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믹스] 국순당의 유통채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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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1) 국순당 소개 및 STP & 4P 분석
1) 국순당 소개
2) STP 분석
3) 국순당의 4P 분석

(2) Channel 분석
1) Suppliers
2) 아웃소싱- 웰로스
3) 전문 도매점
4) 복수유통채널
5) 직접채널
6) 리버스 채널

(3) 국순당 Channel의 강점
1) 전문 도매점과의 계약
2) 넓은 유통망

(4) 국순당 Channel의 약점
1) 제품 가격 대비 높은 물류 비용
2) 아웃소싱 업체에 대한 높은 의존도
3) 빈약한 직접 채널 판매

(4) 해결방안
1) 전방수직통합 강화
2) 기업특판 활성화

3. 결 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5조가 선정한 기업은 전통주 생산으로 유명한 업체인 ‘국순당’ 이다. 많은 기업들 중, ‘국순당’을 이번 프로젝트의 주인공으로 선정한 이유에는 크게 두 가지가 있다.
첫 째. ‘국순당’은 업계 최초로, 그 동안 소규모 지역 외 판매가 불가능했던 막걸리를 전국으로 유통시키는데 성공하여 유통망 확대의 혁신을 이끌었다.
‘국순당’은 단일 품목으로 1998년 1,000만병 판매를 돌파한 후 전통주 시장의 70% 이상을 점유한 ‘백세주’를 통해 오랜 시간 동안 주류 시장에서 대중적인 인기를 끌어 왔다. 하지만 ‘백세주’의 큰 성공에 안주하지 않은 채, 국순당은 상온 유통이 불가능하고 유통기한이 짧아 전국 유통망을 형성하지 못하고 있던 ‘생막걸리’로 또 다른 도약을 준비했다. 바로 2009년 ‘냉장유통시스템(Cold Chain System)’을 이용하여 생막걸리를 전국 유통하기 시작한 것이다. (<표1> 참조) 이와 같은 ‘국순당’의 노력을 통해, 과거 막걸리 구매 시 제한된 선택의 기회를 제공받았던 소비자들은 지역 양조장에서 제조한 막걸리 외에도 다양한 라인의 막걸리를 선택할 기회를 가지게 되었다는 점에서 큰 의의를 둘 수 있다. 단순히 새로운 제품을 생산한 것이 아닌, 그 동안 구매의사가 있음에도 구매할 수 없었던 제품을 소비자에게 판매함으로써, ‘유통의 가치’를 제대로 구현한 기업이라고 판단할 수 있다.

< 표1 >

둘 째. ‘국순당’은 판매되고 있는 제품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확보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는 기업이다.
‘국순당’은 맥주, 소주와 같은 대중적인 주류와의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한 방법의 일환으로, 다양한 유통채널과의 협력을 통해 전통주의 한계를 극복해나가고 있다. 이미 약 15만개의 음식점에 제품을 공급함으로써 안정적인 시장을 보유하고 있었지만, 이에 만족하지 않고 새로운 채널을 모색하고 있다. 제품의 형태를 캔, PET병, 유리병 등과 같이 다양하게 생산하여, 편의점부터 백화점까지, 그 형태에 적합한 채널에 공급했다. (<그림1>, <그림2> 참조) 특히 캔 형태의 막걸리는 야구장, 골프장뿐만 아니라 기내서비스로 제공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편리함’ 그 이상을 넘어 신선한 충격을 선사하고 있다. 즉 ‘국순당’은 그동안 소비자들이 생각해내지 못했던 영역을 스스로 개척하여, 유통업계에 신선한 바람을 일으키는 기업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국순당 사업보고서(2011년 3분기)
국순당 사업보고서(2011년 1분기)
국순당 사업보고서(2010년 3분기)
국순당 사업보고서(2010년 1분기)
국순당 홈페이지(www.ksdb.co.kr)
김승연 누나 영혜씨, 한익스프레스 인수, 조선일보, 2009년 5월 29일
네이버 백과사전- 국순당
다음카페, 물류세상, 국순당의 1자 3자 물류
막걸리도 물류시스템은 필요하다
생활법령제도 - 『주세법』 제 8조 1항 및 『주류의 통신판매에 관한 명령위임』
아시아일보: 백세주에 이물질 발견 논란, 2010년 7월 25일
전통주의 명가 국순당 성공 비결 - 양철호 -2003,
http://www.wownet.co.kr/news/wownews/view_nhn.asp?bcode=N07010000&artid=A2009111700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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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매우 자세하게 잘 분석한 것 같아요
  • dahee***
    (2014.01.13 14:2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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