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분석론]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본론
1.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 배경 – p3
1.1 ‘수출해서 돈 벌면 돼!’ – 자동차 판매 천대 미만의 시장에서, 자동차를 수출하는 나라로.
1.2 놓칠 수 없는 나라, 중국 – 계속되는 시도

2 중국시장의 상황 – p4
2.1 현대자동차 중국진출 시기 중국 내 자동차 산업의 상황
2.1.1 1980년대~1990년대: 중국 자동차 산업의 전면발전시기
2.1.2 2000년대 이후: 중국 자동차산업 성장의 가속화
2.2 중국의 자동차 산업정책
2.2.1 승용차 육성정책과 외자정책

3. 중국 내 경쟁사들의 상황과 그들의 진출전략 – p6
3.1 중국 내 경쟁사 상황
3.2 중국에 진출한 해외 자동차 브랜드
3.2.1 폭스바겐
3.2.2 포드

4.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 – p8
4.1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 현대속도
4.1.1 자전거도 만들 수 없던 북경기차공장, 합작투자 계약 2개월 만에, 자동차 생산! :제 1 공장
4.1.2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가는 현대자동차, 60만대 생산의 시기로 : 제 2 공장
4.1.3 중국시장의 리더로 떠오르기 위한 도약 : 제 3 공장
4.2 자동차도 중국인의 입맛에 맞게! : 현지화
4.2.1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최신모델소개
4.2.2 중국인 입맛에 맞춘 자동차 제작
4.3 마케팅
4.3.1 마케팅 전략
4.3.2 TV광고
4.3.3 PR전략
본문내용

<목 차>




본론
1.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 배경 – p3
1.1 ‘수출해서 돈 벌면 돼!’ – 자동차 판매 천대 미만의 시장에서, 자동차를 수출하는 나라로.
1.2 놓칠 수 없는 나라, 중국 – 계속되는 시도

2 중국시장의 상황 – p4
2.1 현대자동차 중국진출 시기 중국 내 자동차 산업의 상황
2.1.1 1980년대~1990년대: 중국 자동차 산업의 전면발전시기
2.1.2 2000년대 이후: 중국 자동차산업 성장의 가속화
2.2 중국의 자동차 산업정책
2.2.1 승용차 육성정책과 외자정책

3. 중국 내 경쟁사들의 상황과 그들의 진출전략 – p6
3.1 중국 내 경쟁사 상황
3.2 중국에 진출한 해외 자동차 브랜드
3.2.1 폭스바겐
3.2.2 포드

4.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현대자동차의 중국진출 – p8
4.1 더 빠르게, 더 스마트하게! - 현대속도
4.1.1 자전거도 만들 수 없던 북경기차공장, 합작투자 계약 2개월 만에, 자동차 생산! :제 1 공장
4.1.2 중국 시장에서 입지를 굳혀가는 현대자동차, 60만대 생산의 시기로 : 제 2 공장
4.1.3 중국시장의 리더로 떠오르기 위한 도약 : 제 3 공장
4.2 자동차도 중국인의 입맛에 맞게! : 현지화
4.2.1 철저한 시장조사를 통한 최신모델소개
4.2.2 중국인 입맛에 맞춘 자동차 제작
4.3 마케팅
4.3.1 마케팅 전략
4.3.2 TV광고
4.3.3 PR전략






1. 현대자동차의 중국 진출 배경

1.1 ‘수출해서 돈 벌면 돼!’ – 자동차 판매 천대 미만의 시장에서, 자동차를 수출하는 나라로.

