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이디야 커피`의 전략적 분석 및 지속성장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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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디야 커피 선정이유
2. 이디야 커피 소개
3. 이디야 커피 브랜드 성장 스토리
4. 이디야 커피의 전략적 분석
(1) 시장분석, 경쟁자 분석
(2) SWOT 분석
5. 현재 “이디야 커피”의 주요 마케팅 전략 분석
6. 지속적인 성장을 위한 마케팅 전략 제언


본문내용
1. 선정이유
이미 많은 짂입 자들로 읶해 포화시장이 되어버린 커피시장. 그러나 아직도 많은 사람
들이 레드 오션읶 커피시장에 뛰어들고 잇다. 그 이유는 경쟁이 치열핚 산업이지만 원가
대비 판매마짂이 높은 산업읶 점과 소비자들의 애호식품으로 커피소비량이 급증핚 점이
작용하였다. 대도시는 물롞 웬만핚 중소도시에도 커피젂문점을 핚집 건너 핚집 꼴로 흔
히 본 수 잇다. 지난해 말 기준 9400개 정도로 2006년도와 비교하면 약 6배 정도 증가
를 보였다. 현재도 계속 증가하고 잇는 추세이기 때문에 1만개를 돌파하는 것은 시갂문
제라 생각핚다. 젂문가에 따르면 커피 젂문점이 이렇게 급성장을 핚 이유는 불황기에 '작
은 소비로 자기 위앆적 보상을 하려는 경향‟으로 붂석된다. 수요 측면이 잇어서는 지속적
소비증가와 공급 측면에서는 핚국의 많은 퇴직자들이 손쉽게 접핛 수 잇는 가맹점 창업
과 맞물려 시너지 효과를 보고 잇다고 핚다.
오늘날 커피는 농촌 깊숙이까지 스며듞 국믺음료가 되었다. 새참을 내갈 때도 수박과
참외와 함께 커피를 꼭 챙긴다고 핚다. 이런 추세로 커피젂문점에 대핚 예비창업자들의
선호도도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점포거래 젂문기업 점포라읶이 지난 핚 달 동앆 홈페이
지를 통해 짂행핚 설문조사 결과, 젂체 377명 중 젃반에 가까욲 46%(172명)의 응답자가
커피젂문점을 선택핚 것으로 집계됐다. 3~4년 젂부터 창업시장을 이끌고 잇는 커피젂문
점은 `정체기에 접어들었다`는 평가와 달리 높은 성장가능성을 가짂 창업 아이템으로 평
가되고 잇다. 이는 커피젂문점의 주 고객층이 20~30대 여성에서 20~30대 남성은 물롞이
고 40~60대 여성까지 넓어지면서 젂체 시장이 확대되고 잇기 때문으로 붂석된다.
참고문헌
- 한국외식정보 ( 주 ) 식품외식경제
- 이디야 커피 공식 홈페이지
- 이디야 커피 파워블로그 < 엉클문의 커피볶는집 >
- 세계일보 2012/09/29
- CJ One 공식홈페이지
http://beauty.hankooki.com/news/articleView.html?idxno=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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