신한 통신교육이 등장하기 시작하였고 우편제도와 인쇄교재를 이용하여 주로 실용적인 기술, 어학 들을 성인들에게 가르치다가 이후에는 학교교육에서 소외된 아동들까지 대상이 확대되었다. 시간이 지나 2세대에서는 대충매체를 이용한 원격교육이었다. 전 세계적으로 교육활동에서 대중매체가 활용되기 시작한 것은 1920년대 라디오, 1960년대 TV부터. 현재 우리나라의 방송통신대학, 일본의 방송대학(the University of Air) 그리고 미국에서 위성방송을 활용한 NTU(the National Technological University)가 대표적인 원격교육 기관이라고 볼 수 있다. 3세대에서는 정보통신공학을 이용한 원격교육이 실시되었다. 컴퓨터와 인터넷의 보급으로 교실 안에서 이루어지던 강의와 토론이 가상의 공간에서도 똑같이 가능할 것이라는 믿음이 확산되기 시작하였고 가상공간(Virtual Space)이 물리적 공간이 가지는 제약을 뛰어넘으면서 면대면 교육에 못지않은 상호작용을 구현할 수 있을 것이라는 가능성에 주목하기 시작했다. 가상교육은 출석, 강의실, 과제, 시험, 토론, 강의, 실험과정 등을 학습자에게 맞춤식으로 제공할 수 있다는 강점. 가상교육체제에서 학습자는 자신이 원할 때 교육받을 수 있게 되었다. 4, 5세대에는 ‘독립 대행자’에 의한 사이버교육이 활성화되었다.3) 원격교육의 특징과 장점
원격교육은 이와 같이 가르치는 교수행위와 배우는 학습행위가 서로 분리되어, 원격의사 소통방식(distance communication)을 통해 행하게 되는 새로운 형태의 교수학습활동으로서 첫 번째로 학습자와 교육제공자간의 공간적·시간적 원격성 극복, 즉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장소에서의 학습이 가능하며 두 번째로 학습자에 의한 자기 주도적 자율학습과 개별 학습을 실시할 수 있다. 세 번째로 사전에 개발·준비·제공되는 체계적이고 조직적인 교육 프로그램이고 네 번째로 인쇄물이나 전화, 회로식 TV, 컴퓨터, 비디오 등과 같은 다원적 원격교육 매체를 통한 학습자와 교수자, 교육매체 전문가간의 다원적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다섯 번째로 화상학습이나 상황학습, 모듈코스 등과 같은 다양한 대안적 학습체제 개발과 최신 정보공학 기술 활용을 통한 새로운 교육영역의 개척과 교육 효율성의 제고가 가능하며 여섯 번째로 교육의 대량 공급과 합리적인 자율학습 체제 등을 통한 교육의 경제적 효율성 제고 등과 같은 특징을 지닌다.
원격교육의 장점으로는 첫째로 첨단의 교육 다중매체를 활용함으로써 교육의 효율성을 제고하고 둘째로 교과 전문가와 교육 프로그래머, 교육공학 및 통신 매체 전문가, 컴퓨터 전문가, 학습상담자, 일반 교육자원 인사 및 교육 전문가 등의 다양한 집단에 의해 교육 프로그램이 사전에 체계적이고 전문적으로 기획·개발·제공된다는 점에서 다학문적 다양역적 팀티칭의 효과를 기대하게 하며 셋째로 무엇보다도 시간적 공간적 거리의 제약을 넘어서 누구에게나 효율적인 교육을 대량 체제로 공급할 수 있다는 점이 있다.
- 참고문헌
-
1. 출처
평생교육이 다섯마당(권대봉 저. 학지사.2003)
NAVER 지식사전 http://terms.naver.com/entry.nhn?docId=511673
http://blog.naver.com/tpfkvlsk81/80006536210
http://blog.naver.com/tpfkvlsk81/80008063107
http://krivet3.krivet.re.kr
http://blog.naver.com/juyounjjang?Redirect=Log&logNo=7011823151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제학개론 A+받은자료] 수요곡선과 공급곡선이 일반적인 경우 수요의 가격탄력성이 공급에 비해 비탄력적인 경우 소주에 조세를 부과하면 소주시장에 어떤 변화가 있는지 다음 질문에 답해봅시다.
- 상위 1등 A+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과정을 단계별로 정리하고 어떤 단계에서 자신이 어떤 심리적 위기를 경험하였는지 기술하시오.
- 상위 1등A+ 우리나라 종교의 예언자적 기능에 대한 고찰
- 상위 1등 A+ 최근 주목받고 있는 감성마케팅, 감성 경영의 사례를 예로 들어 장점과 한계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상위 1등 A+ 자금조달 방법의 유형은 무엇이 있는지 나열하고 각각의 장단점은 어떤 것이 있는지 논의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MBTI 유형별 특징분석 / MBTI에 대한 평가와 활용방안 분석 / 나의 MBTI 검사결과 분석과 고쳐야 할점
- [사회운동론] 사회운동의 제도화 -환경운동연합을 중심으로
- 평생교육법 및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분류하는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유형을 분류하고
- 청소년증이란 무엇인지 조사하고,청소년증의 이용을 확대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개인의견을 기술하시오
- 청소년 개별상담의 이론과 기법으로 인간중심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가운데 본인이 선호하는 상담접근 방법을 한가지 선택하여 주요개념 및 상담과정과 기술을 정리하시오
- 사정의 목적과 특성, 사정도구의 종류에 관해 설명하고, 사정도구 중 하나
- 주제 사회복지사가 갖추어야 할 공감적 기술에 대해 작성하고 공감의 예시도 작성하시오
- 국내 대기업 중 한 회사를 선정하여 직원 동기부여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 부모초청 예배 계획안
- 자신이 경험한 노화를 토대로 자신의 성공적 노화 로드맵을 작성제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