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경영] 서울우유 SCM 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2(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팀 소개
2. 서울우유는..?
3. 서울우유의 Supply Chain
(1) 서울우유의 생산에서 유통까지
(2) 전략 도입배경 / 문제점
(3) 시스템 도입 기대 / 효과
(4) 문제해결방안을 위한 도입시스템
(5) 시스템 도입 효과
(6) 시스템의 개선점
4. 시사점 및 교훈
5.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울우유의 연혁 및 소개
먼저 서울우유는 주식회사의 개념이 아니라 협동조합의 개념으로 설립되었으므로 자본에 바탕을 둔 주식회사와는 달리 인적에 바탕을 둔 협동조합이다. 따라서 주식시장에 상장이 되어있지 않다.
1937년에 경성우유 동업조합으로 만들어졌으며, 1945년에 서울우유 동업조합으로 개칭하여, 현재까지 서울우유 창립 69주년을 맞고 있다.
‘인간존중과 최고추구로 고객에게 기쁨과 행복을 드리며 낙농산업 발전에 선도적인 역할을 다한다.’라는 모토로 2006년 기준으로 연 매출액 1,054,44900만원을 내고 있고, 모두가 알다시피 국내 우유시장점유율 1위(38%)를 달리고 있는 기업이다.

서울우유 유통의 개괄
서울우유협동조합의 수송, 배송의 모든 물류업무는 자체에서 수행
현재 서울우유의 보유 차량은 2.5톤에서11톤급 차량을 65대를 운행하고 있으며, 배송업무에는 2.5톤에서 11톤급 차량 446대를 운행
서울우유의 생산 제품들은 전국 150여개의 대리점에 납품
2.5톤에서 11톤급 500여대의 차량이 매일 1,500여 곳의 대리점에 배송
배송비는 전체 물류비의 70%를 차지하여 비교적 비중이 높은 편
서울우유의 집,송유 부분 배송차량은 9개 센터에서 총 181대 차량이 운행
참고문헌
물류신문
http://www.klnews.co.kr/
서울우유 사이트
http://www.seoulmilk.co.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감사합니다!!
  • dbdbp***
    (2014.11.19 21:54:3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대강 잃어봣는데 해결점이 잘 나와있는데 제가 원하는 부분은 나오지 않아서 아쉽네요
  • ziz***
    (2014.05.09 22:09:29)
회원 추천자료
  • (세븐일레븐 기업전략연구) 세븐일레븐 기업현황,SWOT분석및 세븐일레븐 경영전략,물류전략,SCM도입전략분석과 향후전망연구
  • 경영보다는 마트와 백화점쪽에 보다 포커스를 맞춤, 또한 CU와 GS25같은 경쟁기업에도 대부분 롯데의 제품을 납품함으로서 세븐일레븐의 신경을 덜 쓰게됨)(2) 향후전망- 세븐일레븐은 해외에서 새로운 편의점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중. 현재 선도우위적 위치와 기술력, 노하우를 바탕으로 높은 점유율과 시장확장세를 보이는 중(내부적인 경쟁자 미비, 타 글로벌 편의점기업과 경쟁적으로 순항중->과거한국사례와 유사)- 그러나 한국의 사례를 통해

  • [경영정보시스템] 롯데마트 ISP 수립
  • 경영방침을 사업다각화로 정하고 기존 할인점과는 다른 새로운 형태의 유통점포 사업을 시작하고 소매금융사업 및 인터넷 쇼핑몰을 확대하는 등 신규사업 확장을 통한 성장세를 유지해 나가고 있다. 홈플러스의 사업다각화 전략은 홈플러스(v-tailer), 새로운 형태의 점포(New Format), 인터넷 쇼핑(e-tailer), 소매금융(b-tailer)으로 요약된다. 적극적인 출점과 더불어 각 점포를 활용한 소매금융과 전자상거래 사업도 추진하고 있는데 인터넷쇼핑몰인 e-홈플러

  • [국제경영] 이미트의 일본시장 진출전략
  • 물류센터 및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며 2010년까지 세계 10대 종합 소매기업을 목표로 세계를 향해 공격적인 경영 전략을 강화하며, 2009년 5월 현재 한국 122개, 중국 12개 점포망을 확보하며 높은 경쟁력을 지니고 있다.09년 5월 현재 국내 점포현황 이마트(122), 홈플러스(111), 롯데마트(63)출처조선닷컴, http://www.chosun.com/economy/news/200604/200604020579.html 이토요카도 1920년 ‘양화당 양품점’으로 설립되어 1958년 법인으로 등록한 세계적인 소매 회사로 현재

  • [국제경영] 한국 야쿠르트의 차별화 유통전
  • 전략시사점 및 전략제안내부 산업 분석기업 소개4. 가치사슬에 의한 핵심역량1) 하부조직활동① 기획 야쿠르트 중앙연구소 연구기획팀(인광세 팀장과 일곱 명의 팀원)-주요업무 : R&D연구 관리, 연구소 내의 각종 지원 업무, 연구개발 시스템을 최적화해 연구 개발업무를 효율적으로 기획, 지원② MIS(경영정보시스템) 한국 야쿠르트는 경영관리부터 물류, 생산, 연구개발(R&D)에 이르기까지 전사적자원관리(ERP), 공급망관리(SCM), 제품수명주기관리(P

  • [유통론] 유제품의 SCM -가공식품의 SCM -서울우유
  • 유제품의 SCM가공식품의 SCM목 차 연구의 필요성2.연구의 목적과 방향- 가공식품 Value Chain 특성3. 현황분석(AS-IS)-국내우유 유통현황-서울우유 유통현황– 조달, 생산, 판매물류4. 서울우유 SCM 문제점 도출5. 선진사례 Benchmarking6. 개선방안 구상(TO-BE)연구의 필요성▶최근 낙농업체와 우유회사간 가격인상으로 인해 공급이 불안전하다.▶가공식품(유제품)의 SCM 구조를 이해하고 분석해 볼 필요성 제기현재 집유차량 기지 입구를 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