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학개론] 국어학사에 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어학사에 대하여
(1) 제1기(15세기 이전)
(2) 제2기(15~19세기 말)
(3) 제3기(19세기말 ~ 현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國語學史에 대하여

국어학사는 국어에 대한 반성과 연구의 역사로서 한국어학사 또는 국어학 연구사라고도 한다. 국어학사의 시대구분은 국어학사를 기술하는 사관(史觀)의 차이에 따라 달라진다. 서술의 기점을 15세기에 고유문자가 창제되고 한자음에 관한 정리가 수행된 시기부터 잡는 경우와, 이미 그 이전부터 존재하였던 국어에 대한 반성과 언어생활의 합리화 방안에 대한 탐색까지 포함시키는 경우, 그리고 19세기말에 서구식 언어학으로 국어연구가 시작된 이후부터 기술하는 견해가 있다.
이러한 견해를 종합하면, 국어학사의 제1기는 15세기 이전, 제2기는 15세기에서 19세기 말까지, 제3기는 19세기 말에서 현재까지로 시대를 구분할 수 있고, 필요에 따라 각 기마다 다시 전기, 중기, 후기로 나눌 수 있다.
참고문헌
한국어학회, 국어학 연구. 한국어학회. 태학사. 1994.10
박종국, 국어학사. 문지사. 1994.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감사합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hoyh***
    (2011.04.16 00:11:54)
회원 추천자료
  • 유능한 국어교사 자질분석
  • 개론 과목과 문학 과목 몇 개밖에 아직 듣지 못했기 때문에 유능한 국어 교사로서 필요한 자질 중 국어 교과적 지식의 서술은 수업의 텍스트인 에서 많은 부분을 바탕으로 삼았다.유능한 교사의 자질에 대해 그동안 우선적으로 생각했던 부분은 교수법적인 측면이었다. 지식도 중요하지만 교사는 무엇보다 그것을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 첫 번째 조건이었다. 그러나 과제를 통해서 기본적으로 교과적 지식과 교육

  • 국어 -분석 분류 생성 문장의 분석- 김기현
  • 국어학의 구미 이론 수용의 역사「31회 전국 국어국문학대회 초록」남기심(1990) 토씨 ‘와/과의 쓰임에 대하여, 「동방학지」66,연세대 국학연구원 남기심(1991) 국어의 격과 격조사에 대하여,「겨레문화」5집,한국겨레문화연구원남기심(1991) 불완전명사 것의 쓰임, 「국어의,이해와 인식」남기심다(1991) 고신숙 지은 조선어 리론 문법(품사론)의 국어 기술 「한글」213남기심(1994)「국어 조사의 용법」, 박이정남기심의(1979)「언어학개론」개정

  • [교육] 매체 언어의 소통원리와 교육적 대상화의 방법
  • 대하여, 민음사, 1997월터 옹, 이기우, 임명진 옮김, 구술문화와 문자문화, 문예출판사, 1997.잭라일, 더글러스 매클로드, 강남준 강대영 역,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 미디어, 한나래, 1996 쟈네티, 김진해 역, 영화의 이해-이론과 실제, 1987 제라르 라노, 광고사회학, 한길사, 2000존 버거, 강명구 역, 영상커뮤니케이션과 사회, 나남출판, 1987존 스토리, 박모 역, 문화연구와 문화이론, 현실문화연구, 1994.주디스 윌리암스, 박정순 역, 광고의 기호학, 나남, 199

  • 규장각에 대한 이해와 규장각이 출판문화에 있어 갖는 다양한 의미
  • 국어학 연구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http://kyujanggak.snu.ac.kr/ 규장각, 조선시대 의궤※ 화성성역의궤1801년(순조 1) 정리 의궤청(整理儀軌廳)에서 경기도 수원 화성의 축조경위와 역사(役事) 전말을 기록한 책. 정조의 명으로 1796년(정조 20) 의궤청(儀軌廳)에서 편찬하여 1801년(순조 1) 정리자(整理字)로 인쇄간행하였다. 권수(卷首) 1권, 본편 6권, 부편 3권으로 되어 있다. 첫 권에는 책의 편성방법경위구성방침을 실은 범례와 본편부편의 총목

  • [국어교육] 국어지식 교육
  • 사에 대한 이해를 필요로 하듯, 국어에 대한 체계적인 지식은 우리 민족 모두의 몫이다. ⑤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소중하게 쓰고 있는 우리말에 대하여 과학적으로 접근해 보는 일은 학교 교육에서 당연히 필요한 과정이다. 언어지식의 지도 내용을 주로 언어 사용 능력의 향상에 초점을 맞추어 설정한다 하더라도, 언어지식 지도의 독자성은 확보될 필요가 있다.⑥ 국어사 및 국어학사에 관련된 이해 역시 언어 사용 능력 향상을 위해서는 도움을 주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