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엔터테인먼트 산업에서의 바람직한 경영모델에 대한 연구 -YG Ent.와 SM Ent. 비교를 통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6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서론 (K-POP 열풍과 연구목적)
2.본론1 (문화산업과 음악산업의 텔로스)
3.본론2 (SM Ent. vs YG Ent.)
4.요약 및 결론
본문내용
K-POP 열풍과 높아진 위상

k-pop?
한국의 대중가요(Korean Pop 또는 Korean Popular Music)

1990년 이후 한국의 댄스·힙합·R&B·발라드 음악을 일컫는 용어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과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가 특징

서구의 팝과는 다르게 시각적인 퍼포먼스 성격

연구의 방향
문화산업과 연구의 철학적 기반
- Michael Walzer의 다원적 정의론

음악의 다양한 목적과 음악 엔터테인먼트의 텔로스
- 아리스토텔레스의 목적론적 정의관
- SM Ent. vs YG Ent. 음악 엔터테인먼트 텔로스 비교

SM Ent. 와 YG Ent. 경영사례 비교 및 해석
① 연습생 선발과 트레이닝
② CEO의 리더십과 경영철학
③ 가수의 음악적 자율성과 곡에 대한 참여도

아도르노가 본 문화산업
문화산업은 아도르노가 문화의 대중화 현상을 비판하면서 사용한 개념

문화가 자본논리에 종속되면서 이윤을 추구하는 상품으로 전락했다고 비판

감각적인 쾌락과 저급한 문화에 탐닉하도록 조장

오늘날의 문화산업
현대에 이르러 문화는 그 자체에 그치지 않고 하나의 산업으로 개념이 확장

문화에 기반한 시장이 형성되고 문화가 하나의 상품으로 생산·소비

오늘날의 문화소비자들은 단순히 문화를 받아들이는 수동적 객체를 넘어서
스스로 문화를 생산하고 소비하는 주체 (UCC와 SNS)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전략] SM 해외 시장 진출 분석
  • 산업으로서의 음악 산업은 국경 없는 세계시장에서 각국이 저마다의 대중문화를 지키고 또한 막대한 시장규모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노력하는 대표적인 분야가 되었다. 1990년대 말부터 영화와 드라마로 시작된 아시아 지역에서의 ‘한류’는 가요와 만화, 게임 등 문화 전반으로 확대되어 국내 기업들의 아시아 시장 진출을 촉발시켰다. HOT, 보아, 동방신기 등 90년대 이후 한국의 대표적인 대중 가수들을 키워낸 SM엔터테인먼트는 국내 가요 시장의 포

  • [마케팅원론,유통론] SM마케팅 전략(JYP,YG경쟁 업체 비교)나아갈 방향
  • 경영 비전① 아시아를 대표하는 CT회사로의 발전SM 엔터테인먼트는 단순한 음반의 라이센스나 수출 차원이 아니라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서 SM이 가지고 있는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 시스 템과 Culture Technology를 바탕으로 세계 2위 음반시장인 일본시장과 세 계 최대 잠재 구매력을 가진 시장인 중국 시장에서 많은 부가가치를 올리기 위한 노력(현재 가시적으로 나타남)→ 일본 : 일본시장에서 성공하고 있는 BoA를 모델로 하여 현지에서 신인들

  • [마케팅] SM엔터테인먼트 마케팅사례
  • 경영 비전① 아시아를 대표하는 CT회사로의 발전SM 엔터테인먼트는 단순한 음반의 라이센스나 수출 차원이 아니라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통해서 SM이 가지고 있는 캐스팅, 트레이닝, 프로듀싱 시스 템과 Culture Technology를 바탕으로 세계 2위 음반시장인 일본시장과 세 계 최대 잠재 구매력을 가진 시장인 중국 시장에서 많은 부가가치를 올리기 위한 노력(현재 가시적으로 나타남)→ 일본 : 일본시장에서 성공하고 있는 BoA를 모델로 하여 현지에서 신인들

  • [회계원리] SM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분석 및 주가분석 -JYP Ent와의 비교를 통해서
  • SM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분석 및 주가분석-JYP Ent.와의 비교를 통해서목차1. 서론2. 시장 및 기업소개2.1 엔터테인먼트 산업2.2 분야별 매니지먼트 체계와 운영방식2.2.1 가수 매니지먼트2.2.2 배우 매니지먼트2.2.3 매니지먼트의 주체 - 매니저2.3 SM 엔터테인먼트 소개2.4 5 star model로 분석한 SM 엔터테인먼트와 엔터테인먼트 산업3. SM엔터테인먼트와 JYP의 재무제표 분석3.1 SM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분석3.2 JYP 엔터테인먼트의 재무제표 분석3.3 SM

  • [조직행동론] 리더십 인물 비교-양현석 vs 이수만
  • 비교될 수 있는 인물들을 선정하는 것 이었다. 따라서 우리는 최근 K-팝이 전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가운데 K-팝이 지금의 위상을 가지게 되기까지 큰 역할을 한 한국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대표적인 인물들 중 대중매체 등의 노출을 통해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친숙하며 각 인물의 성향이 명확히 갈릴 것으로 추정되는 인물로 이수만과 양현석을 선정하였다. 앞서 이야기한 두 가지 조건 이외에도 엔터테인먼트 산업 분야의 특성 역시 우리가 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