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복식]고분벽화에서 볼 수 있는 고구려의 복식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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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고 싶은 말
- 에이뿔 받았던 보고서입니다..^^
- 목차
-
Ⅰ. 들어가며 . . .
Ⅱ. 벽화에 나타난 주요 복식의 특징
1. 저고리
2. 바지
3. 치마
4. 두루마기
Ⅲ. 복식의 신분별 차이(재현사진 참고)
1. 왕과 왕비
2. 귀족 남녀
3. 장수의 모습
4. 평민의 모습
5. 시녀
Ⅳ. 성별에 따른 옷의 구별
1. 남자의 옷
2. 여자의 옷
3. 집안과 평양 지역의 복식 차이
Ⅴ. 머리모양
1. 여자의 모리모양
2. 남자의 머리모양
Ⅵ. 모자와 신발
Ⅶ. 장신구
Ⅷ. 마치며 . . .
- 본문내용
-
고구려 고분벽화는 관모에서 신발에 이르기까지 모든 복식을 보여주는데, 여기에서는 우리 전통복식의 기본에 해당하는 저고리, 바지, 치마, 두루마기의 특징을 개괄적으로 살펴보기로 하겠다.
1. 저고리
벽화에서 식별 가능한 저고리는, 우리 저고리의 특징을 고루 갖추고 있다. 눈에 띄는 것은 길이가 긴 장유라는 것, 직령을 전개ㆍ교임한 것, 소매가 통수인 것 등이며, 깃과 섶 끝동 등에 선이 있고, 허리띠가 있을 뿐, 고름이나 단추는 보이지 않는다는 점 등이 공통된다. 벽화에서 보이는 저고리의 모양을 세부적으로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1) 깃과 섶
깃 모양은 옷의 계통과 양식을 분간하는 중요한 지표가 되는데, 이를 직령(V-neck)과 원령(U-neck)으로 대별했을 때, 직령이 우리 옷 원형 저고리의 깃 모양이 된다. 벽화에 나타난 저고리의 깃 모양을 살펴보면 가장 많은 깃 모양은 직령이지만 지역별로 차이가 보인다. 대동강 유역 고분에는 직령과 원령이 섞여 있으나, 집안 고분은 직령 일색이며, 무용총 천장 받침에는 원령이 보이기도 한다.
벽화에 나타나는 깃의 모양을 요약해서 알아보면,
첫째, 평양 지역 고분의 인물들은 거의 다 우임이다. 좌임은 수산리 고분 동벽 인물 중 한명에게서 보일 뿐이다.
- 참고문헌
-
전호태, 「고분벽화로 본 고구려이야기」 풀빛출판사, 1999
전호태, 「고구려 고분벽화 연구」 사계절, 2000
이경자, 「우리옷의 전통양식」 이화여자대학교출판부, 2003
임영미, 「한국의 복식문화(1)」 도서출판 경춘사, 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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