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필요요건을 중심으로 면접을(1.이야기체기록, 2.요약기록, 3.문제중심기록, 4.과정기록, 5.보조기록의 양식)중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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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면접을 기록할 기록의 선택 및 선택한 기록의 특성
2. 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한 면접의 과정기록 사례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복지실천에서 기록은 필수적인 활동이다. 전통적으로 사회복지실천 현장에서 기록은 이론의 개발과 조사연구, 교육적 측면에서 중시되어 왔고, 동시에 사회복지실천의 개입과정을 점검하고 슈퍼비전과 자문의 기초로서 사회복지사의 실천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활동으로 주목받아 왔다. 사회복지실천의 전문화, 현대화의 역사는 기록의 역사와 함께해 왔고 특히 최근 실천 현장에서 요구되는 책무성의 증가와 함께 기록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한편, 사회복지기관의 사업 목적과 내용에 따라 기록의 종류와 양식은 달라진다. 이는 기관의 특성, 제공되는 서비스의 유형, 활용목적 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이다. 기록은 사회사업실천과 서비스 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해왔다. 사회사업가들은 클라이언트에 대해 기록을 해야 하고 서비스의 목적, 과정, 영향에 대해서도 기록을 해야 한다. 즉, 클라이언트의 상황을 측정한 내용을 기록해야 하고 서비스의 목적과 과정을 서술해야 하며 활동의 결과와 진전내용도 평가해야 한다. 논리적으로 분명하게 기록된 클라이언트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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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면접을 기록할 기록의 선택 및 선택한 기록의 특성
실제 내담자를 대상으로 면접을 기록할 기록의 종류는 과정기록을 선택하였다. 과정기록은 사회복지실천에서 가장 오랜 역사를 가진 기록방법이다. 사회복지실천의 초창기에 사회조사가 중요한 목적이었을 때부터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 및 그들의 사회적 상황에 대하여 말하고, 행동하고, 관찰하고, 추측한 것을 기억할 수 있는 한 모두 기록하였다. 그러나 사회복지실천이 전문직으로 변화하면서 기록방식도 변화하여 오늘날에는 기록의 초점이 클라이언트 및 그 상황에서 서비스 교류로 확대되었고, 효율성을 위하여 정보도 간명성을 요구하는 경향이 있어 일상적으로 거의 사용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사회복지교육에서 학생이나 초임 사회복지사의 기본적 기술학습 및 진단적 사고를 돕기 위한 교육용 도구로서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과정기록은 클라이언트와 그 사회상황에 대해 클라이언트가 면담하면서 이야기 한 내용, 클라이언트의 행동, 그리고 사회복지사가 관찰한 것과 판단한 것 등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의 상호작용을 그대로 세밀하게 기록하는 방법이다. 과정기록의 방법은 면담 중에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의 상호작용 내용을 대본처럼 직접인용으로 기록할 수도 있고, 간접적으로 풀어서 기록할 수도 있다. 상호작용 과정을 세밀하게 표현하기 위해 면접내용, 사회복지사의 의견, 슈퍼바이저 코멘트 부분으로 나누어 기록할 수도 있다. 슈퍼바이저는 기록내용을 보면서 실습생의 기능수행 능력을 전반적으로 파악할 수 있고, 더 효과적으로 기법들을 활용할 수 있도록 구체적으로 지도할 수 있
참고문헌
- 이윤로,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05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시사,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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