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
1. 인간 행동의 측정
2. 인간 행동의 평가
3. 교육 평가의 개념과 목적
제2절 학교 학습평가의 유형
1. 학습 준비도 평가
2. 자리매김 사전평가
3. 형성적 평가
4. 진단적 평가
5. 총합적 평가
6. 상대 평가 (= 규준지향평가)
7. 절대 평가 (= 준거지향평가, 목표지향평가)
제 3절 학교 학습평가의 절차와 계획
1. 학교 학습평가의 일반적 원칙과 절차
2. 학교 학습평가의 준비
제4절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 결과의 해석
1. 평가문항의 유형과 제작원칙
2. 평가 문항의 작성방법
제5절 표준화 심리검사와 그 활용
1. 표준화 심리검사의 개념과 특징
2. 표준화 심리검사의 종류
3. 표준화 검사의 양호도
4. 표준화 검사의 선택과 활용
★참고문헌★
본문내용
8장에서는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수업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를 말 할 수 있다.”또한“교육의 측정 방법을 알고 평가문항을 제작 할 수 있다.”와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참고문헌
* 교육학입문/ 최진승 외 공저 / 학지사
* 교육학 개론/ 권건일 저 / 양서원 2000
* 교육학의 이해/ 임창재 저 / 형설출판사 1997
* 교육학개론/ 박준영 저 /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 개론/ 조영일 저 / 교육과학사
* 현대 교육학 개론/ 허영부 저 / 학문사
* 교육학개론(제2판)/ 황정규·이돈희·김신일 공저 / 교육과학사
*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학개론-/ 정종식·이경배·정찬주·최영표 공저 /
학이당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정책] 70년대이후의 교육정책(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어원3. 교육과정의 정의4. 교육 과정의 근거5. 교육과정의 유형(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6. 교육과정의 변천7장 제 3차 교육과정(1973∼1981)1. 제 3차 교육과정의 시대배경 2. 제 3차 교육 과정 목표3. 제 3차 교육 과정의 특징4. 제 3차 교육과정의 문제점8장 제4차 교육과정(1982∼1987)-

  •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활성화 방안
  • 교육의 의미와 특성4. 태권도의 교육적 목적1) 무도교육으로서의 태권도2) 스포츠교육으로서의 태권도3) 체육으로서의 태권도5. 태권도 교육의 효과6. 태권도 지도자란7. 태권도 지도자의 자질8. 태권도 지도자의 교육신념9.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의 필요성10. 태권도 지도자 재교육 활성화 방안1) 보수교육을 통한 재교육 활성화2) 교육활동 참여를 통한 스스로의 재교육3) 지도자 레크리에이션 활성화를 통한 재교육 활성화4) 도장의 평가인증제

  • [교육행정] 교육행정의 기초
  • 제 8장 교육행정의 기초제 1절 교육행정의 개념 교육행정은 교육을 어떻게 규정하느냐. 행정을 어떠한 관점에서 파악하느냐, 교육과 행정과의 관계를 어떻게 보느냐에 따라서 다양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여기서는 교육행정을 사회적 ․ 공공적 ․ 조직적 활동으로서의 교육을 대상으로 하고 교육목표의 설정, 그 달성을 위한 인적, 물적 기타 지원조건의 정비 확립, 목표달성을 위한 계획과 결정, 집행과 지도, 통제와 평가 등을 포함하는 일련의 봉사

  • [교육학]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수학 교과수업을 중심으로
  • 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수학 교과수업을 중심으로 -제 출 일:07/12/14좋은 교육이란 무엇인가? - 수학 교과수업을 중심으로 -수학 교과수업을 선정한 동기학생들이 가장 어렵게 느끼는 수업 중에 하나는 바로 수학수업이다. 의미없는 숫자들의 나열이 내 삶에서 얼마나 유용하게 쓰이는지, 그렇기 때문에 공식을 달달 외워서 문제를 푸는 수학수업은 학생들의 수업에 대한 관심과 집중도를 떨어뜨리기 마련이다.

  • 성격심리학 이론 모음
  • 평가기법캐텔은 성격의 객관적 측정을 위해 생활기록법(life records, L-data), 질문지법(questionnaires, Q-data), 검사법(tests, T-data)의 평가기법을 사용하였다▶ 생활기록법: L-data기법은 교실이나 사무실과 같은 현실생활 상황에서 피험자가 보이는 구체적 행동에 대해 관찰자가 평가하는 것▶ 질문지법 : Q-data기법은 질문지에 의존, 피험자로 하여금 자신을 평가하도록 요청된다. 다양한 질문지가 사용된다. ▶ 검사법 : T-data기법은 피험자가 행동의 어떤 측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