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8장 교육의 측정과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 1절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
1. 인간 행동의 측정
2. 인간 행동의 평가
3. 교육 평가의 개념과 목적
제2절 학교 학습평가의 유형
1. 학습 준비도 평가
2. 자리매김 사전평가
3. 형성적 평가
4. 진단적 평가
5. 총합적 평가
6. 상대 평가 (= 규준지향평가)
7. 절대 평가 (= 준거지향평가, 목표지향평가)
제 3절 학교 학습평가의 절차와 계획
1. 학교 학습평가의 일반적 원칙과 절차
2. 학교 학습평가의 준비
제4절 평가문항의 제작과 평가 결과의 해석
1. 평가문항의 유형과 제작원칙
2. 평가 문항의 작성방법
제5절 표준화 심리검사와 그 활용
1. 표준화 심리검사의 개념과 특징
2. 표준화 심리검사의 종류
3. 표준화 검사의 양호도
4. 표준화 검사의 선택과 활용
★참고문헌★
- 본문내용
-
8장에서는 인간행동의 측정과 평가의 기본 문제를 다루고 있으며, 다음으로 학교에서 필요로 하는 기본적인 평가활동으로써 준비도 평가, 자리매김 평가, 형성평가, 진단평가, 총합평가의 목적과 특징은 설명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평가를 위한 일반적인 절차와 계획으로서 학습과제 분석방법, 이원분류표 작성방법, 교수학습 목표설정방법에 대한 지식과 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이어서 객관식 평가 문항과 서술형 평가 문항의 장단점과 평가문항 제작에 필요한 일반적인 원칙과 제작 기법을 상세하게 진술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학교 교육 상황에서 필요한 표준화 심리 검사로써 지능 검사, 성격 검사, 적성 검사의 개념과 쓰임새를 소개하였으며, 이러한 검사의 양호도로서 타당도, 신뢰도, 객관도, 실용도 등을 상세하게 설명하였고 검사의 선정방법, 실시방법, 결과해석 방법, 그리고 검사를 활용하는 기본윤리 등을 다루고 있다.
⇒ 이 장의 수업 목표에 대해 살펴보면“학습평가의 유형과 절차를 말 할 수 있다.”또한“교육의 측정 방법을 알고 평가문항을 제작 할 수 있다.”와 같이 표현 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 교육학입문/ 최진승 외 공저 / 학지사
* 교육학 개론/ 권건일 저 / 양서원 2000
* 교육학의 이해/ 임창재 저 / 형설출판사 1997
* 교육학개론/ 박준영 저 /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8
* 새로운 접근의 교육학 개론/ 조영일 저 / 교육과학사
* 현대 교육학 개론/ 허영부 저 / 학문사
* 교육학개론(제2판)/ 황정규·이돈희·김신일 공저 / 교육과학사
* 교육학에의 초대 -교육학개론-/ 정종식·이경배·정찬주·최영표 공저 /
학이당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현대문학] 조세희 작가의 `난장이가 쏘아 올린 작은 공` 시대적 의미와 시사점
- [국문학] 한국문학의 시대별 구분과 특징
- 상담윤리의 필요성과 상담자 윤리적 문제의 유형에 대해 작성하시오
- 한국어 음운 교육론 자음
- 만 0세 4월 보육일지 1-4주
- 만 0세 3월 주간보육일지
- [인간관계론]인간관계론 ‘나는 사랑의 처형자가 되기 싫다’를 읽고 <‘나’라는 치료자 ‘나’라는 내담자>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감사성향 개념 정리
- [일본현대문학문화] 유미리의 `가족시네마`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