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OTIS 기업 인수 후 통합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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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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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LG-OTIS
2.기업문화의 통합
3.모범사례 :SK 네트윅스
4.결론 및 시사점
5.Q & A
- 본문내용
-
1.1 승강기 산업
제품특성
불특정 다수의 조작자
24시간 상시 운영에 따른 내구성 요구
표준화의 한계로 인한 주문생산
지역에 따른 제품수요의 차이
산업특성
건설현장에서 조립, 설치
설치 후 서비스 관리의 중요
2.3 OTIS의 LG산전 인수 배경
▶ LG산전이 승강기사업의 매각 검토 당시
→ Otis는 아시아시장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
▶ 아시아 시장만 신규수요 확대
▶ Otis의 당시 현황> Mitsubishi에게 밀림
→동남아시장에서 강세인 LG산전의 인수 필요
<1999년 12월 Otis의 LG산전 승강기사업부문 인수>
↓
LG-Otis의 공식출범
↓
2003년 Otis-LG로 변경
2003년 Otis-LG로 변경
공유되는 미래경영상의 부족
경비절감만이 강조되는 통합
불충분한 실사 및 통합과정 계획
양사간의 문화적 충돌
경영층의 확고한 통합의지 부족
최상의 고객관계유지 실패
※ 자료 출처: 1998년 런던 비지니스 스쿨의 인수합병에 대한 인터뷰 조사
문화적 불일치(56%)
핵심인력의 유출(53%)
경영시스템의 충돌(53%)
변화관리의 실패(52%)
인수합병에 대한 이해의 부족(52%)
※ 미국 인사관리협회 & 인사전문 컨설팅 기업 타워스 페린의 설문조사 447개 기업대상 설문결과 (2002년, 김기태)
사후 인수합병 관리전략수립/실행
-인수합병의 지속관리
-사회/문화적 통합
-통합에 따른 리스크
최소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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