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에서의외국어교육에대한역사적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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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언
2. 삼국시대의 외국어 교육
3. 고려시대의 외국어 교육
4.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육
4.1. 조선시대의 과시와 잡과
4.2. 역과 이외의 시취
4.2.1. 취재 4.2.2. 원시 4.2.3. 고강
4.3. 조선시대의 외국어 교재 역학서
4.4. 개화기의 외국어 교육
5. 외국어 교육의 방법
5.1. 외국어 교육의 방법
5.2. 원어민 강사 초빙
5.3. 모국어 사용의 통제
6.결어
본문내용
우리나라 외국어 교육의 역사에 대한 연구는 매우 단편적이다. 조선시대 외국어 교육은 주로 사역원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는 기록과 자료들이 있으나 고려시대와 그 이전시대에 이루어진 외국어 교육에 대한 연구는 사각지대이며 특히 개화기에 행해진 외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도 국내에서는 거의 보기 어렵다. 본고에서는 우리나라에서 이루어진 외국어교육의 역사를 그동안 주목하지 않았던 국내외 기록들을 통하여 살펴보고 시대적 변천과 변화에 따라 우리의 외국어 교육이 어떻게 변화해 왔는지를 파악하는데 주력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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