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스미디어와 청소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23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스미디어의 개념 및 기능
가. 매스미디어의 개념
나. 매스미디어의 특징
다. 매스미디어의 기능
2. 매스미디어와 청소년
가. 청소년의 매스미디어에 대한 의존성
나.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긍정적인 측면
다. 매스미디어가 청소년에게 미치는 부정적인 측면
3. 매스미디어와 교육적 과제
가. TV에 대한 교육적 과제
나. 인터넷에 대한 교육적 과제
다. 컴퓨터 사용에 관한 인식의 전환을 위한 캠페인
Ⅲ. 결 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대 사회의 의사소통은 시․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많은 사람에게 메시지를 전달할 수 있는 매스미디어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매스미디어는 개인, 가정, 학교, 직장 뿐 아니라 사회 전체의 문화, 정치, 교육, 의료, 환경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영역에 영향을 미친다. 특히 하나의 이성적 존재로서 자아를 확립해 가는 시기에 있는 청소년의 경우, 매스미디어의 영향은 더욱 중요하다. 환경의 영향을 어떻게 받느냐에 따라 이성적인 면모, 성격, 자아, 성품 등 모든 것이 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조사결과에 의하면, 청소년들의 가치관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매스미디어가 높은 순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주요 정보원은 인터넷, TV, 라디오, 잡지와 같은 매스미디어라고 한다. 하지만 매스미디어 역시 순기능과 더불어 역기능을 가진다.
우리는 여기에서 매스미디어의 개념 및 기능에 대하여 살펴보고 또한 매스 미디어가 외부 환경에 특히 민감한 청소년들에게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청소년들에게 미치는 역기능을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Ⅱ. 본 론
1. 매스미디어의 개념 및 기능
가. 매스미디어의 개념 한국언론재단, 《미디어 교육의 새로운 패러다임》 (서울 :한울, 2004), pp.9~11 요약
커뮤니케이션은 언어, 문자, 기호 또는 상징 등의 방법을 통하여 어떤 정보, 지식, 의미 등을 전달하며 교환하는 메커니즘을 말하는데, 일반적으로 커뮤니케이션을 대별하여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과 퍼스널 커뮤니케이션(personal communication)으로 구분하고 있다. 퍼스널 커뮤니케이션이 개인간의 직접적 접촉을 통한 커뮤니케이션인데 반하여 매스 커뮤니케이션은 매스미디어라는 근대적인 기술적 수단을 통하여 대중에게 대량으로 전달되는 커뮤니케이션을 말한다. 즉, 매스미디어는 매스 커뮤니케이션(mass communication)의 핵심적 수단으로 서구 사회의 역사적 발전과정에서 나타난 산물로서 신문, 잡지, 라디오, TV, 영화, 인터넷 등을 일컫는다. 오늘날 불특정 다수의 대중에게 정보․지식을 대량으로 전달할 수 있는 이유가 바로 매스미디어인 것이다.
나. 매스미디어의 특징 퀄틴 슐츠, 《미디어 시대, 당신의 자녀는 안전한가?》 (서울 :한국기독학생회출판부, 1997), pp13~14 요약
매스미디어의 특성은 종류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공개성, 신속성, 일시성, 등질성, 대량성, 익명성, 일방성 등으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공개성은 매스미디어가 수신 능력을 가진 모든 사람들에게 공개되어 그 대상이 한정되어 있지 않음을 의미한다. 매스미디어의 공개성은 개방사회
- 참고문헌
-
1. 강준만, 《대중 매체와 사회》, 서울 : 세계사, 1998
2. 김영지 외 《敎育社會》, 서울 : 東文化, 1995
3. 김상림, 《매스미디어의 이해와 활용》, 서울 : 한나래, 2002
4. 문화체육부, 《정보사회에서의 건전 청소년 문화육성 방안 연구》, 문화체육부, 1995
5. 양강석, 《청소년의 사회화 과정에 있어서 TV의 유해 환경과 그 대책》, 경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5
6. 정봉도, 《敎育社會學》, 서울 : 載東文化社, 1996
7. 조용철 외 《청소년 미디어 교육 활성화 방안 연구》, 한국간행물윤리위원회, 2002
※ 참고사이트
1. http://fromdoctor.0za.to
2. http://opendic.naver.com/100/entry.php?entry_id=1540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독교 대안학교-사사학교의 특징과 장단점 고찰
- 대중문화의 정의와 특징 및 청소년에게 미치는 영향 조사분석
- 홉스테드(Geert Hofstede)의 문화 차원 모델을 요약하여 기술하고 이에 따른 한국인의 사회 문화적 정체성에 대하여 제시해주세요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인지심리학] 목격자 진술의 정확성 -거짓 기억에 관하여
- 거짓 기억 증후군(False Memory Syndrome)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에는 돈을 받지 않고 자발적으로 참여한다는 무보수성과 자발성의 특성이 있지만 많은 학교에서 연 30시간 정도의 자원봉사를 의무화하고 있다 이에 대한 찬성과 반대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학교폭력유형(집단폭력) 학교폭력의 피해원인과 해결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 사회복지론 인터뷰 과제
- 행사 경호 안전 운영계획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