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농어촌소규모학교통폐합정책에 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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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배경 - 이농현상으로 인한 농어촌 인구감소
시행기관
합리적인가?
경제적 측면
교육적 측면
집행과정 및 결과
쟁점
폐지학교 활용 방안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배경 - 이농현상으로 인한 농어촌 인구감소
오늘날의 교육을 '수요자 중심의 교육'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말은 교육을 받는 학생이나 학부모에게 좋은 교육 환경과 질이 제공되어 선택의 여지를 주어야 한다는 의미일 것이다. 그러나 최근 급속한 사회변화와 도시 집중화는 농·어촌 지역의 이농현상과 고령화를 가속화시켜 여러 가지 문제를 낳게 되었다. 산업화에 따른 도시 집중 현상은 교육면에서도 예외는 아니다. 우리도의 농·어촌학교는 인구의 급격한 감소로 취학 아동이 계속 감소하여 1면 1교 유지도 어려우며 소규모학교가 2001년 188개교, 2002년 196개교로 해가 거듭 할수록 계속 증가되고 있는 실정이다. 국가에서는 경제 논리에 의해 소규모 학교의 통폐합을 과감하게 시행하였다. 일부 시도의 경우 초등교사 수급 불균형의 일부문제를 소규모 학교를 통폐합함으로서 해결하려고 하고 있다. 따라서 교사가 부족할수록 소규모 학교는 통폐합이 가속화 될 수밖에 없고 결과적으로 도서·벽지에 거주하는 학생들은 누구나 갖고 있는 교육받을 권리조차 보장받지 못하는 교육공황의 상태에 처하게 될 수도 있다.
소규모 학교는 교육부의 기준에 따르면 전체 재학생이 180명 이하인 학교를 말한다. 이러한 소규모 학교교육, 특히 도서·벽지 학교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것은 1967년 1월 16일자로 제정·공포된 <도서벽지 교육진흥법>에서부터 비롯된다. 이 법은 도서·벽지교육에 대한 개념과 도서·벽지교육의 진흥을 위한 법적 제도적 장치의 마련을 규정하고 있다. 물론 이 법을 통하여 농어촌이나 도서·벽지의 소규모 학교교육이 획기적으로 개선된 것은 아니다.
참고문헌
한국교육학회 1999년도 춘계 학술대회 발표문
한국인의 초기 사회화과정 연구. 한국정신문화원 연구논총
과소규모 학교 통폐합추진 방향. 교육마당 21. 99년 6월호
통폐합이 교육수준을 높인다. 교육개발. 통권 91호(94.9)
복식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의 필요성. 전남복식교육연구회 동계 세미나 발표자료
http://smallschool.ktu.or.kr/ - 작은학교살리기 운동본부
http://www.moe.go.kr/ -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library.moe.go.kr/ - 교육인적자원부 종합교육자료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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