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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Ⅲ. 제7차교육과정의 도입 과정

Ⅳ.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Ⅴ. 제7차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Ⅵ. 제7차교육과정의 학습자중심교육

Ⅶ. 제7차교육과정의 진로교육

Ⅷ.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은 제 6차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과 별 차이가 없다. 교육과정의 개정은 변화하는 시대에 있어 우리가 제대로 대처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제대로 실현되기도 이전에 또 다른 개정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어떤 교육과정도 제대로 실현하거나 문제점도 제대로 파악을 하고 있지 못함을 의미한다. 또한 개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똑같은 문제점이 반복되어져 나오는 상황이다.
이것은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함이 아닌 교육과정의 큰 제목만을 바꾸어 새로운 이미지와 이전과는 좀 다르다는 인상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의 세계변화는 지금 보다도 더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그렇다고 교육과정도 그 변화에 맞게 점점 빠르게 개정하여 고쳐 나갈 것인가? 그럴 수는 없다.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계발함에 있어 교육과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은 생활 속에서의 현장체험 학습을 많이 다루고 있다. 이것은 교육에 있어 ‘학교현장’이라는 틀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여러 학습의 장(場)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뜻한다. 즉,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협력이 다른 어느 때보다 많이 요구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과정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닌 가정교육과 연계성을 갖고 이루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교육과정의 실천에 있어 좀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본다.
교육환경 여건을 제대로 갖추어 놓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 현 교육과정의 문제 중 하나이다. 완벽한 제도는 없겠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을 정확히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적용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육의
참고문헌
◎ 교육부,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교육부, 2000
◎ 곽병선,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1995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2000
◎ 이종록·이택원, 창조 교육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진영은 외, 교육과정과 교육 평가의 탐구, 서울 : 학지사, 2002
◎ 충청남도교육연구회,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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