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식품과 한국 네슬레의 비교와 향후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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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동서식품

2) 한국네슬레

3) 동서식품과 한국네슬레 비교

4) 동서식품이 나아가야 할 전략
 
본문내용
동서식품 = 동서+크래프트

(주)동서와 Kraft가 공동으로 투자한 합작회사
-> 동서식품

50:50 지분으로 수출이 불가능한 구조

한국 커피 믹스 시장
한국 - 커피소비량 세계 11위
국내 커피 시장 규모 3조원대
그 중 커피믹스 시장 매출은 40%
유통채널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제품

80% 차지하는 동서식품

기존 2위에서 밀려난
네슬레

빠르게 시장 점유를 하는
남양유업

동서식품은 1970년 인스턴트 커피를 발매하였고, 1974년에는 세계 최초로 커피믹스를 개발 해냄으로써 일부 계층만의 전유물이었던 커피를 온 국민이 즐길 수 있는 국민 음료로 대중화 시켰습니다. 1980년에는 대표적인 커피브랜드 `맥심(Maxim)`을 탄생시켰습니다.
 
동서식품은 맥심 커피에 동결건조공법을 도입해 국내 커피산업의 전환점을 만들었습니다.
동결건조공법은 커피 원두를 영하 40도 이하에서 농축 분쇄 공정을 거치고 승화작용을 이용해 건조함으로써 향의 손실을 극소화하는 공법입니다. 맥심은 한국인의 입맛에 맞춰 커피의 쓴 맛을 줄이고 부드럽고 깔끔한 맛을 부각 시켰으며 소비자 조사를 통해 소비자들이 커피 향을 가장 중시한다는 점에 주목해 핵심 메시지로 ‘향이 좋은 커피, 맥심’을 선택하며 1998년에는 시장점유율 63%를 차지하며 대표적인 커피브랜드로 자리매김 하였습니다. 이렇게 동서식품은 대표 커피믹스 맥심을 앞세워 2007년에는 매출 1조원을 달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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