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고츠키와 피아제의 언어습득이론의 비교 설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3.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의 개념 비교
2. 피아제와 비고츠키 언어습득이론의 공통점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언어습득이론의 차이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언어와 사고의 관련성에 대해서는 크게 두 가지 견해가 있다. 먼저, 언어와 사고가 발달하는데 있어 행동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견해가 있는데 대표적인 학자로는 피아제를 들 수 있다. 다음으로 언어와 사고가 각각 독립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하여 결국 상호관련성을 갖게 된다고 보는 견해로, 여기서는 언어와 사고의 역할을 동등하게 본다. 비고츠키가 그 대표적인 학자이다. 아래에서는 위와 같은 비고츠키와 피아제의 언어습득이론을 비교하여 살펴보고한다.

Ⅱ 본론
1.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습득 이론의 개념 비교
피아제는 유아의 사고 발달에 미치는 언어의 역할에 대해 깊은 관심을 보였다. 그는 유아의 언어가 크게 자기중심의 언어와 사회화된 언어로 분리될 수 있으며 이러한 언어의 사용은 그들의 인지적 수준에 의존한다는 것을 밝혔다. 그러므로 유아의 언어발달은 그들의 인지구조에 의하여 결정되며 그들의 초기 언어는 유아의 실생활 속에 있는 구체적인 대상과 사건과 관련된다는 것도 제시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유아의 언어를 발달
.
.
3. 피아제와 비고츠키 언어습득이론의 차이점
먼저, 인간에게 생물학적으로 전이되는 보편적인 언어능력이 있는가? 이 질문에 대해서 피아제는 부정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지만 그것은 순수한 경험주의적 일관성의 고수일 뿐, 거기에 어떤 생물학적 근거가 있다고 보기는 어렵다. 반면, 비고츠키는 긍정적인 입장이다. 비고츠키는 개체발생적이든 계통발생적이든 인간의 언어능력 자체는 다른 유인원들의 언어능력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본질적인 차이는 인간에게는 언어능력의 발달과 사고의 발달이 서로 결합한다는 데 있다고 본다. 다음 인간의 언어습득 과정은 어떻게 설명되어야 하는 것일까. 사실 피아제의 경우, 이 문제에 관한
참고문헌
- 진보교육연구소, “비고츠키 교육학의 이해”, 2012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고순옥, “영유아 정상아동의 언어발달과 사회 정서발달 및 환경요인과의 상관관계”, 아주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어] 유아의 언어 습득 과정
  • 언어도 언어라는 것을 알게 되고, 말이 글로, 글이 말로 바뀔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서서히 글자를 알게 되고 초기 읽고 쓸 줄 아는 현상이 일어난다. 이것이 유아 언어 발달의 마지막 단계이며 이 능력의 발달은 초등학교에 들어가서도 계속 진행된다.(2) 피아제와 비고츠키 이론의 주요 특징과 각 이론의 비교1) 피아제가 말하는 언어 습득 과정I. 자기중심적 언어자기중심적 언어는 1. 반복어 2. 독백어 3. 쌍방 또는 집단 독백어 단계로 구분된다.

  • [언어발달]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한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관점을 각각 비교 분석하고 자신의 관점을 논하시오
  • 피아제와 비고츠키의 언어발달 이론은 다음과 같다. 1) 피아제의 언어발달 관점피아제는 인간의 언어능력을 인지적 성숙의 결과로 나타나는 일반적 인지능력중 하나로 보았다. 따라서 언어발달에 있어서는 언어를 지각하고, 분석하고, 저장하는 인지발달이 선행되어야 함을 설명하고 있다. 특히 언어발달과정에서 수동적 존재로서의 인간을 가정한 행동주의와는 달리 인간의 능동적 참여를 강조한다. 또한 인간이 지닌 내적능력에 의해 언어습득이

  • 영유아발달4공통) 행동주의이론과 사회학습이론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내용 유아기언어발달 구체적으로 논하시오0K
  • 언어를 통해 인지발달이 된다고 보았다. 비고츠키는 독백이란, 사회 문화적으로 영향을 받아드려서 내면화시킨 것이라고 하였으며, 주변의 어른들의 영향력이 내면화되어서 나타난다고 했다.이 장에서는 생활과학과(가정복지)영유아발달4공통 1. 행동주의 이론과 사회학습 이론을 대표하는 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에 제안한 주요 내용에 대해 설명하고, 세 이론(파블로프, 왓슨, 스키너)을 비교하시오. (20점)2. 유아기 언어발달에 대해 구체적으로 논하

  • 뱅크 스트리트, 레지오 에밀리아 교육 프로그램 비교 설명(핵심 내용 표로 정리, 공통점과 차이점 서술)
  • 언어’를 기초로 유아들이 관심을 보이는 것, 유아들에게 교육적 가치가 있는 것, 그리고 사회적문화적 맥락에서 의미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려하여 유아들이 무엇을 배우고, 경험하게 하고, 표현하게 할 것인가를 결정한다. 또한 진행되는 과정에서도 교사와 유아는 계속적인 평가를 바탕으로 지속적인 계획을 한다. 그러므로 교육자로서의 판단과 유아의 학습과의 연속적 협상에 의해 교육과정이 발현하게 되며 학습도 순환적으로 전개된다. 요컨

  • 뱅크 스트리트 프로그램 VS 몬테소리 프로그램 정리 및 비교 분석(표 첨부) - 유아교육 프로그램 간 비교
  • 이론 모두 조직적이고 표현력을 장려하는 환경이 갖추어져 있다면 유아는 자신을 바르게 인지하고 조정통제할 수 있다고 보았으며, 외적 동기 유발보다 인간의 내적 동기 유발을 강조하고 있는 입장이다. 여기서 교사는 유아가 스스로 활동을 자유롭게 선택실천해 나갈 수 있도록 활동을 소개하고 계획하며 유아를 관찰진단하여 개별화된 교수를 한다. 즉, 아동이 선택한 활동을 그의 능력이나 발달 단계에 맞게 조정해 주는 역할로 제한하고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