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인터넷 게임중독에 대한 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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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내용
1. 아동게임중독이란?
1) 중독의 정의
2) 아동의 정의
3) 인터넷 게임중독이란?
4) 게임중독과 아동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1) 인터넷 게임자체의 특성
2) 개인·심리적 요인
3) 환경적 요인
3. 인터넷 게임의 영향
1) 긍정적 영향
2) 부정적 영향
4. 아동 게임중독의 실태
1) 유아기와 아동기의 인터넷 사용실태와 주목적
2) 우리나라의 인터넷 게임 중독 실태
5. 게임중독의 증상
1) 게임중독의 증상
2) 증상의 분류
6. 게임중독의 대안
1) 국가차원에서의 대응방안
2) 민간차원에서의 대응방안

Ⅲ. 결론

Ⅳ. 과제를 마치며

Ⅴ. 참고문헌

※ 부록
본문내용
2. 인터넷 게임중독의 원인

1) 인터넷 게임자체의 특성

(1) 개방성
가상공간의 개방적인 특징은 게임의 상대가 지인(知人)의 범위를 넘어서 국내뿐만 아 니라 자신이 가본 적도 없는 전 세계의 어느 누구와도 함께 게임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게임의 경쟁상대가 무한정이므로 이기고자 하는 경쟁 심리를 끝없이 자극하게 된 다.

(2) 익명성
익명성은 자신을 정확히 나타내지 않기에 현실에서는 억압하고 표현하지 못하는 욕구와 행동들이 표출되는 통로가 된다. 익명성은 상대를 확인하기 어렵고 실제 공간적으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도덕성의 기준이 묵인되기도 하며, 현실과는 다른 “또 다른 나”의 창출이 가능하게 된다. 그래서 현실세계에서 내성적인 성격을 가진 청소년들이 가 상 세계에서 폭력적이고 무례하고 음란한 모습을 보이는 이중성을 보이기도 한다.

(3) 쌍방향성
기존의 TV가 계획된 정보를 일방적으로 보내는 단방향이고 전자오락이 기계와 게이머 의 수동적이고 규칙적이고 반복적인 상호작용으로 이루어졌다면, 네트워크를 통한 컴퓨 터 게임은 이보다 훨씬 능동적인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쌍방향적인 특성을 기본으로 갖 고 있다. 따라서 게임을 할 때마다 매번 상대가 바뀌어 새로운 게임이 되는 것이다. 이에 게이머는 지루함을 느낄 틈이 없게 되어 계속적으로 게임에 빠져들게 된다.

(4) 게임자체의 중독성
게임에 중독된 아동들의 뇌 활동을 PET(Position Emission Tomography) 촬영으로 이 들의 뇌기능변화가 다른 약물 중독자에게서 일어나는 변화와 유사하다는 연구결과가 발견 되었다. 이는 게임자체 중독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낸다. 즉, 온라인 게임에서의 역 할 수행은 지속적으로 다른 사람과 상호작용 할 수 있고 역할 수행을 통해서 게임 속 자신 의 수준을 높일 수 있으며, 좋은 아이템을 획득할 수 있게 되므로 더욱 게임에 몰입하게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2) 개인·심리적 요인

(1) 인간의 욕구충족
인터넷 게임에 빠지게 되는 것이 인터넷이 인간의 욕구를 충족시켜주기 때문에, Maslow 의 욕구위계이론을 인터넷 사용에 접목시켜 게임의 중독원인을 설명할 수 있다.
⇨ 안전과 보장에 대한 욕구 : 익명을 통해
참고문헌
인터넷중독대응센터 http://www.iapc.or.kr/
나우 게임중독클리닉 http://www.nowclinic.co.kr/
해냄 소아청소년연구소 http://www.hnclinic.co.kr/
한국청소년상담원http://www.kyci.or.kr/
인터넷중독예방상담센터: http://www.iapc.or.kr/
인터넷꿈희망터: http://www.idospace.or.kr
http://blog.naver.com/sophianee?Redirect=Log&logNo=20155530852
(한국게임산업진흥원,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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