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1학년 공통]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 일생생활의 예와 적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1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발달심리
공통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2. 자신의 문제행동이나 부적응 행동을 한 가지 선택해서(예를 들면, 늦잠 자기, 미루기, 쉽게 화내기 등) 그 문제행동이 어떻게 형성되었다고 생각하는지 프로이트의 이론이나 에릭슨의 이론 중 한 가지를 적용해서 설명하시오(15점).
하고 싶은 말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기술
-각 이론의 예를 기술
목차
1. 학습이론 중에서 고전적 조건형성과 조작적 조건형성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지 비교하여 기술하시오. 또한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하시오(15점).
Ⅰ. 서론
Ⅱ. 본론
1.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
1) 두 이론의 공통점
2) 두 이론의 차이점
2. 우리 일상생활에서 고전적 조건형성 원리와 조작적 조건형성원리에 의해 학습되어진 행동의 예를 각각 들고, 각 조건형성의 원리가 그 예에 어떻게 적용되는지 설명
1) 고전적조건형성 원리와 적용
2) 조건적조건형성 원리와 적용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은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은 학습활동이 바로 이 행동주의적 학습이론(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하고 있다. 행동주의 학습이론은 S-R 연합이론을 근본적으로 하는 손다이크의 시행착오설, 파블로프의 조건반사설, 그리고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설을 들 수 있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기본 가정은 다음과 같이 요약될 수 있다. 첫째, 인간의 행동은 자연법칙의 지배를 받기 때문에 과학적으로 연구되어야 하며, 겉으로 나타나는 행동을 연구의 대상으로 할 수 있다. 둘째, 환경은 행동이 이루어지도록 작용하는 변인이다. 따라서 행동의 변
.
.
.
.
.
Ⅱ. 본론
1. 두 이론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비교 기술
고전적 조건형성이란 가령 누군가 장난으로 때리려고 했을 때, 손으로 막으며 심하게 놀라며 움찔하고 피하는 사람들이 있다. 이런 사람들에게 우스갯소리로 “맞고만 살았냐”고 하는데, 여기서 때리는 것은 무조건 자극이다. 이것은 맞는 사람으로 하여금 몸을 움츠리는 무조건 반사를 하게 함으로서 이 같은 상황이 계속 반복된 후에 다른이가 가까이에서 팔을 약간만 들어도 이 사람은 몸을 움츠리게 된다. 다른이가 팔을 드는 것은 조건 자극, 몸을 움츠리는 것을 조건 반사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권재원 저(1986) / 스키너와 로저스 이론의 교육적 함의, 효성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고영희 외 9명(2004) / 심리학, 양서원
로렌 슬레이터, 조증열 옮김(2005) / 스키너의 심리상자 열기, 에코의 서재
이영만외 옮김(1993) / 프로이드, 스키너, 로져스, 중앙적성출판사
임의영(1993) / 스키너의 행동주의적 인간관, 문학과 지성사
임규혁(1997) / 학교 학습 효과를 위한 교육심리학,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예술의 공통점과 다른 점형식논리학과 변증법적 논리학주요철학도서 해제(解題) 1.세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이 책을 읽는 분을 위하여철학이란 무엇인가?10 여 년 전쯤 저자가 기차여행을 한 적이 있었습니다. 그 때 옆자리에는 중년 아줌마 한 분이 앉아있었는데, 우리는 자연스럽게 서로 대화를 나누게 되었습니다. 그 여자 분은 여러 가지 이야기를 하다가 나의 직업을 물어왔습니다. 나는 철학 책을 출판하는 회사에 다니고 있다고 대답하였습

  • [교육] 교육학레포트모음입니다.
  • 학습경험과정으로서, 위에서 말한 교육목표의 설정, 교육내용의 선정 및 조직과는 달리, 실제로 전개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다양한 요인의 상호 작용을 의미 있게 통찰하는 종합적 사고 체계가 필요하다. 학습경험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주요 요인들로서는 ① 학생의 발달 단계, 특성 및 적성, 지능 ② 교사의 성격, 교육적 배경 및 지식 수준, 가치관 및 목표 의식, 교수 방법 및 기술 ③ 교육목표의 성격, 교육내용의 종류 및 구조, 조직 방식 ④ 교수조건

  • [자료목록] 정부주도 경제개발체제
  • 형성정이근: 동아대사회과학론집 : 1994: 11(”94.12):173-19613 올바른 조세개혁 방안과 정부안에 대한 평가이진순 : 경제연구 : 1994: 2(”94.12):59-10914 시장경제체제 전환기의 중앙정부의 역할박기철최은경 공역: 한국외대중국연구 : 1994: 15(”94.12):220-25015 우크라이나 쿠츠마 정부 출범과 경제정책 전망고재남 : 지역경제: 1994: 3,12(”94.12):34-4016 노태우정부의 체제공고화와 개혁주의의 퇴조;개혁이론의 정립을 위한 시도박기덕: 한국정치학회보 : 1

  • 교육심리학(중간)
  • 심리학은 유능한 교사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학습자과 교수-학습 과정에 대한 다양한 이론들과 실제에 관한 지식들을 다루고 있다.2. 우수한 교사란1) 우수 교사들은 효과적인 교수 원리를 알고 그것을 적용하는 방법을 안다는 것이 보통 교사들과의 차이점이다.작은 예를 하나 들어보자.고등학교 역사 시간에 교실 뒤에 앉은 학생 두 명이 파리 조약에 대해 토론하지 않고 서로 귓속말을 하고 있다. 선생님은 그 두 학생을 쳐다보지도 않고 수업을

  • [최고 논문]이상심리학의 불안장애에 관한 연구.....
  • 중 공포증의 억압된 원천을 알려 주는 단서를 찾고자 함.예)성적인 갈등,다른 사람에 대한 일반화된 불안* 교정적인 정서경험(corrective emotional experience)-환자가 절망적으로 두려워하는 것을 직면하도록 함. ② 행동요법 행동주의 관점에서 공포증에 대한 주된 가정을 그것은 학습된 것이라는 것이다.* 회피조건형성-무해한 대상이나 상황을 본질적으로 고통스러운 사건과 짝지어 공포를 학습한다. * 조작적 조건형성 - 공포반응에 뒤따르는 긍정적 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