한국이 일본의 식민지에서 벗어난 후 1946년, 가난한 시골 출신인 고 정주영 회장은 식민지 시절 자동차 수리공장을 매입하여 사업을 했던 경험을 살려 현대 자동차 공업사를 세웠다. 자동차를 생산하는 것이 아닌 자동차 개조만을 사업내용으로 했지만, 이 ‘현대 자동차 공업사’가 현대자동차의 모태가 되었다. 그 후 전쟁 후 건설특수를 활용하여 건설업으로 성공한 정주영은 67년, 현대자동차를 설립한다. 67년 시작 당시에는 포드 자동차의 부품 조립 생산기지에 불과하였으나 정주영 회장은 현대자동차를 세계적인 자동차 기업으로 성장시킬 야망을 가지고 있었다. 이를 위해서는 100% 국산 자동차를 제작하는 것이 현대자동차가 살아남을 수 있는 단 하나의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1억 달러를 들여서 연간 5만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 공장을 설립하기로 한 정주영 회장의 결정에 설립 당시에 사람들은 그에게 무모한 일이라며 미쳤다고 하였다. 당시 한국의 국민소득(GDP)는 2천 달러 수준으로 자동차 국내 판매량은 천대에도 미치지 못하는 수준이었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들을 향해 정주영은 ¡°수출로 돈을 벌면 된다¡±라며 독자적으로 자동차를 개발할 수 있는 기술조차 가지고 있지 않았던 시기에 해외시장으로의 진출로 수익을 거두겠다는 기개를 보였다.
설립 당시부터 해외시장으로의 진출에 대한 포부를 지니고 있던 현대자동차는 70년대 국내 자동차 시장 역사에 획을 그은 한국의 독자적 자동차 브랜드 ‘포니’를 출시한다. 76년에 생산된 이 자동차는 발매된 해에 국내 자동차 시장의 43%를 장악했으며, 아프리카, 중동 등지에 수출을 시작하여 80년대, 본격적인 해외진출로의 움직임을 보인다.
82년 포니2를 시장에 선보인 현대자동차는 그 해에 국내에서 4만대를 판매하고, 83년에 캐나다에 수출을 시작하여 85년에는 미국 현지 법인을 설립한다. 그리고 87년 미국 시장에서 일년간 26만대의 판매고를 올려 미국 수입 소형차 시장에서 판매 1위를 차지하는 역사를 기록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05. 11. 11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목 차Ⅰ.서 론1. 현대 모비스 선정 이유2. 현대 모비스의 연혁 및 기업소개Ⅱ.본 론1절. 현대 모비스 중국진입 전략과 현지화 사례1.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입전략2.현대모비스 중국 현지화 사례2절. 외부환경 분석1.중국 자동차 산업 현황2.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3절. 내부 환경 분석1.현대 모비스의 중국 진출 배경2.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 및 문제점

  • [해외직접투자전략] 한국자동차산업 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
  • 한국자동차산업의 해외직접투자전략(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출 사례)목 차Ⅰ.서 론1. 현대 모비스 선정 이유2. 현대 모비스의 연혁 및 기업소개Ⅱ.본 론1절. 현대 모비스 중국진입 전략과 현지화 사례1.현대모비스의 중국시장 진입전략2.현대모비스 중국 현지화 사례2절. 외부환경 분석1.중국 자동차 산업 현황2.중국 자동차 부품 시장 현황3절. 내부 환경 분석1.현대 모비스의 중국 진출 배경2.자동차 부품시장의 특수성 및 문제점4절. SWOT분

  • 모의투자증권시장론
  • 론적 주식가격의 산출 10개 기업을 정하여 1년 동안(2006.5.4-2007.4.27) 주가를 조사하여 주가 수익률을 계산 - 한진해운, 대림, Fnc코오롱, 포스코, 대한항공, 금호타이어, 국민은행, 삼성증권, 현대모비스, 신원 이들 기업의 주식수익률과 분산을 구하고 다시 각 기업과 1년간의 시장포트폴리오 수익률과의공분산, 시장포트폴리오의 분산을 구하여 각 기업별 베타를 구하였다 목적 : 이 분석의 목적은 CAPM을 이용한 이론적 주가와 시장에 형성되어 있는 실

  • 국제협상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 현대자동차는 이후 해외진출에 신중한 전략으로 전환해 국제생산 라이센스를 선호하였다. 주로 필리핀 중국 등으로 하여금 현대자동차의 모델을 라이센스로 생산하도록 한 것이다. 생산라이센스를 주는 현대자동차 입장에서는 해외 투자에 따르는 위험부담이나 다른 부담 없이 현지시장에 접근할 수 있다. 라이센스 생산을 하는 현지기업의 입장에서는 선진기술과 외국브랜드를 쉽게 생산하는 이점이 있다.나이키는 한국기업에 하청생산을 의뢰하고

  • [국제경영론]현대자동차(주)의 국제경영사례 분석
  • 분석 - 현대자동차(주)현대자동차(주) 사례 - 캐나다 현지 법인 북미 시장으로불리한 조건에서 경쟁전략 우수한 대리점을 선정전략 집중적인 광고전략 한 마음 현대가족으로전략 고객제일 서비스, 좋은 제품전략 부품의 공급 보장신화가 시작되다.더욱 넓은 곳으로서 론현대 자동차 개요그룹의 CI한국 최대의 자동차 메이커.현대자동차 산업의 발전과정초 기 1970년대 1980년대 1990년대 경영환경 분석자동차 산업의 특성현대자동차(주)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