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문제] 교사의권위 -교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교권 경원(교권 실추)
1. 서론
2. 교권실추의 원인
3. 교권회복을 위한 교사수준에서의 방안
4. 결론
- 본문내용
-
1. 서론
최근 교사의 교육방침에 불만을 품은 학부모가 교실에 찾아가 학생들이 보는 앞에서 교사를 구타한 사건이 발생했다. 이는 사회적으로 중요한 일을 수행하는 교사에게 주어진 권위, 즉 교권이 땅에 떨어졌다는 것을 의미한다. 교사의 권위가 존중받지 못한다는 것은 교사가 학생의 변화에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없다는 것이므로 교육의 붕괴로 확산될 수 있다. 따라서 교권이 실추된 원인에 대한 철저한 분석과 이에 합당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2. 교권실추의 원인
교권이 실추된 원인으로 교육 내적으로는 입시위주의 학교교육, 학교운영의 경직성, 교사의 현실안주 등을 들 수 있으며 교육 외적으로는 교직을 경시하는 사회적 풍토를 들 수 있다.
교사의 권위가 땅에 떨어지게 된 가장 큰 원인은 학교교육이 입시준비라는 비정상적인 방향으로 진행된 데 있다. 입시위주 교육에서는 교사가 암기 요령 전달꾼, 입시기술 장사꾼으로 전락할 수밖에 없게 된다. 교사가 제시하는 암기 요령과 입시 기술만이 중시되는 풍토에서 교사가 인격적으로 존중받기는 어렵다.
학교 운영의 경직성 또한 교사에 대한 학생의 신뢰감 상실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빠르게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다원적인 문화를 경험하고 있는 학생들은 다양한 욕구를 분출하고 있다. 그런데도 학교는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를 인정하지 못하고, 획일적인 공부만을 고집하고 있다. 학생들의 요구를 인정하기는커녕 획일화된 기준만을 제시하는 경직된 학교의 중심에 서 있는 교사를 학생들이 진심으로 존경하기는 어렵다.
자료평가
- 괜찬네요~~~~~~~~~~~~
- esj1***
(2009.11.14 14:33:44)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