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국적기업론 -애플의 효과적인 전략적 제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2.27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1.1. 최근 이슈와 주제 선정 동기
1.2. 애플의 설립과 성장

2. 본론
2.1. 전략적 제휴란
2.2. 애플의 에코시스템
2.3. 애플의 전략적 제휴
2.3.1. 아이팟
2.3.2. 아이폰
2.3.3. 아이패드
2.4. 경쟁사 분석-구글

3. 결론
3.1. 요약 및 정리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최근 이슈와 주제 선정 동기
삼성전자의 갤럭시3 출시로 인해 애플의 아이폰5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과 열망이 커지고 있다. 중국에서는 아직 출시도 되지 않은 아이폰5의 사전예약이 시작되었을 뿐만 아니라 일부 온라인 사이트에서는 추측에 불과한 아이폰5용 케이스가 이미 상당수 출시된 상태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애플의 아이폰5에 대한 관심이 뜨거운 한편, 최근 기사에 따르면 애플은 중국 최대의 인터넷 검색기업인 ‘바이두’와의 제휴를 통해 중국 시장에 대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고 밝혔다. 바이두는 오늘날 중국 인터넷 검색 시장의 80%에 달하는 점유율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세계 최대의 휴대폰 시장인 중국을 공략하는 애플의 글로벌 전략을 지원해 줄 적격의 파트너이다. 바이두 역시 기본 검색엔진으로 아이폰에 바이두가 탑재될 경우, 중국 내 아이폰 사용자의 상당수가 바이두 모바일을 이용하게 되므로 더욱 효과적으로 모바일 시장을 공략할 수 있어 결국 두 업체의 전략적 제휴는 이들 모두에게 긍정적인 영향을 가져다 줄 전망이다.
이처럼 애플은 시기 적절한 전략적 제휴로 참여기업들의 특화된 가치를 결합시켜 시너지 효과를 누리는 전략을 구사해 왔다. 급격히 변화하는 제휴의 패러다임 속에서 보다 혁신적인 수익모델을 창출하기 위해 애플을 비롯한 오늘날의 수많은 기업들이 끊임없이 진화된 전략에 대해 고민하고 있다. 우리 조는 우수한 글로벌 기업으로 평가 받고 있는 애플의 전략 가운데 전략적 제휴를 조사해 봄으로써 애플이 각국의 대기업들과 치열하게 경쟁하는 글로벌 첨단시장에서 성공할 수 있었던 요인을 알아보고, 경영학과 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기업분석 능력을 제고할 것이다. 또한 다국적기업론 수업을 통해서 배운 이론들이 실제 기업 경영에 적용되고 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도서
• 플랫폼이란 무엇인가 (구글처럼 개방하고 페이스북처럼 공유하라) ,윤상진(기업인) 저, 한빛비즈 ,2012.06.25.
• 클라우드 혁명과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카지마 유시 저,김정환 역 ,예인 ,2011.03.10.
• 애플 (창의력으로 세상을 뒤엎다) ,마샤 아미든 러스티드 저,최윤희 역, 과학동아북스 ,2012.04.16.
• 애플의 위기 ,빅터 리(패션디자이너) 저, 산문출판, 2012.01.13.
• 애플, 성공 신화의 비밀 (THE APPLE STORY) ,김정남 저, 황금부엉이,2010.12.06.
• 아이팟의 백스테이지를 엿보다: 아이디어를 성공으로 이끄는 전략,필 베이커 저,조창규 역 , 시그마북스,2010. 01. 04.
• 애플과 구글처럼 제휴하라, 김대중 저, 다음생각, 2011
• 스마트 빅뱅, MBN 저, 매경출판(주), 2010

기사
• (베타뉴스) 애플, 중국 최대 인터넷검색 기업 ‘바이두’와 제휴 -
www.betanews.net/article/562554
• (조선비즈) 아이패드 TV 잡아라 -
http://biz.chosun.com/site/data/html_dir/2011/04/04/2011040402211.html
• (뉴스핌) 이브 도즈 교수 "전략적 제휴로 기업 혁신해야 -
http://www.newspim.com/view.jsp?newsId=20120510000880

