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성 웹보드게임산업 -한게임을 통해 바라본 웹보드게임산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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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서론

1. 주제선정 이유
2. 조사 방향

Ⅱ. 본론

1. 게임 포털


1-1. 웹보드게임 산업 규모
1-2. 웹보드게임 사업체 수
1-3. 웹보드게임 각 사업체 점유율
1-4. 웹보드게임사 수익 구조
1-5. 웹보드게임사 불법성 수익구조


Ⅲ. 결론

1. 앞으로의 향방 예측 및 제언







본문내용
서 론
1. 주제선정 이유

- 마늘 밭에서 100억 원이 발견된 사건이 있었다. 돈의 출처는 사행성 게임이었다. 바다이야기에서부터 시작되어 일파만파 커진 사행성 게임의 문제점과 규모는 세간의 이슈가 되고 있다.
현재 합법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웹보드게임도 사행성산업이라는 의심을 끊임없이 받고 있다. 과연 우리나라 웹보드게임산업은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알아보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려주기 위해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되었다.

2. 조사 방향

- 현재 웹보드게임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는 한게임을 집중 분석함으로써 웹보드게임산업 전반적인 구조를 파악하고, 기업의 수익발생 과정을 알아본다.




본 론
1. 게임 포털

1-1. 웹보드게임 산업 규모


-2010년 웹보드게임 전체 매출액은 약 5100억 원 가량이다. 그 중 도박성 웹보드게임 점유율은 상위 세 기업 (한게임, 네오위즈, 넷마블)이 약 99%를 차지하고 있다. 2012년 현재 웹보드게임은 하향세를 타고 있어 2010년 보다 약간 적은 매출액을 기록하고 있지만 2010년과 각 포털 당 점유율과 매출은 크게 차이가 나지 않는다. (2010년 한게임 웹보드게임 매출 3164억, 2010년 네오위즈 웹보드게임 매출 1179억, 2010년 넷마블 웹보드게임 매출 700억)

1-2. 웹보드게임 사업체 수

-웹보드게임 사업체 수는 게임위에 등록된 곳만 240곳이다. 하지만 240곳 중 대부분의 사업체는 영세 사업체로 등록만 해놓은 상태의 유령회사나 다름이 없다. 웹보드 대형 사업체는 점유율 순으로 nhn한게임, 네오위즈, 넷마블 3강 체제이다. 따라서 웹보드게임 산업은 경쟁 사업체는 많지만 실질적 경쟁은 3사에서 하고 있다는 점을 미루어 독점적 경쟁체제의 산업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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