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필요요건을 중심으로 면접을(1.이야기체기록, 2.요약기록, 3.문제중심기록, 4.과정기록, 5.보조기록의 양식)중 1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1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면접을 기록할 기록의 선택 및 선택한 기록의 특성
2. 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의 과정기록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은 필수적인 활동이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기록은 이론의 개발과 조사연구, 교육적 측면에서 중시되어 왔고, 동시에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을 점검하고 슈퍼비전과 자문의 기초로서 사회복지사의 실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활동으로 주목받아 왔다.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 현대화의 역사는 기록의 역사와 함께해 왔고 특히 최근 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책무성의 증가와 함께 기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편, 사회복지기관의 사업 목적과 내용에 따라 기록의 종류와 양식은 달라진다. 이는 기관의 특성, 제공되는 서비스의 유형, 활용목적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기록은 사회사업실천과 서비스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사회사업가들은 클라이언트에 대해 기록을 해야 하고 서비스의 목적, 과정, 영향에 대해서도 기록을 해야 한다. 즉,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측정한 내용을 기록해야 하고 서비스의 목적과 과정을 서술해야 하며 활동의 결과와 진전내용도 평가해야 한다.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기록된 클라이언트의
.
.
Ⅱ 본론
1. 면접을 기록할 기록의 선택 및 선택한 기록의 특성
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기록할 기록의 종류는 과정기록을 선택하였다. 과정기록은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기록방법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초창기에 사회조사가 중요한 목적이었을 때부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및 그들의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말하고, 행동하고, 관찰하고, 추측한 것을 기억할 수 있는 한 모두 기록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실천이 전문직으로 변화하면서 기록방식도 변화하여 오늘날에는 기록의 초점이 클라이언트 및 그 상황에서 서비스 교류로 확대되었고, 효율성을 위하여 정보도 간명성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어 일상적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교육에서 학생이나 초임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기술학습 및 진단적 사고를 돕기 위한 교육용 도구로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과정기록은 클라이언트와 그 사회상황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면담하면서 이야기 한 내용, 클라이언트의 행동,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것과 판단한 것 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을 그대로 세밀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과정기록의 방법은 면담 중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내용을 대본처럼 직접인용으로 기록할 수도 있고, 간접적으로 풀어서 기록할 수도 있다. 상호작용 과정을 세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면접내용, 사회복지사의 의견, 슈퍼바이저 코멘트 부분으로 나누어 기록할 수도 있다. 슈퍼바이저는 기록내용을 보면서 실습생의 기능수행 능력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더 효과적으로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지도할 수 있
- 참고문헌
-
- 이윤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05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시사, 201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청소년프로그램개발및평가_청소년프로그램 요구분석기법 중 서베이, 인터뷰 기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하시오 그리고 중학생을 대상으로 진로프로그램을 개발한다면, 어떤 질문지를 사용하여 청소년들의 요구분석을 할 것인지 질문지를 만들어 제시하시오 (10문항~15문항)
- [복지국가 위기론] 현대 사회복지 국가가 위기를 맞고 있는 원인으로 인해 복지 국가가 나아가야 할 방법에 대해 작성하시오
- [사회복지조사론] 신뢰도와 타당도의 개념과 종류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시오.
- 내가 관심 있는 사회복지실천 대상과 문제점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서 기술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 가치에 관한 본인의 의견을 제시하시오
- 자기자본가치의 극대화개념을 정리하고 양극화시대와 언택트시대에 맞는 주주가치와 이해관계자가치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청소년 관련 문제 중 가장 심각하다고 생각되는 주제를 정하여 개념 문제점 현황과 실태 개입방안 등에 대해 서술하세요
- 자아에 대한 정의를 사회학과 심리학적 관점에서 비교하여 기술하고, 사이버공간에서는 자아가 어떻게 발현되는지를 기술하시오 더불어 자아와 자존감, 자아효능감 등의 관계 및 자신의 자존감과 자아효능감을 높이기 위한 방법
- 1주 1,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과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 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지적장애의 특성과 상담 방법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지적장애의 원인 및 강도에 따른 지원체제를 설명하고, 지적장애 상담 시 유의점에 대해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