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 국내 조선산업분석 -현대중공업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6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0. Intro
-조선산업의 특징
1.기업의 산업분석
-조선산업의 SWOT
-기업의 산업분석
3.비율분석
-수익성
-성장성
-안정성
-활동성
4.기업의 가치평가
-기업의 가치평가
-가치평가
-적정주가 산출
-투자의견
본문내용
S : 국내 수출 품목 중 2011년까지 3년 연속 1위를 차지할 정도로 산업 자체의 국내 비중이 크다.
2011년 전 세계 선박 발주량의 절반(48.2%)을 수주하며, 글로벌 랭킹 5위권 조선소들이 국내 상주하고 있는 상황이다.
1. 2012년 5월에는 대우조선해양이 경남 거제 옥포조선소에서 5월 12일 덴마크의 AP몰러-머스크가 발주한 1만8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강재 절단식(Steel Cutting Ceremony)을 가지는 등 세계적으로 뛰어난 조선기술을 확보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나라에 비해 절대적으로 강점을 갖고 있다고 볼 수 있다.
2. 조선 업계내에서 건조 설비와 같은 생산 시설이 확보되어있다.
3. 최근 주목 받고 있는해양플랜트와 고부가가치선인 LNG선에 강점을 갖고 있다.
 
 
W: 1. 주요 경쟁국인 중국, 일본에 비해 내수가 미미해 불황에 취약하다
2. 중장기 사이클 리스크를 무시하고 대규모 건조 능력 확대를 위한 투자를 추진했다는 점이다. 최적 시기에 대한 검토나 공급능력 과잉에 대한 우려 없이 투자가 진행되며 위기를 맞이하게 됐다.
3. '양극화'도 큰 약점 중 하나다. 현대중공업 등 대형 조선사들은 선종에 관계없이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지만 나머지는 그럴 수 없다.
4.프로젝트 파이낸싱 역량이 부족한 만큼 금융 분야에서 대응책 마련이 꼭 필요하다.
 
O :
1. 현대 중공업경우 IT업계와의 융합을 통해 새로운 시장을 확장할 계획을 세우고 있다. 이는 지식경제부와 연계해 진행하면서, 지식경제부 산하 조선 IT융합 혁신센터를 통해 IT융합 시장 활성화와 주력 산업의 경쟁력 향상을 지원하고 대기업과 중소 IT기업이 조선 산업에 필요한 IT융합기술을 공동 개발하게 된다. 따라서 한국 조선 산업 전반적으로 신기술이 접목되면서 ‘친환경’, ‘안전’, ‘생산성’ 등 3대 분야를 중점 협력분야로 선정하고, △선박 에너지 절감 지원 솔루션 △선박 안전 운항시스템 △선박 건조 응용기술 개발 등과 같은 차세대 선박 기술과 고부가가치 서비스 개발에 주력하고자 한다. 이와 같은 신기술 접목은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조선업계가 더욱 발전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점에서 큰 도움이 된다고 볼 수 있다.
2. IMO(국제해사기구)의 환경 및 안전 관련 기준 강화되면서 선주들이 중국보다는 우리나라를 선호하는 모습을 보인다.
3. 최근 급격히 늘어난 중국 내 조선소와 이에 따른 구조조정 문제, 저가경쟁에 따른 품질 저하 가 발생하고 있다.
4. 국제유가가 상승하면 원유개발에 필요한 해양설비와 특수선박 수주가 늘어나면서 조선업체들의 해양설비의 비중이 높아진다.
5. 해양플랜트 시장 규모가 그 어느 해보다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T : 1. 중국에서 조선산업에 진입함에 따라 1위 자리에서 물러날 위협이 존재함.
<2011년 조선자료집> (출처: 조선업계)에 따르면 건조능력 2009년 한국 15.4, 중국 12.6에서 2010년 한국 16.0, 중국 18.9 로 중국이 건조능력을 능가한 모습을 보인다. 이 전망에 의하면 중국의 이러한 우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2012년에 중국에서 조선업 12.5발전규획을 세우며 조선 산업체계를 더욱 개선하고 산업 구조를 합리화시키며, 혁신능력과 산업의 종합능력을 현저히 제고하고자 한다.
2. 상선시장 침체가 지속되는 가운데 발주 취소와 인도 지연 물량이 늘어나는 상황이어서 해운사들이 선박 인수를 포기하는 상황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조선해양경영론] 현대미포조선
  • 산업자원부로부터 세계 일류상품에 선정되는 등 고부가가치 선박건조 분야의 선두주자로서 확고한 입지를 구축해 나가고 있습니다. 창사이래 약 8,000여 척의 수리 및 450여 척의 개조와 200여 척의 신조선 건조로 쌓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국내 조선업계 최초로 베트남에 현대-비나신조선소를 설립하여 본격 생산에 들어감에 따라 글로벌경영체제를 구축하기도 했습니다a. 기업개요- 연혁-ㆍ1975/ 02 일본 가와사키중공업과 합작계약 체결 / 04 (주)현

