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차교육과정의 도입과정,개정방향, 제7차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학습자중심교육,진로교육,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8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제7차교육과정의 특징
Ⅲ. 제7차교육과정의 도입 과정
Ⅳ. 제7차교육과정의 개정 방향
Ⅴ. 제7차교육과정의 추구하는 인간상
Ⅵ. 제7차교육과정의 학습자중심교육
Ⅶ. 제7차교육과정의 진로교육
Ⅷ.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
Ⅸ. 향후 제7차교육과정의 방향
Ⅹ.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은 제 6차 교육과정에서 드러나는 문제점과 별 차이가 없다. 교육과정의 개정은 변화하는 시대에 있어 우리가 제대로 대처하기 위함이다. 그러나 교육과정이 제대로 실현되기도 이전에 또 다른 개정이 이루어진다. 이것은 어떤 교육과정도 제대로 실현하거나 문제점도 제대로 파악을 하고 있지 못함을 의미한다. 또한 개정을 한다고 하더라도 똑같은 문제점이 반복되어져 나오는 상황이다.
이것은 교육과정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함이 아닌 교육과정의 큰 제목만을 바꾸어 새로운 이미지와 이전과는 좀 다르다는 인상을 주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의 세계변화는 지금 보다도 더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그렇다고 교육과정도 그 변화에 맞게 점점 빠르게 개정하여 고쳐 나갈 것인가? 그럴 수는 없다. 교육과정을 개정하고 계발함에 있어 교육과정이 탄력적으로 운영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현재 실행되고 있는 제 7차 교육과정은 생활 속에서의 현장체험 학습을 많이 다루고 있다. 이것은 교육에 있어 ‘학교현장’이라는 틀뿐만 아니라 그 외의 여러 학습의 장(場)이 중요시되고 있음을 뜻한다. 즉, 교육에 대한 학부모와 교사의 협력이 다른 어느 때보다 많이 요구되고 있다.
이로 인해 교육과정이 학교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교육과정만을 포함하는 것이 아닌 가정교육과 연계성을 갖고 이루어질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시하여 교육과정의 실천에 있어 좀더 현실적인 대안을 제시하여야 한다고 본다.
교육환경 여건을 제대로 갖추어 놓지 않은 상태에서 새로운 교육과정을 적용하고 있는 것이 현 교육과정의 문제 중 하나이다. 완벽한 제도는 없겠지만 우리의 교육현실을 정확히 파악하여 교육과정을 적용하여야 한다. 교육과정은 학생들의 이상을 실현시킬 수 있는 교육의
- 참고문헌
-
◎ 교육부, 제 7차 교육과정의 개요, 교육부, 2000
◎ 곽병선, 교육과정, 서울 : 배영사, 1995
◎ 경상북도교육과학연구원, 제7차 교육과정 적용을 위한 교실 수업 개선 자료집, 영남사, 2000
◎ 이종록·이택원, 창조 교육이론, 서울 : 교육과학사, 1996
◎ 진영은 외, 교육과정과 교육 평가의 탐구, 서울 : 학지사, 2002
◎ 충청남도교육연구회, 사고력 교육의 이론과 실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성,성격,개정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기본지침,교사상, 제7차교육과정의 문제점,과제 분석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의 특징,도입 배경,개정 배경, 제7차교육과정의 편제,시설사업,문제점, 제7차교육과정의 평가 방향,개선 방향
- [제7차교육과정]제7차교육과정 특성,기본방향, 제7차교육과정 성격,구성방침, 제7차교육과정 교육체제,지향점, 제7차교육과정 문제점,과제
- [중학교][중등][수학과][수학교육]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태,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단계형수준별교육과정, 심화보충형교육과정, 특별보충과정,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 평가, 중학교(중등) 수학과(수학교육)의 실천과제
- 초등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개정배경,개정내용, 초등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내용선정기준, 초등교육과정(초등학교교육과정)문제점,과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4세 1년 3-다음해 2월 관찰일지 18명36p
- 3월-8월 관찰일지 만5세 - 관찰기록 및 발달평가 44Page
- 만 5세 4월 1-4주 보육일지 (평가제 주간보육일지)
- 만5세 보육일지 3월 1-5주 주간보육일지 (평가제)
- 아동학대와 관련하여 협력하여야 하는 시설이나 기관을 찾아보고, 해당기관의 기능과 우리나라 아동복지에 미치는 영향을 서술하세요
- 인간행동과사회환경-방어기제의 개념과 유형을 설명하고, 자신이 자주 사용하는 방어기제가 무엇이고 왜 그렇게 생각하는지를 기술하시오
- [언어학] 우리말의 기성세대와 신세대의 언어차이
- [교육학개론] 문화와 교육(문화의 개념, 문화의 기능과 내용, 문화와 교육의 관계를 살펴본다)
- 안드라 고지와 페다고지의 차이점
- [A+사진첨부] [인간의 행동과 의식] 1차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