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사의권위 -교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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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교권 경원(교권 실추)
1. 서론
2. 교권실추의 원인
3. 교권회복을 위한 교사수준에서의 방안
4.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최근 교사의 교육방침에 불만을 품은 학부모가 교실에 찾아가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교사를 구타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일을 수행하는 교사에게 주어진 권위, 즉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의 권위가 존중받지 못한다는 것은 교사가 학생의 변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이므로 교육의 붕괴로 확산될 수 있다. 따라서 교권이 실추된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합당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2. 교권실추의 원인
교권이 실추된 원인으로 교육 내적으로는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학교운영의 경직성, 교사의 현실안주 등을 들 수 있으며 교육 외적으로는 교직을 경시하는 사회적 풍토를 들 수 있다.
교사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게 된 가장 큰 원인은 학교교육이 입시준비라는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진행된 데 있다. 입시위주 교육에서는 교사가 암기 요령 전달꾼, 입시기술 장사꾼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게 된다. 교사가 제시하는 암기 요령과 입시 기술만이 중시되는 풍토에서 교사가 인격적으로 존중받기는 어렵다.
학교 운영의 경직성 또한 교사에 대한 학생의 신뢰감 상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다원적인 문화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은 다양한 욕구를 분출하고 있다. 그런데도 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인정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공부만을 고집하고 있다. 학생들의 요구를 인정하기는커녕 획일화된 기준만을 제시하는 경직된 학교의 중심에 서 있는 교사를 학생들이 진심으로 존경하기는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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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9.11.14 14:33: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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