  • [경영전략론] 대우 성공과 실패 경영전략
  • 오는 경영상의 갈등,시장의 차이◆ 이미 진출한 (또는 진출 예정인) 선진업체들과의 경쟁과 EU의 견제 증가◆ 개도국의 불충분한 수요 확보◆ 동시다발적 n자로 인한 자원의 중복 투자 우려◆ 세계경영에 대한 국내의 편향된 시각2. 본론바. SWOT 분석 & 경영전략 기회활용 강점 사용위험극복 강점 사용기회활용 약점 보완위험극복 약점 보완3. 결론어떤 전략도 영원히 고집할 만한 것은 없으며 환경변화에 따라 부단히 수정돼야 한다THANK U

  • [회계학] 한국, 유럽, 미국의 회계 스캔들 사례
  • 중공업의 경우는 1998년 12월 시점 임직원수가 18.850명에서 15,081명으로 3,769명이 감소하였다.하이닉스 분식회계배경하이닉스반도체는 지난 1996년부터 1999년까지 2조원에 달하는 분식회계를 했다. 1997년부터 진행된 반도체 경기악화 때문에 실적을 좋게 구미기 위해 분식회계가 불가피했다는 것이 표면적인 분석이다. 하지만 1997년부터 당시 현대전자가 LG반도체와 빅딜 논의가 본격화한 것을 감안하면 자산과 수익가치를 부풀림으로써 합병의 주체가 되

  • [재무 회계분석] 조선업에서 현대중공업에 대한 재무제표 분석
  • 재무제표 분석을 통한 기업 분석 및 주식가치 분석 - 조선업에서 현대중공업에 대한 분석을 중심으로목차1. 들어가며2. 조선업 산업분석2.1. 산업 자체의 특성 2.1.1. 자본, 기술, 노동집약적 산업2.1.2. 외부 요인 의존적 산업2.1.3. 고가 주문생산 체제2.2. 경쟁요소2.3. 시장점유율2.4. 전망3. 각 기업 분석3.1. 현대중공업3.1.1. 제품 구성의 특성과 경쟁 무대3.1.2. 경쟁력을 결정하는 핵심요소3.1.3. 지분 분포와 재무 건전성, 그리고 주된 자금의 조달

  • GM의 대우자동차 인수 대우자동차 회사 소개 다국적기업 GM GM 대우자동차 인수
  • 조선일보 2002-02-24 국내기업 헐값 해외매각 반대 확산 국민일보 2002-02-23대우차 협상 4월까지 매듭 대한매일 2002-02-20GM인수 제외된 대우車 부평공장 조선일보 2001-09-29 세계Tower대우車 매각의 교훈 세계일보 2001-09-29대우車 3년만에 명절 같네요 국민일보 2001-09-29현대車그룹 비상경영 시동 국민일보 2001-09-28GM 대우인수뒤 뜨거운 한판 한겨레 2001-09-27CEO에게 듣는다/이종대 대우차 회장 한겨레 2001-09-27대우車 판매량 급증.M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