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복지 향상을 위한 청소년 참여의 필요성과 하트의 참여8단계, 그리고 우리나라 청소년 참여기구 3가지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5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청소년 복지 향상을 위한 청소년 참여의 필요성
2. 하트의 참여 8단계
1) 1단계 : 성인들이 이용하는 단계
2) 2단계 : 장식처럼 동원되는 단계
3) 3단계 : 명목상으로 참여하는 단계
4) 4단계 : 성인들이 지시하고 정보를 제공하는 단계
5) 5단계 : 성인들이 정보를 제공하고 협의하는 단계
6) 6단계 : 성인주도로 청소년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7) 7단계 : 청소년이 주도하고 청소년들이 감독하는 단계
8) 8단계 : 청소년주도로 성인과 의사결정을 공유하는 단계
3. 우리나라 청소년 참여기구
1) 청소년 구정 평가단
2) 청소년 시책 모니터단
3) 청소년 스스로 위원회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청소년 복지 향상을 위한 청소년 참여의 필요성
참여의 일반적 필요성은 크게 본래적 필요성, 자기개발 필요성, 도구적 필요성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와 같은 참여의 필요성은 청소년 참여에서도 마찬가질 적용된다고 볼 수 있다. Bopp는 학습하는 존재로서 인간발달의 속성을 고려해볼 때 참여는 인간의 학습과 인간의 발달에서 주요한 역동성이라 하였다. 즉 인간이 자신을 둘러싼 세계와 직접적인 상호작용과 반성적 사고를 통해서 학습하고 성장하기 때문에 참여가 없으면 학습도 발달도 없다는 것이다. Hart의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청소년참여를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하고,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기술이나 책임감에 대한 경험 없이 16세, 18세, 또는 21세가 되면 갑자기 책임감이 있고 참여하는 성인으로 되기를 기대하는 것은 비현실적이다.’라고 주장한다. 그리고 한편으로 지역사회발전이나 청소년 복지 발전을 위해서 청소년들이 능동적으로 자신의 생활환경을 개선하는 데 참여하여 청소년 복지를 활성화 하는 촉매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지적하였다. 그 무엇보다도 시민성에 대한 교육이 청소년 참여 필요성의 가장 중요한 요인이 될 수 있다. 사회가 능동적인 시민성을 이상으로 추구하는데 청소년은 시민이 되도록 준비하는 과정으로서 시민성을 개발할 기회를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청소년이 교육이나 고용의 기회 등과 같이 복지기회를 충분히 갖지 못하거나 자신의 권리가 존중받는 경험을 하지 못하는 경우 시민으로서 부여되는 의무를 감수해내기가 어려워진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에서 청소년들의 시민성이 개발될 공간
.
.
2. 하트의 참여 8단계
하트는 청소년참여의 원리로서 알려진 선택권이 가장 중요하다고 지적하고 있다. 참된 참여는 자신이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고, 논의하고 이상적으로는 의사결정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청소년참여를 8단계로 구분한 청소년참여의 사다리를 제시하였다.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1단계 : 성인들이 이용하는 단계
참여의 가장 낮은 단계로 어른들이 의도적으로 청소년의 목소리를 이용하는 단계이다. 성인이 주도하고 청소년들과 함께 운영하지만 청소년들은 그 사안이나 행동에 대한 이해가 없다. 또한 청소년들과 의논하지만 피드백이 전혀 없고 성인들은 청소년들이 참여하는 것처럼 꾸미는 단계이다. 청소년들이 문제나 사안에 대한 이해 없이 프랭카드를 들고 시위에 참여하는 단계이다. 또한 어린이의 의견을 물어 어른들이 어린이의 의견인 거처럼 이용하는 경우도 이 단계에 속한다.
2) 2단계 : 장식처럼 동원되는 단계
- 참고문헌
-
- 김윤수, “청소년의 지역 사회 참여 활동 활성화 방안 연구”, 전남대, 2004
- 문영숙, “자원봉사참여 청소년들의 배경적 특성이 인성 및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 2004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교 사회복지 실천학 교사회 복지의 개념
- (인간과교육 공통) 1.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의필요성 2.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과 교육적 시사점
- [보건교육 C형] 장기흡연중년남성의 금연교육
-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과제] 1) 학교폭력의 정책에 대해 설명하고, 사이버 폭력 개입전략,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2) 유아기 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유아의 정서지도에 대해 논하시오 학교폭력예방및학생의이해 기말온라인시험
- 인간과 교육2018) 1. 사회변화에 따른 교육형태의 변화를 살펴보고,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욕구위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리더십의철학_학습한 리더십 이론 중 2개를 선택하여 내용을 설명하고, 본인이 경험한 리더
- 스트레스 대처 양식 3가지의 개념과 대처양식에 대한 사례를 제시하고, 예비심리상담사로서 처할 수 있는 스트레스 상황과 효율적인 대처 방식에 대해 기술하시오
- 살아있는 교육과 죽은 교육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
- [논술문] 4차 산업혁명에 시기에 걸맞은 교직원의 자질과 역할, 그리고 교직원의 직무역량을 개발하기 위한 방안을 논하라
- [전쟁] 부시 안보전략
- 재활대상자의 심리사회적 특성과 대처
- (의료사회복지)척수손상 환자와 가족의 심리사회적 문제와 치료법, 지원활동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하시오
- 의료사회복지 대상별 욕구에 따른 의료사회복지실천의 과제와 접근방안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포함하여 제시
- [사회복지법제] 사회보장기본법의 의의 및 변천과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