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이란 무엇을 연구하는 학문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6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경영과 경영학
1).경영이란?
2).고대의 경영
3).경영학의 등장
4). Frederick W. Taylor
5). 현대경영학

2.경영학과 기업 성공 사례
1). 삼성과 윤리경영
2). 현대의 4T문화
3). Wall-mart와 원가우위전략
4). 잉바르 캄프라드의 경영철학

3.Q&A
본문내용

1). 경영이란?

조직의 책임자가 자원의 효율적 활용과 조직목표의 달성을 위해 이해당사자들의 지지를 받으며 계획, 조직, 지휘, 통제 기능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는 과정이다.

2). 고대에도 경영이 있었다?

BC 3,000년경의 고대 시리아의 상거래를 규정하는 상업법
이집트의 피라미드와 같은 대형건축물
초거대 대륙을 건설한 알렉산더 대왕의 군사 행동
지중해를 지배했던 로마제국의 지휘통제체제

3). 경영학의 등장

18세기 중엽 산업혁명이 일어남
대규모의 기업조직이 생겨남, 이촌향도 현상 발생
경영자들은 몰려드는 노동자들을 구분하여 효율적으로 운영할 필요가 생겼다.

4). Frederick W. Taylor
근대 경영학의 아버지
과학적 경영과 기계적 설비로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주장

근대 경영학의 아버지
과학적 경영과 기계적 설비로 생산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주장
조직의 성장, 목표달성, 생존을 위한 넓은 범위의 전략을 연구하는 학문(광고,리더쉽,사회복지,차별화전략 등)
효율성을 극대화 하기 위한 세부학문 연구(재무,회계,유통,생산방법, 직원복지 등)

1). 삼성과 윤리경영
윤리경영이란?
→ 회사경영 및 기업활동에 있어 '기업윤리'를 최우선 가치로 생각하며,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인 업무 수행을 추구하는 경영정신이며 나아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통하여 사회에 공헌을 하는 것

윤리경영의 이점
→ 내부적으로는 부정부패가 줄어들고 기업의 목표를 확실히 밝혀 직원들의 능률을 올릴 수 있으며 외부적으로는 사회에 공헌함으로써 기업의 가치가 상승시킬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관광학 접근방법
  • 〖 목 차 〗Ⅰ.서론1. 관광학의 성립배경(1) 시대적 발전 과정1) 슐레른(H.Schullern) 2) 마리오티(A.Mariotti)의 관광론 3) 글릭스만(Robert Gluckmann)의 관광론4) 볼만(A.Bormann)의 관광론5) 훈지커(W.Hunziker)와 그라프(K.Krapf)의 발전된 관광론Ⅱ. 무엇이 관광학인가: Ⅱ. 관광학의 실상과 범역1) 초기의 관광학연구2) 관광“학”에 관한 문제 제기Ⅲ. 관광학의 접근방법; 종합사회 과학으로서의 접근방법1.관광학 연구의 접근 방법(1)학문적 접근방식 : 개별과학적

  • 경영학은 과학인가 예술인가_
  • 경영학을 복수전공 하고 있는데, 초기에 경영학을 접하게 됐을 때에는 경영에 대한 전반적인 전문지식을 가지고 있다면 어느 누구나 가능한 것이 라고 생각해왔는데, 그것이 나의 오류였던 것이다. 경영학이라는 것은 과학적 의미에서 분류한다면 사회과학으로 분류되는 것이라고 생각되나, 누군가가 나에게 경영학은 과학인가 예술인가? 라고 질의 한다면 나는 과학에도 예술에도 포함되지는 않으나, 대신 타 학문 즉 경제학과 같은 유사 학문에 대한

  • [경영학][한국경영학][영국경영학][미국경영학][일본경영학][한국][영국][미국][일본]한국경영학, 영국경영학, 미국경영학, 일본경영학 분석(경영학, 한국경영학, 영국경영학, 미국경영학, 일본경영학, 한국)
  • 경영학 분석Ⅰ. 한국경영학1. 일제시대의 경영학2. 8.15해방과 경영학1) 경영학과의 설치 및 경영대학의 창설2) 연구소의 설치3. 경영학의 진전4. 한국 경영학의 과제Ⅱ. 영국경영학Ⅲ. 미국경영학1. 전통적 관리론(1910 ~ 1930년대)2. 인간관계론․조직론적 관리론(1930 ~ 1950년대)3. 신경영관리론(1950 ~ 1980년대)Ⅳ. 일본경영학참고문헌Ⅰ. 한국경영학1. 일제시대의 경영학우리 나라의 경영학은 사실상 구미의 경영학, 특히 독일의 학문체계가 일

  • 경영학의 역사적 흐름과 경영학의 이해
  • 경영학의 역사적 흐름과 경영학의 이해1. 우리는 왜 경영학을 배우는 것인가?2. 도대체 경영학이란 어떤 학문인가?3. 경영학의 학문적 성격은 무엇인가?4. 경영학의 역사적 흐름은 어떠한가?5. 경영학의 정체성 논쟁은 왜 일어나는가?목 차1. 우리는 왜 경영학을 배우는 것인가?인간은 가정, 직장, 단체, 사회, 국가, 국제적 환경 속에 살아가야 하는 존재인간의 활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행동 표현경영은 인간의 모든 생활 속에 보편적으로 존

  • 경영학의 연구대상
  • 무엇이냐에 대한 논의에 따라 학파(schools)나 다른 접근방법(approaches)이 생겨나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기본적 선택원리로서 수익성, 경제성, 생산성, 유효성을 살펴보기로 한다.1. 수익성수익성이란 자본과 이익의 관계인 수익률에 의한 기업행동의 원리이다. 여기에서 수익이란 판매수익으로서 이로부터 비용을 공제한 부분이 이익이 된다. 수익성을 수식으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수익성 = 이익/자본 = 이익/매출액 x 매출액/자본이상과 같이 수익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