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기획] 치과 네트워크 병원의 현황과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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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의료기관의 네트워크
1-1 의료기관 네트워크의 등장배경
1-2 의료기관 네트워크의 개념 및 유형

2 네트워크 병원의 사례(예치과)
2-1 예치과 병원의 네트워크
2-2 예치과 병원의 포지셔닝 전략
2-3 예치과 병원의 특성 및 한계

3 국내 네트워크 치과의 현황
3-1 모아치과 병원의 네트워크 마케팅 & 전략점 움직임
3-2 미르치과 병원의 네트워크 마케팅 & 전략적 움직임
3-3 예치과 / 모아치과의 네트워크 마케팅의 비교

4 네트워크 병원 전략의 미래 적용
4-1 네트워크 병·의원 전략의 미래 적용 가능성 & 발전방안

5 네트워크 병원의 발전과제
5-1 국내 네트워크 병원의 현황 및 네트워크 병원의 발전과제
본문내용
예치과 병원의 네트워크 전략의 특성
지식경영시스템
전문적 경영시스템
글로벌 네트워크화를 지향

예치과 병원의 네트워크 전략의 한계
주도적인 소유자그룹이 그들의 성과 및 경험을 일방적으로 판매하는 프랜차이즈 방식에 치중
경영 전략의 공유 및 통합, 공동구매 등 기능적 통합을 위한 노력과 네트워크 내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노력, 경영과 진료의 분리를 통한 MSO 체계의 확립 등에 대한 보완이 요청

MSO(Management Service Organization)란?
의료행위와 관계없는 병원경영 전반(구매, 인력관리, 진료비청구, 마케팅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

원가 절감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해 병원경영의 효율화를 도모하고 병원의 수평적, 수직적으로 네트워크 활성화를 통해 의료기관의 경쟁력 강화를 도모하는 것으로 병원경영지원회사라고도 한다.


네트워크 병원의 현황
의료인이 지점을 개설 후, 매출의 30%를 개설 의사가
가져가는 형태
Ex ) 유디치과

병원의 이름만 같이 사용하는 프랜차이즈 형태
Ex ) 예치과

여러 명의 의사가 여러 개의 의료기관을 공동 운영하는 조합형
Ex ) 5명의 의사가 10개 의료기관에 조금씩 지분을 갖고,
같은 명칭을 사용하고 공동 마케팅을 하는 형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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