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키아벨리적 공화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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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A. 마키아벨리: 그는 누구인가?
1. 『로마사 논고』를 쓰게 된 배경
B. 마키아벨리의 사상적 개념
1. 자유
2. Fortuna
3. Virtue
C. 문제제기
1. 현대 공화주의의 정의
2.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는 무엇인가?

Ⅱ. 본론
A. 국가
B. 군주
C. 시민
D. 법률/제도
E. 종교
F. 군대

Ⅲ. 결론
A.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는 혼합정이다
B. 현대 공화주의와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
C. 의견: 마키아벨리 공화주의의 한계점
1. 도덕적인 측면에서
2. 임시독재집정관
3. 종교적인 측면에서
4. 인민에 대해서
5. 군사적 측면에서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목차>

Ⅰ. 서론

A. 마키아벨리: 그는 누구인가?

피렌체의 실제 통치 권력이던 메디치家가 추방되고 난 후 29살에 피렌체 공화정의 외교관으로 발탁된다. 그러나 이후 다시 메디치家가 복귀하면서 그는 반 메디치 인물로 낙인찍히게 되고 결국 공직에서 쫓겨난다. 피렌체를 위하여 공직에서 일하기를 원했던 그는 메디치家의 군주에게 자신의 뜻을 전하는 『군주론』을 저술하여 바친다. 그러나 결국 공직에 복귀하는 일에는 실패하고 저술로 여생을 보낸다. 그의 저서로는 그의 대표 저작인 『군주론』,『로마사 논고』, 『피렌체사』등의 역사서와 희곡 『만드라골라』등이 있다.

마키아벨리는 서구의 정치사상가들 중에서 ‘정치적’인 면에 상당히 치중한 인물이라고 볼 수 있다. 그는 정치영역이 윤리나 종교 등 다른 영역과 확연히 구분되어야 한다는 점을 명시하면서 현실적인 정치 사상가로 대두되었다.

그의 정치사상은 그 어떠한 체계적인 철학과도 연결되어 있지 않다. 플라톤과 같은 서양의 많은 정치 사상가들이 영구불변의 철학적 진리나 영구적으로 안정된 정치 질서의 구축을 원했다면, 마키아벨리는 이것을 현실세계에의 적용 관점에서 바라봄으로써 오늘날의 정치학을 탄생시킨 원류로 칭송받는다. 마키아벨리가 보기에 기존의 항구성과 안정추구적인 정치질서는 정치세계의 본질이라고 할 수 있는 다양성과 역동성을 간과하고 동결된 정치세계를 나타낼 뿐이었다. 따라서 그는 “운동하는 여러 세력들로 구성된 불안정한 정치체제를 통제”하기 위한 지배력 획득의 “권력 문제”로 관심을 돌렸다. 그리고 정치세계의 역동성을 간과하지 않으면서도 비교적 안정된 이론 틀을 제시하는 정치 형이상학으로 ‘역사’를 선택하였다.

『로마사 논고』를 쓰게 된 배경

14세기~15세기경 이탈리아의 여러 도시국가들은 상업이 발달하면서 경제적․문화적으로 부흥하며, 르네상스 시대의 첫 출발지가 되었다. 당시 이탈리아에는 5개의 도시국가, 곧 교회, 나폴리, 베네치아, 밀라노, 피렌체가 오랜 균형을 유지해오고 있었다. 이러한 도시국가들은 11세기말부터 12세기 초에 걸쳐 공화정을 토대로 형성되었으나, 이후 대내적․대외적으로 위기를 겪으면서 정치권력이 중앙에 집중되면서 참주정의 형태를 띠었다. 피렌체는 자주성을 잃고 끊임없이 프랑스, 에스파냐 등 주변 강대국의 침략과 개입에 시달리고 있었다. 이러한 시대적 배경에서 살고 있던 마키아벨리는 보다 안정된 체제의 확립을 위해 그의 사상을 전개해 나갔다.



참고문헌
『로마사 논고』, 니콜로 마키아벨리, 강정인〮〮/안선재 역, 한길사, 2003
『군주론』, 니콜로 마키아벨리, 신재일 역, 서해문집, 2006
『비르투 로마나(Virtu Romana)를 중심으로 본 마키아벨리의 공화주의』, 김경희, 서울대학교, 2009
『<군주론>과 <로마사 논고>에 나타난 마키아벨리의 근대국가 개념의 차이성 및 동질성 연구』, 김종범, 한국외국어대학교, 2004
『마키아벨리와 리비우스의 사이에서: 근대성의 정치철학』, 안정석, 부산대학교, 2009
『마키아벨리의 자유주의적 공화주의 유산』, 안정석, 부산대학교, 2006
『공화주의의 유형과 그 비판: 강한유형과 약한 유형』, 이명순, 2007
『갈등, 혼합정체 그리고 리더십: 마키아벨리의 <로마사 논고>를 중심으로』, 곽준혁, 고려대학교,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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