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적딜레마 -윤리이론을 통한 분석 및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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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기 전
Ⅱ. 윤리적 딜레마
Ⅲ. 결론
본문내용
Ⅰ. 들어가기 전

우선적으로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딜레마에 처해 있는 상황으로부터 윤리적 의사결정을 해나가는 과정까지 먼저 클라이언트에게 무엇이 가장 필요한지를 합리적으로 판단하여 계획적으로 제공해야 한다는 점이 고려되어야 한다. 즉, 이러한 점은 사회복지사라는 사회복지 전문직으로서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져야 할 의무가 전제로 깔려있다.
결국 사회복지사는 윤리적 딜레마란 상황 앞에서 윤리적으로 존중되어야 한다고 판단되는 수많은 가치나 의무들 가운데 그 상황에 맞는 합리적인 판단을 통해 우선순위를 정하여 가장 중요시 되어야 할 가치나 의무를 결정해야 한다. 또 여기서 사회복지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에게 중요한 점은 단순히 자신만의 독단적인 진행이 아닌 이러한 결정에 관련 있는 모든 당사자들의 의견이 조합되고 맞춰져야 한다는 것으로 단순히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보고 치료해주는 것이 아니라 클라이언트와 그 환경을 모두 고려한 윤리적 의사결정을 통해 문제 상황을 가장 이상적인 해결방안으로 도출해주는 것이다.
그래서 우리는 특정한 윤리적 딜레마 사례 하나를 토대로 사회복지사로서 이 윤리적 딜레마 상황을 어떻게 해결해야 될 지 윤리이론을 가지고 가장 합리적인 윤리적 의사결정을 할 수 있게 분석하고 비판해볼 것이다.


Ⅱ. 윤리적 딜레마

1. 사례

oo동 종합복지관 복지지원팀에서 근무하는 5년차 남자 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사례
클라이언트는 oo동의 임대단지아파트에서 사는 남자 독거장애인이다.
1년 전 임대단지로 이사를 왔고 가족관계는 형 하나뿐이지만 같이 동거를 하지 않는 상태이며 지적장애인으로 인지능력이 매우 떨어져 있고 ADL(일상생활수행능력)평가에서 대부분의 일상생활은 자신이 수행하나 간헐적으로 타인의 도움이 필요한 부분의존에 해당하는 상태이며 초기 치매를 앓고 있어 기억력이 감퇴되고 있는 상태이다.
클라이언트의 집은 청소를 한다는 인식이 없어 방 안엔 바퀴벌레와 주워서 온 쓰레기로 가득 차 있고 클라이언트는 그 쓰레기 위에서 생활을 한다. 그리고 복지관에서 제공하는 반찬을 먹고 난 후 치우지 않고 그대로 방치하여 방안에는 반찬들과 잡동사니들이 같이 섞여서 발생하는 악취가 옆집 이웃까지 퍼져나가 항의가 빈번하다고 한다.
한 달에 1~2번씩 기관 내의 사회복지사들 간에 당번을 정해 이 집을 청소하지만 올 때 마다 쓰레기가 다시 쌓여 한번은 그 집에서 연기가 피어오르는 것을 이웃이 발견해 경찰이 출동했는데 가스레인지에 주전자를 올린 채 뿌연 방안에서 잠을 자고 있었다고 한다.
결국엔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시설입소를 하도록 권했으나 거절을 했다. 알고 보니 이미 1년 전 이곳으로 이사 오기 전 시설 생활을 하였는데 시설 안에서도 기피환자로 등록이 될 정도로 꺼려했고 또한 클라이언트에게도 시설에 대한 기억이 좋지 않은 기억으로 가득 차 있었던 것이다. 결국 시설로 보낸다하여도 다시 돌아올 가능성이 큰 상태이다. 그래서 사회복지사는 이대로 계속 위생적이지 못한 집과 이웃들의 안전과 피해를 두고봐야하는 지 아니면 강제라도 다시 시설에 입원을 시켜야하는지 고민에 빠져있다.
현 사회복지사의 해결 방법
위생적이지 못한 방안에서 사는 클라이언트의 건강과 이웃 주민들의 안전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여서 보편적으로 일상수행능력을 향상시켜 해결하는 방법이 있지만 인지능력이 떨어져 있는 지적장애인을 수행향상과 교육을 한다는 자체가 어렵기 때문에 강제적이지 않게 시설입소를 하도록 방향을 잡았다.
이를 위해 시설입소를 하기 위해 유일한 가족관계이자 보호자인 형을 설득 및 도움요청을 하고자 하였는데 처음 형은 자주 찾아와 동생의 방을 치우겠다고 하여 시설 입소에 거절하였으나 그 약속을 이행하지 못하였고 결국 시설입소에 동의를 하고 설득을 통해 도와주겠다는 약속을 받게 되었다고 한다.
그리고 반찬들이 방에 방치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반찬서비스 대신 클라이언트가 직접 복지관으로 찾아와 급식 제공을 하도록 하였으며 시설입소가 되기 전까지 위생관리를 위해서 청소하는 횟수를 늘리는 방식을 취하기로 하였으나 청소를 해주어도 클라이언트는 썩은 사과 등을 음식으로 간주하는 등 쓰레기로 간주하지 않기 때문에 도리어 청소 때문에 클라이언트가 화를 내는 경우도 있다. 이 사례는 아직 개선되지 못한 이 사례는 현재 계속 진행 중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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