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이 살아가는데 기본이 되는 생활 전반의 지식과 기술 등을 지도해야하는 기본생활습관과 관련한 아동생활지도의 실제 예를 생각하여 유아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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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기본생활습관의 중요성
2,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른 효과적인 기본생활습관 지도 방법 계획
1) 영아기(만2세 미만)
2) 유아기 전기(만2세)
3) 유아기 후기(만3~5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흔히 ‘세살 버릇 여든까지 간다.’라는 속담을 많이 듣는다. 이는 다른 어떤 것 보다 기본생활습관 형성에서 가장 적절한 속담이다. 우리 민족은 예부터 동방예의지국이라는 칭송을 받을 만큼 바른 예절과 행동을 생활의 근본으로 여기며 살아 왔다. 그런데 근대화, 세계화, 정보화 사회로 접어들면서 현재 우리가 살고 있는 산업사회는 경제발전으로 물질적인 풍요는 이루어졌으나, 정신적 가치의 빈곤과 핵가족화로 가정에서 이루어졌던 예절교육, 기본생활습관 교육, 타인존중, 책임의식 등 가정에서 맡아 지도해야 할 기본적인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인성이 형성되는 시기인 세 살부터는 기본생활습관 교육을 실시해야 하는데도 우리나라 부모들의 그릇된 기 살리기와 보상심리, 자녀를 왕자나 공주처럼 떠받들고 지나치게 관대하여 버릇없는 아이로 만들고 있다. 그리고 각종 조기 특수교육으로 인해 정말로 유아기 때 익혀 습관화 되어야 할 가장 중요한 기본생활습관을 소홀히 하고 있고 맞벌이 부부가 많아지면서 가정이 아니라 어린이집이나 유치원에서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연장제에서 종일제로, 종일제에서 야간 돌봄에 까지 이르게 되면서 가정교육이 약화되어 체계적으로 기본생활습관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므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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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른 효과적인 기본생활습관 지도 방법 계획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형성은 가정에서의 부모와 유치원에서의 교사가 일관성 있게 지속적으로 지도하는 것이 가장 최선의 방법일 것이다. 그러므로 기본생활습관을 정착시키기 위한 교사와 학부모가 협력하여 유아의 발달수준에 따라 지도하는 방법으로는 다음과 같이 계획할 수 있다.
1) 영아기(만2세 미만)
영아기 동안 인지적 성상은 급속도로 이루어지는데 몇 가지 반사 능력만을 가지고 태어난 신생아는 점점 목적의식을 가지고 행동하는 존재로 바뀐다. 영아기의 인지발달에는 시각적, 청각적 자극 등이 필요하며 특히 언어적 상호작용이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러한 만2세 미만의 영아의 기본생활습관의 목표는 일상생활에서 바른 예절과 기본 질서에 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따른 효과적인 기본생활습관 지도 방법으로는 반복학습을 들 수 있다. 습관은 일정한 행동을 형성되었을 때 형성되는 특정한 행동의 패턴이므로 좋은 생활습관의 형성방법은 반복연습의 기회가 주어지는 것이다. 영아가 새로운 행동을 배우기 위하여 그 행동을 반복하는 것을 연습이라고 하는 데 많은 연습의 기회는 좋은 생활습관 형성을 돕게 된다. 이러한 반복연습은 첫째, 만나고 헤어질 때 인사를 하도록 하고, 둘째, 자기 순서를 알 수 있도록 놀잇감을 놀고 난 후에는 놀잇감이 있던 자리에 다시 놓는 것을 연습하도록 계획한다.
2) 유아기 전기(만2세)
참고문헌
- 이세림, “생활동화를 활용한 통합교육활동이 만3세반 유아의 기본생활습관 및 주도성에 미치는 영향”, 성신여대, 2011
- 이순천, “유치원에서의 기본생활습관 교육이 유아의 일상생활습관 형성에 미치는 영향”, 경상대,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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