블로그
• 세계 100대 기업순위 -
http://blog.naver.com/akffkfldh?Redirect=Log&logNo=130140900520
• 애플, 시리, 자동차… 그리고 플랫폼 비즈니스 -
http://techit.co.kr/5468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례로 본 다국적 기업의 경영철학과 전략
  • 목 차Ⅰ.서론 p.1~4 1. 다국적 기업의 정의 2. 다국적 기업의 해외진출 동기 3. 다국적 기업의 목적 4. 다국적 기업의 특성 5. 기업의 다국적화 단계 6. 다국적 기업과 경영철학 7. 경영철학의 개념 Ⅱ. 본론 p.4~441. 현대

  • [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와 다임러 크라이슬러의 전략적제휴
  • 기업간의 효과적인 전략적 제휴는 세계시장에서 경쟁할 수 있는 강력한 대안책으로 제시되고 있다. ■ 성공적인 전략적 제휴의 조건최근 무한경쟁의 상황에서 쟁존전략으로 각광받고 있는 전략적 제휴는 실패확률이 높은 만큼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사전에 충분한 검토가 필요하다. 특히 국내 기업의 경우 다국적 기업들의 명성, 역사 등에 현혹되어 면밀한 분석 없이 제휴를 맺어 종속관계로 전락하거나 기대했던 목적달성에 실패하고 결별하는

  • [다국적기업,경영학,무역학,전략적제휴,합작투자] [다국적기업]LG와 필립스 전략적제휴
  • Ⅰ. 서론1. 기업선정동기2. PHILIPS(1) 소개(2) 연혁Ⅱ. 본론1. 필립스 한국시장 진출(1) 필립스 한국시장 진입 요인① 시장요인② 기업내부요인(2) 한국시장 투자진입 전략(3) 필립스의 현지화 전략다국적기업론 LG필립스 전략적제휴(4) 마케팅전략(4P)2. LG전자와 필립스의 전략적 제휴(LG필립스)(1) 합작이전 연혁(2) 합작이후 연혁(3) 전략적 제휴 이전의 양사의 상황분석(4) 전략적 제휴 배경과 과장3. LG 필립스 LCD의 성과(1) 재무측면(2) R&D측면(3)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
  • 국제 경영을 위한 성공적 협상 전략목 차Ⅰ.서론Ⅱ.전략적 제휴․합작투자협상1. 국제 전략적 제휴․합작투자의 개요2.전략적 제휴와 국제 합작투자의 3단계 협상전략3. Post Negotiation: 제휴․합작기업 관리전략Ⅲ.국제 M&A 협상1. M&A란2. 국제 M&A 협상의 4단계 전략3. 국제 M&A에서의 주요 협상전략Ⅵ. 국제 기술이전 협상1. 2원적 기술이전 협상전략2. 라이센싱 협상전략3. 글로벌기업의 현지국과의 기술이전 협상Ⅴ.글로벌기업의 갈등관리협상 (Con

  • [기업분석]삼성전자 경영분석
  • 전략적 제휴 Ⅸ. IR (Investor Relations) 1. IR활동의 목표2. 삼성전자의 IR활동 Ⅹ. 21c 삼성전자 1. 세계 메모리 선도기업으로서의 경영 전략 2. 삼성전자 비메모리 부문 전략 (1) 집중 품목(2) 육성 방법(3) 향후 전망 3. 삼성전자의 중국진출 (1) 중국진출 제품(2) 마케팅 전략(3) 문화 마케팅(4) 청소년 대상 꿈나무 마케팅< 첨 부 > 참고 문헌 Ⅰ. 삼성전자의 연혁삼성전자는 1969년에 설립이 되었다. 명실공히 국내 최고의 기업인만큼 연혁 또한 화려하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