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imler Chrysler 다임러 크라이슬러 조직개발과변화관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6 / 2019.12.24
  • 40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기업현황
2.조직진단
3.목표제시
4.조직개발개입
5.조직변화방향제시
본문내용
1DAIMLER

칼 벤츠가 설립한 벤츠와 고트리프다임러가 설립한 다임러가 합병하여 1926년 설립

세계 최초의 디젤승용차 생산.
1969년 승용차 부문에 진출하여 유럽 최대 트럭·버스 제조업체로 성장

1970년~1980년 대 부터 승용차 생산거점 확대

세계적 투자력과 최첨단 신기술 보유


2CHRYSLER

조너선맥스웰과 벤저민브리스코가 1909년 설립

1928년 닷지브라더스를 인수하면서 제너럴모터스와 포드자동차를 이어
미국 3대 자동차회사의 하나로 성장

90년대 위기 문턱에서 뼈를 깎는 구조조정을 단행해 회생에 성공한 기업으로 세계에서 가장 역동적인 회사로 변모 → 미니밴, 지프 개발

3Daimler Chrysler1998년
Daimler Chrysler
전세계 200여개 국가에서 약 490만대 자동차 판매
98년 대비 99년 순이익은 28% 증가한 110억1000만 달러
2000년 3월 일본 미쓰비시 자동차 지분 34%를 확보전 세계 자동차업계 3위
수직적 조직문화, 독일 다임러 VS 수평적 조직문화, 미국 크라이슬러
2005년 대비 2006년 순이익 37% 하락, 영업이익 51.5% 하락

조직진단결과 요약
문제점
생산라인 기술공유 꺼림 R&D 기술공유 꺼림

플랫폼 공유실패

조직문화 차이를 고려하지 않음, 최고경영층의 합의로만 이루어진 합병


조직문화 충돌
합병을 체감할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지 않음

두 기업의 상이한 임금체제
급여100%VS급여60%, 성과급40%


매출악화에 따라
다임러 급여 > 크라이슬러 급여

7:3
다임러경영진 > 크라이슬러경영진

기존 다임러 직원에게 유리한

환경 조성 및 불평등한 구조 초래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참고할게요
  • tkdry***
    (2015.05.20 00:16:02)
회원 추천자료
  • 벤츠와 크라이슬러의 합병 M&A 실패사례
  • Chrysler의 신기원을 이룩. 1983년 - 미니밴 Caravan과 Voyager의 투입으로 사상최고 순이익을 기록(23.8억불).1987년 - 미국내 4위의 자동차 생산업체인 American Motors Corp.을 8억 달러에 매입함. 이로 인하여 Jeep 브랜드도 Chrysler의 소유가 된다.같은 해에 Eagle 브랜드도 출시함. 1993년 - Cab forward design을 처음으로 Concorde모델에 적용. 1998년 5월 - Daimler Benz사와 합병하여 다임러 크라이슬러사 설립. -판매차종-Neon : 4기통 1996cc 배기량의 중형 Sedan으로 미국에서 일본차

  • [국제인수합병전략] 국제 M&A의 개념과 효과, 역사, 배경, 실패요인과 사례, 동기, 종류
  • 개발 등의 시너지 효과가 있다. M&A의 일반적 동기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1> 이익마진과 시장점유율 확대2> 영업의 다각화와 제품수명주기에 대응3> 제품라인과 시장확대4> 관련산업 진출로 경쟁회피5> 저평가된 기업을 매입6> 제품라인 및 지사망 확대7> 기술 및 기술진 확보8> 세제상의 혜택2) M&A의 종류(1) 거래 형태에 의한 분류1> 합병(mergers)독립된 둘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하나의 기업으로 통합되는 경우를 말하며 합병 후 법률적 존속관계

  • [국제인수합병전략] 국제 M&A의 개념과 효과, 역사, 배경, 실패요인과 사례, 동기, 종류
  • 개발 등의 시너지 효과가 있다. M&A의 일반적 동기를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1> 이익마진과 시장점유율 확대2> 영업의 다각화와 제품수명주기에 대응3> 제품라인과 시장확대4> 관련산업 진출로 경쟁회피5> 저평가된 기업을 매입6> 제품라인 및 지사망 확대7> 기술 및 기술진 확보8> 세제상의 혜택2) M&A의 종류(1) 거래 형태에 의한 분류1> 합병(mergers)독립된 둘 이상의 기업이 결합하여 하나의 기업으로 통합되는 경우를 말하며 합병 후 법률적 존속관계

  • [국제경영학] 다임러크라이슬러 사례
  • Ⅰ. Daimler and Chrysler : Dream or Nightmare ? 원문해석다임러 크라이슬러 : 꿈인가 악몽인가?1998년 세계 최대의 자동차 제조업체인 다임러-벤츠와 크라이슬러는 그들의 합병 동의를 발표했다. 두 회사의 이사들은 그 거래를 ‘동등한 결합’이라고 이야기했다. 이러한 생각을 입증하기 위해서 다임러의 CEO 저겐 스크렘프는 그와 크라이슬러의 CEO인 로버트 이톤이 최소 3년간은 공동 회장직을 맏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 거래는 합병보다는 인

  • 기업 인수 합병(M&A)의 실패원인과 성공요인
  • 다임러벤츠와 미국의 크라이슬러는 공동 생산 및 연구개발(R&D)을 위해 98년 합병을 추진했다. 그러나 완고함과 서열 중심적인 독일 특유의 기업문화와 유연성과 성과 중심적인 미국의 기업문화가 충돌하면서 기업 가치 창출을 저해했다. 세계적인 명차 벤츠를 만든다는 자부심을 가졌던 다임러 직원들은 크라이슬러와의 생산라인 공유를 꺼려했고, 크라이슬러 직원들은 독일 기업 특유의 수직적인 조직 문화를 이해하지 못했다. 이로 인해 주요 경영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